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현행 교원평가제도는 사서교사의 직무수행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타당성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현행 평가기준을 적용하면 사서교사는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 직무수행 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하고, 이를 통해서 사서교사의 책무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he validity of current teacher's evaluation systems to evaluate teacher librarians. The result is as follow: The current teacher evaluation system has the low validity to evaluate the expertise of teacher librarians, and the result of using this evaluation system, must be unfair to teacher librarians. This study will suggest alternatives on an appropriate evaluation item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and accountability.
교육과학기술부, 08년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지침,
교육과학기술부,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모형,
김경이, (2004) 교사평가 시스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경이 , (2001) 교직의 이해, 문음사
김순주, (1999)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직무분석 연구,
김용철, (2003) 교육정보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김은영, (2006)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김이경, (2005) 교원의 직무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종성, (2004)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자료
김지선, (2002)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
남궁근, (1998) 행정조사방법론, 법문사
남순명, (2002)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분석,
문미영, (1988) 교사업무의 일과분석에 관한 연구,
박덕규 외, (2003) 교원의 표준수업시수 설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영숙 , (1999) 학교급별,직급별,취득자격별 교원 직무수행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변우열, (2001) 학교도서관 관계법령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송유진, (2007) 교원평가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철학
안인자,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군포 :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2003,
이대신, (1983)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이명주, (1998)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 시간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이병기, (2007) 학교도서관의 당면과제와 발전전략,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경영통론, 조은글터
이병환, (2004) 현행 교원평정제도의 문제점 분석 및 바람직한 교사평가제의 모습, 한국교원교육연구
정수현, (2008)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 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조혜진, (2007) 교원평가제와 교원성과급제 정책결정의 딜레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주삼환, (1996) 교원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사의 직무수행 모형 개발 연구,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최평식, (1990) 대구시 국민학교 교원의 직무활동 분석,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 (2003)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한국도서관협회
(1998)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ALA
Beerens, D. R, (2000) Evaluating Teachers for Professional Growth: Creating a Culture of Motivation and Learning, Crowin Press
IASL,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IFLA,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8) IFLA, UNESCO.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2006.<htt- 1 -p://www.ifla.org/VII/s11/pubs/manifest.htm> [인용 2008. 9. 20],
Lance,K.et al, (2000) Information Empowered: The School Librarian as an Ag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Alaska Schools Revised edition. Juneau, Alaska: Alaska State Library, 2000,
(2008)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2001. <http://www.nbpts.org/index.cfm?t=downloader.cfm&id=386> [인용 2008. 9.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