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독서기반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가 여고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Journal Writing with Reading on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5, v.46 no.4, pp.621-640
https://doi.org/10.16981/kliss.46.4.201512.621
하혜란 (대전여자고등학교 교사)
송기호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ignificant change i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fluenced by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based on reading activities. This program was operated for a total of six weeks, and it took 100 minutes for two sessions per week with 23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pre-post test comparative analysis, 5 out of 8 sub-factors of career maturity showed significant change. The 5 Factors are planning, self understanding, information search and career exploration and preparation actions. Above all the factor of knowledge on desired job especially showed a very considerable effect. But 3 factors such as attitude for occupation, independence and rational decision making did not show a significant result. Based on these, authors proposed some improvement plans of the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keywords
Career, Career maturity, Career reading, Journal writing, School libraries, 진로, 진로 성숙도, 진로 독서, 보고서 쓰기, 학교도서관

참고문헌

1.

강보라. 2014. 진로 독서지도를 통한 전기문 쓰기가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쓰기가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박경빈. 권혁민. 2011.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의관계. 영재교육연구 , 21(1): 1-17.

3.

안인희, 이창환. 2011. 독서토론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과 성취동기에 미치는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12(4): 1609-1620.

4.

엄영순. 2008. 중학생의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모의지지, 학교생활적응의 영향 .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상애, 조현양. 2007.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2): 101-124.

6.

이상호, 이현지. 2008.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 파주: 한국학술정보

7.

이숙현, 조미아, 나현정. 2012. 이 책 읽고 대학 가자 . 서울: 주니어김영사.

8.

이현주. 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젝트 학습모형 연구 .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9.

이혜경, 이윤경. 2010. 독서활동을 통한 진로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진로 장벽에 미치는효과. 청소년상담연구 , 18(1): 173-187.

10.

임성미. 2013. 내 꿈을 열어주는 진로 독서 . 서울: 꿈결.

11.

임언, 전윤경, 상경아. 2001. 진로 성숙도 검사 개발 보고서 .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2.

임춘택. 2011. 전공 탐색과 진로 모색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전략과 지도에 관한 한 방안. 작문연구 , 13: 441-489.

13.

장승혜. 2013. 학교도서관의 진로 독서프로그램 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전국독서새물결모임. 2013. 진로 독서 가이드북 : 고등학교 . 파주: 고래가쉼쉬는도서관.

15.

정미숙. 2005. 조사보고서 쓰기의 지도 절차. 국어교과교육연구 , 9: 233-262.

16.

정승영. 2009.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7.

정영선, 김현영. 2014.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 . 서울: 시그마프레스.

18.

조은숙. 2008.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과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 24(4): 191-208.

19.

최선영, 홍지영. 2013. 독서활동을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여자 중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포럼 , 33: 62-86.

20.

통계청. 국가통계포탈. <http://kosis.kr/wnsearch/totalSearch.jsp> [인용 2014. 1. 17].

2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진로 성숙도 검사: 중․고등학생용 .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2.

한국진로교육학회. 201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서울: 교육과학사.

23.

한정아. 2007. 진로 독서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효과 .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4.

Crites, John. O. 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Administration & Use Manual. 2nd ed. Monterey: CTB/McGraw-Hill.

25.

Super, Donald. E. 1955.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Teachers College Record, 57: 151-163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