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문해 서비스

Providing Information Literacy Service in Liaison with School Curriculum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7, v.38 no.4, pp.19-44
https://doi.org/10.16981/kliss.38.4.200712.19
변우복 (김포고등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이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문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장애요인과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장애요인으로는 정보문해를 ICT 활용능력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장서, 도서관 전담인력 등의 미비 등을 들었다. 정보문해에서 문헌정보의 중요성, 온라인을 이용한 도서관 이용지도, 정보문해 수업을 위한 Big6 문제해결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의 실천과정에서 필요한 서식 등을 제시하였다.

keywords
Information Literacy, School Curriculum, School Library, BIG6, ICT Skills, Information Literacy, School Curriculum, School Library, BIG6, ICT Skills, 정보문해, 교육과정, 학교도서관, Big6, ICT 활용능력

Abstract

In this research, we have identified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when school library provides information literacy service in liaison with school curriculum. The problems were misunderstanding information literacy as ICT skills, lack of books and librarians, and etc. So we emphasize importance of library and information in information literacy. And for countermeasures, we provide online guide to library resources, ‘BIG6 problem solving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teaching-learning, teaching-learning plans for information literacy, formats for teaching-learning process.

keywords
Information Literacy, School Curriculum, School Library, BIG6, ICT Skills, Information Literacy, School Curriculum, School Library, BIG6, ICT Skills, 정보문해, 교육과정, 학교도서관, Big6, ICT 활용능력

참고문헌

1.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2.

(2005) 대학도서관 정책 로드맵에 관한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3.

(2007)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4.

김경화, (2004) 대학도서관의 교육정보서비스에 대한 요구분석,

5.

김순희, (2006)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6.

김연례,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 및 확산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7.

김연례,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에 관한 연구,

8.

김용철, (2003)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서울 : 태일사

9.

김종성, (2003) 미국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한 연구,

10.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길찾기, 서울 : 나라말

11.

김현정, (2002) 웹 활용 수업 환경에서 정보리터리시 훈련이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과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12.

박명규, (2005) 고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13.

박명규, (2004)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교과 교육과정 모형,

14.

변우복, (2006)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연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5.

서울시교육청, (2001) 도서관 협력수업의 실제, 서울시교육청

16.

유소영, (2003) 학습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의 역할 수행 방법, 가고 싶은 도서관 커가는 생각, 수원 : 경기도수원교육청

17.

윤상림, (2004) 정보활용능력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에 관한 연구,

18.

이병기, (2007)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 활용수업의 제도화,

19.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21.

이영희, (200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N중학교를 중심으로,

22.

최유현, (2004) 교원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실태분석,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3.

최재황, (2006) 학교도서관 현황 조사분석 및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4.

한윤옥, (2000) 지식정보화 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5.

www.sen.go.kr 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자료실/보고서간행물,

26.

Barbara A, Big6 - A Good Way to Get Started,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