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인간수행공학을 적용한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 분석 연구

Analysis on Library-Aided Instruction's Obstacle Factors based on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Model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9, v.40 no.1, pp.433-449
https://doi.org/10.16981/kliss.40.1.200903.433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초ㆍ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않는지 원인을 분석하여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실태를 파악하고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행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대상학교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공학모형을 적용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분석기법에 따라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제공과 학습목표의 정확한 기술, 도서관활용수업 지원체제 구축, 교사들의 외적 동기 유발 시스템 개발, 다양한 도서관활용수업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학교장과 일선 교사들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인식전환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매체센터가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eywords
LAI, HP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eacher-Librarian, LAI, HP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eacher-Librarian, 도서관활용수업, 인간수행공학, 학교도서관매체센터, 사서교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have interrupt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various schools' librari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by the tools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to the obstacles for the desir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For doing this, some experimental processes had been made: firstly, to make the analysis model based on HPT for the improvement of the real LAI, secondly, to apply the model to LAI, to draw out the problems and to analyze them,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5 solutions are presented; 1)LAIs should have the obvious and concrete teaching&learning objectives. 2)The supporting systems for LAI like the web community ought to be prepared. 3)External motivation systems, that is, teachers and teacher-librarians' performance assessment with LAI participation rate per year, should be developed. 4)The various, practical LAI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5)The obscure refusal of teachers & teacher-librarians to LAI should be disappeared and the directors of schools should be confident of the LAI's educational, positive effects.

keywords
LAI, HP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eacher-Librarian, LAI, HP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eacher-Librarian, 도서관활용수업, 인간수행공학, 학교도서관매체센터, 사서교사

참고문헌

1.

구정희, 도서관활용수업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06).

2.

이영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인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08).

3.

이보라, 학교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8).

4.

K. C. Lance, M.J. Rodney, and C. Hamilton-Pennell,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Illinois Study(Canton,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2005). <http://www.islma.org> [인용 2008. 12. 10].

5.

Quantitative Resources, LLC & J. Miller, J. Want, L. Whitacre, Show Me Connection: How School Library Media Center Services Impact Student Achivement, 2003.<http://dese.mo.gov/divimprove/curriculum/librarystudy/libraryresearch.pdf> [인용 2008. 11. 17].

6.

박미경, 초등학교 도서관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전공, 2007).

7.

이승길,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8.

이상수, 수행공학이론의 현장적용을 위한 사례연구, 기업교육연구, 한국기업교육협회, 제2권, 제1호(2000), pp.157- 176.

9.

오은주ㆍ박수홍, ISPI 수행공학모형을 적용한 조직의 문제해결과 수행능력 향상 탐색, 기업교육연구, 한국기업교육협회, 제9권, 제2호(2007), pp.101-125.

10.

김민정, 대학 영어전용교과의 수업 방법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공학연구, 2007, pp.31-57.

11.

ISPI홈페이지. <http://www.ispi.org/content.aspx?id=54> [인용 2008. 11. 29].

12.

G. A. Rumbler & A. P. Brioche, Improving Performance: How to manage the white space on the organization chart, 2nd ed.(San Francisco, CA: Jossy Bass).

13.

R. F. Mager & L. Pipe, Analyzing performance Problems(Atlanta. GA: The Center for Effective Performance, Inc., 1977).

14.

이병기,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2006. 06), pp.25-46.

15.

J. T. Shaplin, Team Teaching in R. Grossand, J. Murphy(eds.), The Revolution in the Schools(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Inc.1964), p.93.

16.

L. H. Clark & I. S. Starr, Secondary School Teaching Methods, 2nd ed(N. Y.: The MaCmillan Co, 1967), p.408.

17.

유소영, 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25권, 제2호(1994. 06), pp.53-74.

18.

Haycock, Carol-Ann,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Vol.16, No.2(1988), pp.34-48.

19.

한윤옥,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29권, 제1호(1995. 03), pp.257-279.

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서울, 2003), pp.15-16.

21.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pp.126-130.

22.

정종기, 학교도서관의 교육용 컨텐츠 서비스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23.

이승길,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2005).

24.

박미경, 초등학교 도서관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전공, 2007).

25.

김병주, 학교도서관의 교수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3권, 제2호(2002. 12), pp.265-282.

26.

통계청 홈페이지.〈http://www.nso.go.kr/〉[인용 2008. 12. 13].

27.

R. Kaufman, Organizational Elements Model(Florida State University, 1992).

28.

T. F. Gilbert, Human Competence: Engineering worthy performance,(New York : McGrawHill, 1978), p.88.

29.

D. M. Van Tiem, J. L. Moseley, & J. C. Dessinger, Fundamentals of performance technology: A guide to improving people, process, and performance. 2nd ed. (Silver Spring, MD : 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2005) p.47.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