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6, v.47 no.3, pp.41-70
https://doi.org/10.16981/kliss.47.3.201609.4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discuss about the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The emphasis is on identifying both distinctive features and indigenous limitations in policy-making process, and special concerns are with both side effects and backgrounds of its rough-and-ready human resource policy. This article intends to approach the human resource policy issues from the viewpoints of school librarians as well as those of policy makers. The final suggestion includes both strategies and methods to make up and intensify the weakness of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with focusing on enhancing the work competency of school librarians as well as the policy capacity of school library association.

keywords
Korean library policies,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Korean Library Act, Korean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Korean education policies, 도서관정책, 학교도서관정책, 도서관법, 학교도서관진흥법, 교육정책

Reference

1.

곽철완. 2009. 『학교도서관 진흥 사업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분석』.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곽철완,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효과에 대한 분석: 2003-05년도 사업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43-160.

3.

교육인적자원부 . 2002.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

4.

교육과학기술부. 2008. 『제1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08~2013)』.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14~201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6.

교육과학기술부. 2015. 『2015년 교육통계연보』.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7.

김경미 외. 2012.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사서를 말하다: 학교도서관 사서들의 솔직한 이야기(토론). 『학교도서관저널』, 26: 102-108.

8.

김미리. 2012. 물방울 모여 바다가 된다: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사서 고용문제와 그 해결방안. 『학교도서관저널』, 26: 43-49.

9.

김종성. 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0.

김종성. 2014.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인력 문제의 상황과 맥락.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2):205-234.

11.

김종성. 2015. 『한국 학교도서관 발전의 새 단계와 과제』. 대구: 태일사.

12.

권은경. 2007. 사서교사의 전문성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247-276.

13.

노영희. 2007.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성과와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117-146.

14.

류제희.노영희. 2015.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사서의 고용실태와 처우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101-128.

15.

박주현,이명규. 2014. 국내 학교도서관교육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99-328.

16.

박주현. 2016. 시대에 뒤떨어진 학교도서관진흥법을 하루속히 개정해야. 『학교도서관저널』, 61:36-38.

17.

변우열.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139-173.

18.

변우열. 2013.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법과 제도 정비의 방향과 과제. 『도서관문화발전을 위한법제도 정비의 방향과 과제: 제2차 국회포럼』 서울: 도서관문화발전 국회포럼. 19-43.

19.

소병문. 2012. 단협안에 공감 못하는 몇 가지 이유. 『학교도서관저널』, 27: 134-140.

20.

송기호. 2010. 사서교사의 허약한 직업적 존재감 실태와 출구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317-337.

21.

송기호. 2012.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에 대한 반성적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161-180.

22.

양재한. 2012. 경상남도 학교 비정규직 사서 고용안정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3): 217-237.

23.

이승민. 2012. From 학교도서관진흥법 To 학교도서관 사서실무원. 『학교도서관저널』, 27: 141-145.

24.

이재원, 조현양. 2006. 학교도서관 정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97-126.

25.

이제환. 2003a. 전문직 이론을 통해 본 사서직의 전문성.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57-87.

26.

이제환. 2003b. 『디지털 시대의 도서관정보정책』. 서울: 한울아카데미.

27.

이제환. 2008. 한국 도서관정보정책의 추이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5-32.

28.

이제환. 2012. 한국 대학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17-346.

29.

이제환. 2016. 한국 공공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7(1): 21-46.

30.

장우권『박주현. 2013. 학교도서관진흥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335-358.

31.

정진수. 2014. 국내 사서교사 교수활동의 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153-171.

32.

주상태. 2015. 학교도서관 담당교사로서 도서관 인력 문제: 전문 인력 소통의 문제에 대하여. 『학교도서관저널』, 52: 63-65.

33.

한상완 등. 2001.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4.

한윤옥. 2000.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5.

한윤옥"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사업 평가 연구,

36.

한국교육개발원.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7.

한국도서관협회. 2015.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8.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0.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education/schoollibrary/2010_standards_with_rubrics_and_statements_1-31-11.pdf> [cited 2016.7.30].

39.

IFLA/UNESCO. 1998. School Library Manifesto. <http://www.unesco.org/webworld/libraries/manifestos/school_manifesto.html> [cited 2016.7.30.].

40.

Michael Gorman. 1998. Our Singular Strengths: Meditations for Librarians. Chicago and Londo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