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목록의 의미

Meanings of Library Catalog in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3, pp.49-77
https://doi.org/10.16981/kliss.43.3.201209.49
이은주 (부산대학교)
이제환 (부산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대학생의 다양한 학습활동에 있어서 도서관과 도서관목록의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이러한 행태 속에서 나타나는 대학도서관 목록의 가치와 의미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학습활동의 유형과 인적 변인에 따른 행태의 차이를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서, 이용자 집단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목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대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보다 면밀한 접근을 위해 도서관목록 탐색행태에 대한 관찰법을 함께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현재 대학도서관 목록은 특정 자료의 소장유무 확인과 서가위치 파악과 같은 최소한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었으며, 도서관목록이 대학생의 학습활동을 위한 포괄적인 탐색도구로 기능하려면 대학생들의 정보행태에 기반한 전반적인 품질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keywords
Academic libraries, Library use behavior, Library search behavior, Catalog search behavior, Learning activities, 대학도서관, 도서관 이용행태, 도서관목록 이용행태, 도서관목록 검색행태, 학습활동 유형, 대학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lues and meanings of university libraries and library catalog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Discussed in details are unique features in their library use behavior and catalog search behavior, and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their behavioral characteristics. A qualitative approach was employed for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ntens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0 students, also utilized was tight and close observation of their library search behavio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on identifying the underlying reasons why Korean students use their libraries and catalogs in a passive and limited manner.

keywords
Academic libraries, Library use behavior, Library search behavior, Catalog search behavior, Learning activities, 대학도서관, 도서관 이용행태, 도서관목록 이용행태, 도서관목록 검색행태, 학습활동 유형, 대학생

참고문헌

1.

구중억. “차세대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61-86.

2.

곽병희.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1호(2004. 3), pp.257-281.

3.

권나현. 온라인목록 이용의 행태 및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992.

4.

노지현. 도서관목록의 이상과 우리의 현실. 파주 : 한울, 2009.

5.

박일종. “국내외 대학도서관에서 사용되는 도서관전산화시스템의 이용자 평가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1호(2003. 3), pp.423-446.

6.

사공복희. “웹기반 온라인목록의 이용행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0권, 제3호(2003. 9), pp.81-110.

7.

유양근,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9), pp.189-211.

8.

유재옥.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주제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4호(1998. 12), pp.209-225.

9.

윤정옥. “맥락에 따르는 정보추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199-218.

10.

이은주, 이제환. “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11. 9), pp.105-126.

11.

Bates, Marcia J. “Subject access in online catalogs: A design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37, No.6(1986), pp.357-376.

12.

Calhoun, Karen. et al. Online catalogs: what users and libraries want. Dublin, Ohio : OCLC, 2009.<www.oclc.org/reports/onlinecatalogs/fullreport.pdf> [cited 2012. 8. 20].

13.

Case, Donald O. Looking for information. 2nd ed. Burlington, MA : Academic Press, 2006.

14.

IFLA Task Force on Guidelines for OPAC Displays. Guidelines for Online Public Access Catalogs(OPAC) Displays: Draft, 2003. <http://www.ifla.org/VII/s13/guide/opacguide03.pdf> [cited 2012. 8. 22].

15.

Svenonius, Elaine. The intellectual foundation of information organization. Cambridge, Mass. : MIT Press, 200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