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 Study on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1, pp.173-196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173

  • Downloaded
  • Viewed

Abstract

This study aims to reveal the problems of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area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o seek possible methods for solving the problems. It was revealed that the number of subjects of library management area was often changed by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science. It was also disclosed that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does not satisfy what the librarians' demand. The study provides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the better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first, the establishment of the standardiz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which includes the provision of the number, title and contents of the subjects of library management and secondly, close cooperation with librarians when opening new subjects of library management area.

keywords
문헌정보학 교육,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도서관경영 교과과정,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brary management education, Library management curriculum

Reference

1.

김상준. “도서관경영교육에대한현장사서의평가, 진단, 요구와처방.” 2010 년도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99-119.

2.

김정근 등. 우리 문헌정보학의 길 어떻게 걸어갈 것인가. 대구 : 태일사, 2000.

3.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3), pp.135-159.

4.

남영준. “우리나라문헌정보학교과목의정보서비스영역에대한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11. 6), pp.343-362.

5.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39-64.

6.

노동조. “한국의문헌정보학교육을위한표준교육과정개발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11), pp.451-467.

7.

노영희. "문헌정보학교육과정의특성화된프로그램개발및활용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 1), pp.59-80.

8.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9.

9.

노지현. “한국의 자료조직 교육에 대한 진단과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 (2011. 3), pp.225-245.

10.

문헌정보학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편찬위원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4.

11.

박현영. “도서관현장에서의장서개발과편목업무를통해본문헌정보학교육의문제.” 2010년도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25-39.

12.

박현주, 이상복.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1권, 제2호(2010, 6), pp.97-110.

13.

엄영애. "문헌정보학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409-427.

14.

이수상. 한국문헌정보학의 현단계. 서울 : 한울, 1998.

15.

이제환등. “문헌정보학교육에대한현장사서의평가와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12), pp.45-69.

16.

정재영. “문헌정보학교육의현황분석및개선방안: 정보서비스(Reference Service) 관련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p.205-223.

17.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어린이사서를위한문헌정보학교과과정개선에관한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6), pp.161-181.

18.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7. 6), pp.179-198.

19.

한복희.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3호(2010. 8), pp.267-288.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