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는 우리나라의 사서교사직을 대표하는 전문직 단체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가 현안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전략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의 현안문제와 조직내부의 환경을 분석한 후 전체 사업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였고, 규정된 사업 중에서 전략계획이 필요한 12개 사업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사업에 대해서 회원들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가 중점을 두어야할 4개의 전략사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사업은 학교도서관진흥법의 개정, 초․중등교육법의 개정, 사서교사 고충사례 조사 및 대응, 우수 교육사례 모집 및 배포이며, 각 사업에 대해 달성목표, 집행부별 세부 목표, 추진절차 등을 포함한 전략계획을 수립하였다.
KSLA(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is a representative professional association related to school libraries and teacher librarians in Korea. This study tried to propose the strategic plan of KSLA. To do this, major works of KSLA are defined after analyzing current issues of school libraries and the internal environment. Among them, 12 works are selected as strategic works.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decide which works are regarded as more important or less. After all, this study proposed the strategic plan for 4 works, which are the revision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law, the revis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law, the investigation of teacher librarians' grievance cases and the collection of outstanding educational cases in school libraries.
구본영. “문헌정보학 전문직의 정체성과 미래의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2.09), pp.93-113.
구혜란. “전문직 자율성의 사회경제적 토대.” 한국사회학, 제37집, 제2호(2003. 04), pp.231-248.
권은경. “사서교사의 전문성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경상북도 학교도서관의 운영실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2007. 09), pp.247-276.
권은경, 김종성. “학교도서관지원센터의 현장 지원 과제와 전략에 관한 연구 : 울산광역시 학교도서관지원센터(중부도서관)의 경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2010. 09), pp.225-248.
김기영.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접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08. 03), pp.313-333.
김성준.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2호(2010.05), pp.97-116.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p.421-443.
김성준. “사서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09), pp.249-270.
김성준.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3호(2011. 09), pp.271-292.
김종성.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영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36권, 제2호(2004. 06), pp.371-392.
김종성. “현단계 우리 학교도서관의 변화와 도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2003.09), pp.67-92.
변우열. “학교도서관 관계법령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2권, 제4호(2001.12), pp.331-360.
변우열.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3호(2004.09), pp.139-173.
변우열,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12), pp.111-141.
송기호. “사서교사의 맞춤형 심화연수 프로그램용 연수과목에 대한 선호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2호(2011. 05), pp.163-184.
송기호. “시․도교육청 수준의 독서 및 도서관 통합 장학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3호(2011. 08), pp.49-68.
엄영애. “사서직의 전문직 요건과 수행업무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2004.09), pp.159-175.
이덕주. “경쟁을 통한 교육논리의 전제조건 : 학교도서관 : 「학교도서관진흥법」의 한계와 시행의문제.” 국회도서관보, 제45권, 제9호(2008. 10), pp.79-85.
이병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03), pp.443-462.
이병기. “사서교사의 교수역량조사와 양성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제1호(2008. 03), pp.51-72.
이병기.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2006. 06), pp.25-46.
이선우, 김기영. “전문직관점에서 본 전국사서협회의 성립과 소강.” 정보관리학회지, 제26권, 제1호(2009. 03), pp.264-278.
이제환. “전문직 이론을 통해 본 사서직의 전문성.”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2003. 06), pp.57-87.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홈페이지 <http://cafe.daum.net/libte> [인용 2012. 4. 10].
최정태. “전문직단체 이대로 좋은가.” 도서관문화, 제31권, 제5호(1990. 10), pp.222-230.
한국도서관협회 홈페이지 <www.kla.kr> [인용 : 2012. 4. 18].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ksla.net> [인용 2012. 4. 10].
한윤옥. “21세기의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1권, 제2호(2000. 06), pp.41-62.
한윤옥.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29권(1995. 12), pp.257-279.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홈페이지 <http://www.hakdo.net> [인용 2012. 4. 10].
학교도서관정책포럼 홈페이지<http://www.slforum.x-y.net> [인용 2012. 4. 10].
AASL Home page <http://www.ala.org/aasl> [cited 2012. 4. 16].
ASLA Home page <http://www.asla.org.au> [cited 2012. 4. 16].
SLA Home page <http://www.sla.org.uk> [cited 2012. 4. 16].
全国学校図書館協議会 홈페이지 <http://www.j-sla.or.jp> [cited 2012. 4.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