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면대면 독서토론과 웹기반 독서토론의 효과 비교

Comparison on Effects of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and Web-based'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5, v.36 no.3, pp.291-312
정종기 (문산중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중학교 독서토론을 위한 수업으로서 면대면 독서토론수업과 웹에 기반을 둔 독서토론수업의 수업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첫째, 두 가지 독서토론 방법(면대면 독서토론, 웹기반 독서토론)을 선정했으며 둘째, 1개 중학교 2개 학급의 72명을 실험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학업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에 있어서 내용 이해도, 토론절차의 수행정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독서토론에 대한 태도, 독서에 대한 선호도, 참여도에서는 웹기반 독서토론수업모형이 더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학업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경우 독서토론 참여도, 독서토론에 대한 태도에서 웹기반 독서토론수업모형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독서토론, 면대면 독서토론, 웹기반 독서토론, Reading Discussion,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Web-based Reading Discussion, Reading Discussion,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Web-based Reading Discuss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reading effects of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with those of web-based reading discussion. For doing this, I made experimental processes: firstly, to select two discussion methods(face-to-face and web-based) on the reading discussion, secondly to apply each of those methods to experimental groups(2 classrooms, 72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ults were that there were no differences from both discussion methods in the understanding the book, in the performance degree on discussion process among higher level groups, but the web-based reading discussion model had an impact on the attitude degree of the reading discussion, the preference degree of reading, the attendance degree of reading discussion, and especially, in the lower level groups, the web-based reading discussion method was better for the attendance degree of reading discussion, the attitude of reading discussion than the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keywords
독서토론, 면대면 독서토론, 웹기반 독서토론, Reading Discussion,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Web-based Reading Discussion, Reading Discussion,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Web-based Reading Discussion

참고문헌

1.

권낙원. , (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 현대교육출판

2.

김승환, (2004)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3.

김영희. , (2005.)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 서울,

4.

김옥숙. , (2001.) 웹기반 토론수업에서 토론유형 학습자의 성격유형 학업성적 수준이 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동아대학교 대학원

5.

권정희. , (2000)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6.

교육인적자원부, (200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

대구광역시교육청, (2001.) 토론으로 다지는 책읽기.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8.

박지웅, (2003) 영어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채팅시스템,

9.

변우열, (2003) 지식정보화사회에 있어서 독서교육활성화 방안.,

10.

서진원. , (200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이칭찬, (2000.) 신교육방법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12.

임정훈. , (1999.)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온라인 토론 소집단 협동학습전략.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3.

정문성, (2002) 웹-기반 사회과 토의 수업의 의의, 사회과교육

14.

진권장 등, 대화와 토의 우리 교실에서는 불가능한가? -대화토의 능력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연구보고서.,

15.

차경수. , (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16.

책읽는 아이들 연구회. , (2003.) 독서토론을 통한 문학수업. , 서울 책읽는 아이들 연구회

17.

한태영, (2003) How to ICT:ICT활용 교수ㆍ학습 및 자료 개발 연구, 2003

18.

Dilton.J.T, (1998.)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

Perrolle, (1991) Computer-mediated conversation,

20.

V. Kissler, (1991) Status Effects in Computer-Mediated and Face to Face Decision-making Groups,

21.

(1962.) Hare Paul Alexander. Handbook of Small Group Research. N.Y., Free Press

22.

(1962.) Hare Paul Alexander. Handbook of Small Group Research. N.Y., Free Pres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