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례 연구 - 경남 학생사모의 연구·실천 활동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for Boosting of Reading Education at School - Focused on Research and Practice Activities of Gyeongnam ‘The Society for School Library’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3, pp.165-192
https://doi.org/10.16981/kliss.43.3.201209.165
김수경 (창원문성대학)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경남지역의 학교도서관을생각하는사람들의모임(이하 학생사모)의 독서교육 연구·실천 활동이며,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학생사모 회원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인터뷰, 관련 문서, 홈페이지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학생사모의 활동을 분석한 결과 학생사모가 이룬 학교 독서교육의 성과와 전망을 밝혔다. 향후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학교 독서교육은 반드시 학교도서관과 연계되어야 하며, 학교 내·외의 조직과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
학교 독서교육, 독서교육, 학교도서관, 학생사모, 학교도서관담당교사, 사서교사, 경남, Reading education at school, Reading education, school library, Society for school library, School library teacher, School librarian, Gyeongnam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for boosting reading education at school. Research object is research and practice activities of 'Society for School Library' at Gyeongnam area. Research method is case study.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by interview with 'Society for school library' members through half structured survey, their documents and homepage site database.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activities of 'Society for School Library' were explored reading education's outcomes and prospects that performed impassionedly by them. It suggests ways for boosting of reading education at school that under any circumstances reading education at school must connect with school library and the necessity of ties and collaborations with organizations inside and outside of school.

keywords
학교 독서교육, 독서교육, 학교도서관, 학생사모, 학교도서관담당교사, 사서교사, 경남, Reading education at school, Reading education, school library, Society for school library, School library teacher, School librarian, Gyeongnam

참고문헌

1.

김상배. “스마트 파워의 개념적 이해와 비판적 검토 : 중견국 네트워크 권력론의 시각.” 국제정치논집, 제49집, 제4호(2009), pp.7-33.

2.

김정근·김종성. “현단계 학교도서관 문제에 관한 연구전략.”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3호(1997. 9), pp.23-51.

3.

김종성. “1960년대 경상남도의 학교도서관 운동 연구.” 도서관학논집, 제29집(1998. 겨울호), pp.493-531.

4.

김종성. “1970년대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의 지형 변화.” 도서관, 제54권, 제1호(1999. 3), pp.41-63.

5.

김종성.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 쇠퇴의 심층 구조와 교육 왜곡.”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4호(1999. 12), pp.41-63.

6.

제현경. “학부모가 본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현실과 활성화 방안.”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제4차도서관정책 포럼 자료집(2011. 12), pp.29-37.

7.

경상남도교육청. 2011 경남교육통계연보. 경상남도교육청, 2012.

8.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 2005-2011. 한국도서관협회. 2006-2012.

9.

경상남도 학교독서교육 조례. 경상남도 조례 제3573호(2011. 2. 10).

10.

독서문화진흥법. 법률 제9470호 일부개정(2009. 3. 5).

11.

“청소년, 스마트폰에 빠져 책 더 안 읽어.” 경향신문(2012. 5. 8. 16면).

12.

“하드 + 소프트 파워… 이젠 ‘스마트 파워다.’ ” 문화일보(2012. 5. 11).

13.

황혜란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4).

14.

김은수 선생님 서면 면담(2012. 5. 6).

15.

박종훈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7).

16.

이동림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17).

17.

조의례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17).

18.

경남교육포럼 홈페이지. <http://www.gnef.org/> [인용 2012. 5. 14].

19.

학교도서관을생각하는사람들의모임(학생사모) 홈페이지. <http://edunpark.com/> [인용 2012. 5. 18]

20.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홈페이지. <http://schoollibrary.eduhope.net/> [인용 2012. 5. 18].

21.

전국교직원노조 홈페이지. <http://www.eduhope.net > [인용 2012. 5. 2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