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정보활동을 통한 미래자서전 쓰기가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Future Autobiography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Ego-identit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5, v.46 no.4, pp.599-620
https://doi.org/10.16981/kliss.46.4.201512.599
서행민 (천안 북일여자교등학교 교사)
이병기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정보활동을 통한 미래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을 전개한 후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1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정보활동을통한 미래자서전 쓰기는 주 1회 50분씩 총 15차시에 걸쳐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자신과 자신의삶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정보활동을 전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미래자서전을 쓰고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냈다.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미래자서전 쓰기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자아정체감 변화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Future Autobiography, Ego-identity, Writing, Biography, Information Activities,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미래자서전, 자아정체감, 쓰기, 자서전, 정보활동, 도서관활용수업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writing future autobiography program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in school library on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ego-identity. This study was conducted 198 high school students in grade 2. Writing an autobiography using information activities in library was conducted 15 times in total, once a week for 50 minutes, and students had done information activities to get to know about themselves and their own lives and they wrote their future autobiography based on those activities. Then they made their own book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hange of students’ ego-identity before and after writing the future autobiography through t-test, it turned out that there were some meaningful differences.

keywords
Future Autobiography, Ego-identity, Writing, Biography, Information Activities,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미래자서전, 자아정체감, 쓰기, 자서전, 정보활동, 도서관활용수업

참고문헌

1.

고미숙. 2003. 정체성 교육의 새로운 접근: 서사적 정체성 교육. 한국교육 , 30: 4-32.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국어과 교육과정 .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기민진, 송기호. 2013. 사서교사와 국어교사의 협동수업이 중학생의 학습흥미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7(2): 123-142.

4.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166&cid=41991&categoryId=41991>. [인용 2015. 8. 1].

5.

노주영. 2009. 고등학교 2학년 미술수업에서 UCC 스토리텔링을 통한 자기표현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 17: 73-104.

6.

류동규. 2010.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성장서사 읽기-쓰기 통합 교육. 비평문학 , 37:205-227.

7.

박소연, 김한별. 2012. 대학생의 저널쓰기를 통한 자아성찰 과정에서의 자아정체감 형성 경험 분석. 교양교육연구 , 6: 153-178.

8.

박아청. 2003. 한국형 자아정체감검사의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 17: 373-392.

9.

박언하 외. 2009. 아동복지론 . 파주: 광문각.

10.

박태진. 2010. 청소년기 자아의 치료와 정체성을 찾는 저널 쓰기 연구: 저널 도구 ‘대화’ 쓰기의사례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 11: 9-44.

11.

박현이. 2006. 자아 정체성 구성으로서의 글쓰기교육 연구: 대학에서의 글쓰기 프로그램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비평 , 32: 107-139.

12.

유강하. 2010. 인문학, 인간다운 삶을 빚다: ‘미래자서전 쓰기’의 인문치료적 접근. 중국어문학논집 , 65: 601-623.

13.

이덕주, 조미아. 2012.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을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3(3): 231-251.

14.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7(2): 25-46.

15.

이정현. 2010. 심리학, 열일곱 살을 부탁해 . 서울: 걷는나무.

16.

이효순, 유태명. 2009.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21(1): 71-88.

17.

임지연. 2013. 자서전적 자기서사 글쓰기의 통합적 효과를 위한 방법 연구.『국어교과교육연구 , 22: 313-345.

18.

Gardner, Howard. 2007.『다중지능 . 유경재, 문용린 역. 파주 : 웅진지식하우스.

19.

Begg, Andy. 2011. “Reflecting on Writing Autobiography.” Policy Futures in Education, 9(2) : 145-150.

20.

Eisenberg, Michael B and Robert Berkowitz.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 Ablex.

21.

Harada, Violet H. and Joan M. Yoshina. 2004.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 Worthington, Ohio: Linworth.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