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사서직 진출분야별 전공교과목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urriculum Cours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areer Paths in Korea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4, pp.373-402
https://doi.org/10.16981/kliss.43.4.201212.373
안인자 (동원대학교)
최상기 (전북대학교)
노영희 (건국대학교)
김주섭 (전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한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전문화를 위하여 사서직 취업분야별 교과과정의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직무 관련 교과목 운영에 관하여 국내와 북미 대학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에서 취업분야는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전문도서관에 한하였다. 국내 분석 자료는 사서대상 설문분석, 기 도출된 관종별 직무분석자료를 바탕으로 현장사서 측면에서 도출된 핵심과목과, 국내 3개 대학의 홈페이지에 제시된 직업별 진출을 위한 교과과정이었다. 국외 분석 자료는 미국과 캐나다의 6개국의 주요대학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출 분야별(Career Path) 교육과정이었다. 연구 결과, 조사된 국내외 교과과정 자료를 통해 교육계의 시각을 반영한 사서직 진로별 교과목이 관종별로 비교 분석되었다.

keyword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librarianship, core subjects, required subjects, career paths,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진출분야, 사서직, 핵심과목, 필수과목, 경력경로

Abstract

This would be a fundamental research to develop a curriculum for librarians based on their career paths, aiming to achieve a higher level of specialization in educational cours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South Korea. The area of career paths is the public librarian, academic librarians and special librarians. In order to adopt the librarians’ perspectives, the research analyzed the survey results of librarians regarding the practicability of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research also used the existing data on job analysis for different type of libraries for the analysis. In order to adopt educational perspectives, the research analyzed the curriculums for different career paths, which are presented in the websites of the 3 universities in Korea and 6 other oversea universities in the U.S.A and Canada. As the result, career paths for different type of libraries are suggested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data.

keyword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librarianship, core subjects, required subjects, career paths,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진출분야, 사서직, 핵심과목, 필수과목, 경력경로

참고문헌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43권, 제2호(2009), pp.193-213.

2.

국립중앙도서관. 문헌정보학 교과내용 표준화에 관한 연구. 서울 : 조은글터, 2012.

3.

국립중앙도서관.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 : 조은글터, 2011.

4.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 인력수급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서울 : 조은글터, 2008.

5.

김성수.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998년도 하계학술발표회, pp.40-80.

6.

김종성,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제2호(2004), pp.371-392.

7.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36권, 제3호(2005), pp.39-64.

8.

노동조.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43권, 제4호(2009), pp.451-468.

9.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12.

10.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9.

11.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11.

12.

박소연. “미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내 연구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현황".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학술대회 논문집, 8(2009), pp.249-252.

13.

안인자.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3), pp.79-95.

14.

안인자, 황금숙, 노영희. “직무분석을 통한 국립중앙도서관사서의 핵심업무 및 전문사서 유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1호(2008), pp.129-148.

15.

황금숙, 안인자, 노영희. “직무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2008), pp.407-427.

16.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1호(2009), pp.333-361.

17.

정연경,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2), pp.101-122.

18.

최상기, 안인자. “대학도서관 리에종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0권,제2호(2009), pp.167-182.

19.

함명식. “사서교사의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과제 중심의 교수설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2008), pp.347-361.

20.

Florida State University, School of Library & Information Studies. <http://slis.fsu.edu/academics/ graduate-programs/master-of-science-in-library-and-information-studies/>. [cited 2012. 11. 9].

21.

Kent State University,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http://www.kent.edu/ slis/programs/mlis/index.cfm>. [cited 2012. 11. 9].

22.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of Information Studies. <http://ischool.umd.edu/content/ career-course-plans>. [cited 2012. 11. 8].

23.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Schoo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http://sils.unc.edu/programs/graduate/msls/specializations>. [cited 2012. 11. 8].

24.

University of Toronto, Information School. <http://www.ischool.utoronto.ca/degrees/mi/lis>.[cited 2012. 11. 12].

25.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Faculty of Information & Media Studies.<http://www.fims.uwo.ca/acad_programs/grad/lis/mlis/structure/aoc/aoclist.htm>.[cited 2012. 11. 12].

26.

USNews Education Grad Schools <http://grad-schools.usnews.rankingsandreviews.com/ best-graduate-schools/top-library-information-science-programs/library-information -science-rankings/page+2)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2. 9. 28].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