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고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 K대학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2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교육 시설로서 꼭 필요하며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여가 및 문화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 분위기와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는 월 1회 정도로 낮고, 이용 목적은 주로 교양 함양과 여가 선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점은 자료 부족과 교사 열람 공간 부재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도서관 활용수업 방법에 대한 지식과 필요성이 부족하고, 준비 시간과 자료도 부족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학교도서관 관련 연수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동료 교사를 통한 연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 교사들이 학교도서관을 교과 수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연구와 개인 연구에 필요한 시설과 장서를 확충하고, 동료 장학을 활성화하는 등의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chool libraries and to suggest strategies for its' activ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aim,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229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K university qualification training in 2017. As a result, they recognize that school libraries are an essential facility and that continuous support and investment are needed. They think that the effectiveness of the school library is very helpful for creating a leisure and cultural life and for stimulating reading atmosphere and education, and this perception is stronger at lower ages. The number of school library use of them is as low as once a month, and the purpose of use is mainly for cultivation and leisure. The discomfort of the school library is mostly due to lack of materials and space for them. In particular, they have a lack of knowledge and necessity about the method of library-based instruction and insufficient preparation time and poor materials. Teachers are highly aware of the need and utility of training, and prefer training with pe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such as remodeling space and increasing collections for their study and instruction, and foster peer supervision so that they can actively utilize school library in subjects management.
교육과학기술부,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학교도서관에서 배우는 기쁨 아는 즐거움』.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인적자원부. 2001. 『지식기반 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2008. 『도서관 디지털 자료실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박경래. 2005. 『사서교사의 역할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송기호. 2010. 사서교사의 허약한 직업 존재감 실태와 출구에 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317-337.
이만수, 이병기, 송기호. 『학교도서관 실태 조사 연구』. 서울: 한국출판연구소.
이유경. 2006.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도서관진흥법』. 2018. 법률 제15368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학교도서관 디지털 자료실 및 DLS 운영 현황과 효과 분석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윤옥. 2001. 전문직으로서의 사서교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전망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3): 211-234.
홍정원. 2008. 『일반교사의 정규직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에 대한 인식도 차이』.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IASL. 1993.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cited. 2018. 05. 01]. <http://www.iasl-online.org/about/organization/sl_policy.html>.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ition. [cited 2018. 05. 01]. <http://www.ifla.org/files/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school-library-guidelines.pdf>
IFLA and 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cited. 2018. 05. 01]. <http://www.ifls.org/VII/s11/pubs/manifesto-kr.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