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Students’ Digital Literacy on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in South Korea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24, v.55 no.4, pp.217-244
https://doi.org/10.16981/kliss.55.4.202412.217
청슈앙링(Shuangling Cheng) (경북대학교)
김연희(Yeonhee Kim) (경북대학교)
최재황(Jae-Hwang Choi) (경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검토 후, 서울 및 대구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1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외국인 유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정서적 적응, 대학환경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ICT 자기효능감은 유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업적 적응 간 유의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외에 심층 면담을 추가로 시행하여 연구 결과를 해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외국인 유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디지털 리터러시, 유학생, 대학생활 적응, ICT 자기효능감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digital literacy on international students' university adjustment. A survey of 118 international students in Seoul and Daegu was conducted to test the proposed research model. Results indicate that digital literacy positively influences academic, social, personal-emotional, and institutional adjustment. Notably, ICT self-efficacy significantl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academic adjustment. In-depth interviews further illuminated these findings. Based on these results, recommendation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 are proposed.

keywords
Digital Literacy, International Students,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ICT Self-efficacy
투고일Submission Date
2024-11-23
수정일Revised Date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2024-12-16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