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3년간의 추진 실적을 조사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현황조사, 학교도서관 인식조사, 집단면담이 사용되었다. 연구는 앞으로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보이는 4가지 요인, 즉 학교도서관 운영시간, 프로그램, 장서, 이용률을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도서관 설치 혹은 리모델링으로 인하여 이용자들의 학교도서관 활용도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이 미국의 학교도서관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과로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도서관장서와 전담 전문인력은 아직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hree-year results and impact of a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chool library surveys, questionnaires, and group interviews. The analyses particularly focused on examining the impact of library schedules, programs, collections and uses on the school library's academic achievements. The analyses revealed that the school library uses and the recognition of their importance were improved significantly through school library establishment and remodelling and that school libraries could positively influenc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as shown by studies of the U.S. school libraries. Due to the lack of library collections and professionals, however, it is desired to carry out a further research in this area.
경기도교육청, (2004.) 학교도서관 평가 설문지표 개발 및 경기도 학교도서관 평가., 경기도교육청
곽철완, (2005.)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효과분석과 만족도 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 (2003) 초중등학교 및 대학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교육인적자원부
변우열, (2003.) 2003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평가.,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 기준, 한국도서관협회
한윤옥 ; 곽철완, (2004,3)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모델에 관한 연구,
한윤옥, (2004.)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사업 평가 연구., 교육인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