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특징과 과제

A Literature Review o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3, pp.83-112
https://doi.org/10.16981/kliss.48.3.201709.83
김령은 (울산과학기술원)
이제환 (부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이용자교육 연구가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얼마나 기여하였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앞으로 지향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1970년대 중반부터 2017년 현재까지 국내에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을 주제로 하여 생산된 127편의 연구물을 수집하여 내용적, 방법적 특징을 조사하고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의 이용자교육 연구는 양적으로 빈약한 가운데서도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는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해온 대학도서관 사서들에게 ‘실효적인 지적 기반’이 되지는 못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엇보다도 연구의 내용에 있어서 국내 고유 상황에 대한 토착적인 접근보다는 도서관선진국의 이론과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었으며,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도 해외 자료와 양적 방법에 과도하게 의존하다보니 연구결과의 실효성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keywords
Library instruction. Bibliographic instruction, User instruction, User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도서관교육, 서지교육, 이용교육, 이용자교육, 정보활용교육, 대학도서관

Abstract

This article reviews the research products on user instruction of Korean university libraries. The focus is on identifying the trend, main features, and limitations of the relevant literature, with emphasis on both contents and methodology. To the end, 127 journal articles and theses are collected and analyzed, which have been produced since the mid-1970s. As a result, it is recognized the advanced research are not useful enough to be a knowledge base of Korean reference librarians, who have endeavored to improve the qualities of their user instruction programs. Above all, the advanced research turned out to be too much dependent on American theories and practices, instead of focusing on both indigenous phenomena and substantial problems which have been inherent i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keywords
Library instruction. Bibliographic instruction, User instruction, User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도서관교육, 서지교육, 이용교육, 이용자교육, 정보활용교육, 대학도서관

참고문헌

1.

강미혜. 1989. 대학도서관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율성 비교에 관한 연구-강의 : 슬라이드- 테이프 및 비데오-테이프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15: 7-44.

2.

강혜영. 1981.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이용지도에 관한 연구. 도서관 , 36(5): 34-44.

3.

강혜영. 1998. 서지교육에서 사서-교수의 파트너쉽 구축에 관한 연구. 서지학연구 , 16: 183-210.

4.

강혜영. 1999. 교수들의 도서관 이용과 서지교육 인식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0(4): 59-86.

5.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6(1): 297-320.

6.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정. 보관 리학회지 , 21(4): 67-87.

7.

권문영. 1980. 대학에서의 도서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원 도서관학과,

8.

권순애 외. 2007. ACRL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기준. 사대도협회지 , 8: 209-225.

9.

김경미. 2002.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방안: 교수·사서간 협력관계를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3: 97-115.

10.

김나원, 이지연. 2008. 이용자 행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의학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08: 117-124.

11.

김나원. 2008. 이용자 행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의학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2.

김대형. 1986. 대학에서의 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 비교 분석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3.

김병주. 198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에 관한 소고.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9: 33-61.

14.

김병주 . 1998.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발전경향 연구미- 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9: 137-152.

15.

김성원. 2011.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 상관관계 연구정. 보관리학회지 , 28(3): 31-46.

16.

김성은, 이명희.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7(2): 177-200.

17.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3): 91-115.

18.

김성은. 2007.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육과정 모형 개발 .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도서관학전공.

19.

김성자. 1998. WWW기반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개발 .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

김성진. 1989. 학부교양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법교육과 도서관 이용과의 상관성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21.

김수정. 2015. 문헌정보학 분야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6(3):207-239.

22.

김순희. 2006.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 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3.

김순희. 2006. 디자인분야 대학생의 정보문해 교육을 위한 핵심 정보문해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23(1): 5-39.

24.

김순희. 2006.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7(1): 239-259.

25.

김순희. 2006.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0(4): 33-61.

26.

김승희, 홍세희. 2016. 정보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7(1):59-85.

27.

김연례, 강혜영. 2007. 대학도서관의 웹 기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요인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4): 117-144.

28.

김영숙. 2007. 교육대학 학생 정보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에 관한 연구석 . 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9.

김은주. 부산·울산·경남지역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현황과 실태: 사서의 인식과 역량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1.

30.

김종성, 2013.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4(2): 71-91.

31.

김지은. 2011. Kuhlthau 의 ISP 모델에 기반한 대학의 정보활용능력 교육과정 모델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2(2): 101-122.

32.

김태경. 2005. 특정주제중심의 도서관 이용자교육.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2: 61-63.

33.

나성실. 1976. 대학교육 개혁과 도서관교육의 의의. 도협월보 , 17(1): 24-29.

34.

남궁정아. 2009. 수업연계 정보활용능력교육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5.

남선영. 1997. 대학도서관 주관의 이용자교육 활성화 방안 .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정보학전공.

36.

남태우, 정재영. 2003.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주제별 운영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0: 45-52.

37.

노동조, 민숙희. 2006. 도서관의 학술정보 이용교육방법이 피교육자의 학술정보 서비스 이용법에 대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37(2): 375-394.

38.

민지은. 2002. 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 이용교육 프로그램 설계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9.

박남진,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 문헌정보학회지 , 40(3): 215-232.

40.

박남진. 2000.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교육적 효율성 비교분석: 경인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41.

박남진. 2006.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정 규 과목으로서의 정보활용교육 수강생을 중심으로 .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42.

박병규. 2008.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특성화에 관한 연구:인 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 9: 75-87.

43.

박성희. 2005. Web 기반 이용교육 운영 사례: 숙명여대 도서관 정보이용교육: Cyber 강좌를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 6: 245-258.

44.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0(2): 357-387.

45.

박수희. 2005. 숭실대 교육대학원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46.

서만덕, 남영준. 2010. 정보활용능력 분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27(4): 309-328.

47.

서진원. 1999. 대학도서관 변화에 따른 이용자 교육의 필요성과 방안. 국립대학도서관보 , 17:5-14.

48.

성기주 , 권숙경. 1999.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6: 197-200.

49.

송이슬. 2014. 대학도서관 전자학술정보 이용자교육의 수강 여부가 대학원생의 전자학술정보 이용자교육 접근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대: K학도서관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0.

신경훈. 2003. 웹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 설계기준 연구:국 내외 대학도서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1.

신배기. 1991. 도서관 이용교육이 대학도서관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52.

신선옥. 1996. 대학도서관 이용을 위한 서지교육 .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3.

신숙원. 1977. 도서관과 문헌 이용 지도: 대학 정규과목으로서의 필요성. 도협월보 , 18(1): 14-19.

54.

신현상.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P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5.

안혜연. 2005. 정보문해교육이 사서교육원 학생의 정보기술과 정보문제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6.

오의경, 장혜란.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9(4): 207-231.

57.

오의경. 2006.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정보학전공.

58.

우상희. 2008. 의학도서관의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석. 사 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59.

우성연. 2013.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담당사서의 교수효능감 인식수준과 교수수행 정도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0.

유재옥, 곽동철. 2006. 도서관 이용자교육 서비스의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회 , 2006: 6-29.

61.

유재옥.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이 이용자의 학술정보이용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 , 15(1).

62.

윤상림. 2005. 정보활용능력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3.

이근철. 1976. 도서관교육 교수학습 모형 정립에 관한 연구. 도서관 , 31(5): 28-39.

64.

이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을 위한 웹기반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 10:269-288.

65.

이란주. 2001. 대학도서관 웹기반 이용자교육에 대한 고찰. 사대도협회지 , 2: 57-72.

66.

이병주. 2009. 대학도서관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H대학교 학부학생 사례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7.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1(1): 85-103.

68.

이연주. 2009. 의학도서관 이용자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석 . 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9.

이영자. 1976. 미국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발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 51-78.

70.

이용재, 우상희. 2008. 의학도서관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연구: C대학교 의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 39(3): 49-71.

71.

이은빛. 2014.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활용방안 연구 .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전공.

72.

이은하. 1987. 대학생의 도서관 이용능력과 이용교육 효과 연구:이 화여대와 서강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73.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정보관리학회지 , 22(4): 39-59.

74.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0(1): 315-334.

75.

이정연.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 .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76.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현황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3-27.

77.

이지영. 2015.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78.

이창수, 김신영. 2003.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학구성원간 협력방안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20(1): 231-250.

79.

이한용. 1986. 참고봉사면에서 본 대학도서관의 단체적 도서관이용지도. 도서관 , 41(1):32-39.

80.

이현실, 최상기. 2005.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 인식도에 관한 연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6(1): 91-112.

81.

이현실, 황동렬. 2007. 외국인 학생을 위한 대학도서관 정보이용 교육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4) (2007): 145-165.

82.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8(1): 303-322.

83.

이현우. 1992. 시청각매체를 통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84.

이혜영, 박현영. 2016. 국내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 연구동향. 정보관리학회지 , 33(3):219-238.

85.

이혜영. 2011. 대학도서관에서의 과제 작성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42(1):369-395.

86.

이혜영. 2012. 대학도서관의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 교육 현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3(3):35-56.

87.

임산웅. 2002.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교육. 사대도협회지 , 3: 161-170.

88.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9(1): 37-60.

89.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3(1):55-74.

90.

장익준. 2011.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 실태 분석 연구:외 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1.

장혜란. 1987. 대학 정규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교육: 문제점과 진흥방안. 상명여자대학교논문집 , 20: 197-215.

92.

장혜란. 1989. 도서관 이용교육효과의 집단별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17:261-273.

93.

전규태. 2009. e-러닝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94.

전정순. 2008.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석. 사학 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

95.

전혜영. 2000. 정보이용능력 개발을 위한 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 설계. 사대도협회지 , 1:205-219.

96.

정미정, 권나현. 2013. 대학도서관 이용자 맞춤형 교육의 도입 및 효과적 운영을 위한 필요조건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79-184.

97.

정미정, 권나현. 2014. 대학도서관 맞춤형 이용자교육의 운영 현황 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31(2): 99-119.

98.

정미정, 권나현. 2014. 맞춤형 이용자교육에 관한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인식 조사. 정보관리학회지 , 31(4): 99-119.

99.

정미정. 2014. 대학도서관 이용자 맞춤형 교육의 효과적 도입과 운영 방안 연구 .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0.

정민화. 2001. 대학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실시 사례. 사대도협회지 , 12: 21-39.

101.

정민화. 2009. 사서주도의 정보활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02.

정애자. 1992. 정규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교육 교과과정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3.

정영미. 2009. 정보활용 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3(4): 265-280.

104.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2(2): 171-191.

105.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9(1): 195-217.

106.

정재영. 2015.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전략적 분석: 현재적 진단과 미래적 방향을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 16: 53-79.

107.

정재영. 2015.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교육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3):1-20.

108.

정준혁. 2009.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이용자교육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9.

정태숙. 1978. 大學圖書館 利用指導의 方法.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3: 1-12.

110.

진혜영, 황인영. 2003. 국내 대학의 정보이용능력 교양교육의 표준 지침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0: 285-294.

111.

차종상. 2001.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이용자 정보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8: 245-248.

112.

채명자. 1997.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석. 사 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113.

최고운. 2007.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14.

최상희, 박명규. 2005. 정보활용 교양교육에 대한 수강생의 수용 양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9(3): 121-137.

115.

최성은. 2003. e-learning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116.

최성은. 2006. e-learning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사대도협회지 , 7:31-48.

117.

최은주 ,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정규 교과목 정보 이용교육 수강생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 22(4): 153-172.

118.

최은주. 1984.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교육에 관한 고찰. 경기대학교 논문집 , 15(1): 283-305.

119.

최은주. 1989. 미국 대학도서관에서의 서지교육의 동향에 관한 고찰. 경대학교 논문집 , 23:63-88.

120.

최재황. 2016. AASL(2007)과 ACRL(2015) 정보리터러시 기준에 내재된 정의적 성향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50(3): 115-137.

121.

최재황. 2016. ACRL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2015)’의 중심 개념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50(3): 171-191.

122.

최재황. 2016. 정보리터러시 교육의 교수설계 모델 분석.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 , 27(4):163-180.

123.

한경신. 1986.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남대학교 논문집 , 16: 65-86.

12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2010 대학도서관 통계 분석 .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2016 대학도서관 통계 분석 . 대구:한 국교육학술정보원.

126.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2016. 대학도서관 대학원생 정보활용교육 활성화 방안: S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대학원생 연구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사대도협회지 , 17: 113-127.

127.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2017. 대학도서관의 비교과과정 정보활용교육 사례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사대도협 연구보고서 , 17: 1-178.

128.

한만성. 2011.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과 글쓰기 교육의 연계․ 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2(1): 117-133.

129.

한만성. 2014. 교양교육으로서 정보활용능력 교육 위상 강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22(1):117-133.

130.

홍순영. 2001. 도서관 이용교육의 현황과 과제-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 19: 55-68.

131.

홍희경. 2001. 웹을 기반으로 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구축 및 유용성 평가: 초급이용자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2.

황미연 외. 1993. 도서관 이용지도의 모형개발: 시청각자료를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 11:176-190.

133.

Crawford, G. A. and J. Feldt. 2007. “An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struction in academic librar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4(3): 77-87.

134.

Park, Myung-Kyu, and Hee-Jung Kim. 2011. “A bibliometric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2): 53-63.

135.

Rader, H. R. 2002. “Information literacy 1973-2002: A selected literature review. ” Library Trends, 51(2): 242-259.

136.

Sproles, C., R. Detmering, and A. M. Johnson. 2013. “Trends in the literature on library instruction and information literacy, 2001-2010.” Reference Services Review, 41(3): 395-41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