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6, v.37 no.4, pp.111-141
변우열 (공주대학교)
이병기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내용체계 즉, 범위와 계열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독서교육 내용체계를 비교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독서교육의 내용체계 즉, 범위와 계열을 설정하였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독서 교과의 교육과정은 물론 미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독서 관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0개 영역, 45개 요소의 독서교육 내용(요소)을 1차적으로 설정하였다. 초중등학교 현장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1차적으로 설정한 독서교육의 범위(요소)에 대한 타당성과 지도하기에 적합한 학교 급별 수준을 조사한 후 최종적으로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 즉, 범위와 계열을 제안하였다.

keywords
독서교육, 독서교육 내용, 독서교육 내용체계, 독서 교육과정, Reading Education, Reading Education Contents,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Reading Education Scope, Reading Education Sequence, Reading Education, Reading Education Contents,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Reading Education Scope, Reading Education Sequence

Abstract

This Study has developed the contents(scope and sequence) of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 the contents of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 American and Japan. Basing on the comparative and analyzed results, It has established a scope for reading education, 10 area and 45 elements. It survey reliability against established a scope and sequence(suitable school year) with 52 teacher librarian in Korea. It proposed the contents(scope and sequence) of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y with final

keywords
독서교육, 독서교육 내용, 독서교육 내용체계, 독서 교육과정, Reading Education, Reading Education Contents,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Reading Education Scope, Reading Education Sequence, Reading Education, Reading Education Contents,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Reading Education Scope, Reading Education Sequence

참고문헌

1.

(1998.)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김경자, (2003.9)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과내용의 범위와 계열선정에 관한 숙의 초등 국어과를 중심으로,

3.

김득순, (1998.) 학교 독서교육의 현황과 과제, 대한출판문화협회

4.

김미량, (2000) 정보화 사회의 독서매체 확장을 위한 一考, 한국독서학회

5.

文部科學省 , (2002) 子どもの讀書活動の推進に關する基本的な計劃,

6.

변우열, (1994.9) 고등학교 독서 교과에 관한 연구,

7.

변우열, (2003.3)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8.

손정표 , (2003.)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9.

이병기, (2003.12) 웹기반의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10.

이병기, (2005.6)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설정에 관한 연구,

11.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조은글터

12.

이재승, (2000) 정보화 사회와 독서교육, 한국독서학회

13.

(200112) 子どもの讀書活動の推進に關する法律.,

14.

(1982.)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利用指導委員會 編. 自學能力を 高める 學校圖書館の利用指導. 東京,

15.

宅間紘一, (2002.) 學校圖書館を活用すゐ學び方の指導 : 課題設定から發表まで,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16.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 (2003.)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한국도서관협회

17.

Newark Valley School District, (2004) Information Literacy Components : Scope and Sequence of Skills, Concept and Information., Newark Valley School District

18.

State Board of Education of Ohio, (2003.) Library Guidelines : K-12 Library., Office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of Ohio Department of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