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A Study on Analyzing the Translation of Curriculum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of Korea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9, v.40 no.2, pp.429-450
https://doi.org/10.16981/kliss.40.2.200906.429
노영희 (건국대학교)
안인자 (동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1991년부터 2009년까지의 약 20년간의 교과과정을 5~7년 간격으로 살펴보되,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교과과정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비교분석하고 있다. 특히 전면 학과제 시행시기(1991), 학부제 도입시기(1997), 학부제 실시시기(2004), 학과제 회귀시기(2009)로 구분하여 학과제 또는 학부제가 교과과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keywords
Department Programs, College Program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학과제, 학부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Department Programs, College Program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Abstract

The study analyzes how the curriculum has been changed in 20 year time, from the year of 1991 to 2009, with 5 to 7 year interval. This paper particularly studies on four major projects to compare with; the whole conduction period of the departmental programs(1991), the instruction of college programs(1997), the conduction period of college programs(2004), and the recurrence period to the departmental programs(2009).

keywords
Department Programs, College Program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학과제, 학부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Department Programs, College Program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참고문헌

1.

정진식,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분석과 모형개발,” 국회도서관보, 제28권, 제6집(1991), pp.3-63.

2.

김성수,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도서관학논집, 제28권, 제1호(1998), pp.355-383.

3.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2005), pp.479-503.

4.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9).

5.

구본영, 박미영, “문헌정보학에서의 인공지능과 전문가 시스템 교육과정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2호(1998), pp.211-235.

6.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9), pp.179-198.

7.

구본영, “디지털환경에서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정보관리학회지, 제17권, 제3호(2000), pp.93-108.

8.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pp.39-64.

9.

이제환 외,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pp.45-69.

10.

박소연, “미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내 연구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현황,”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8집(2001), pp.249-252.

11.

정연경,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2), pp.101-122.

12.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3권 제3호(2002), pp.415-430.

13.

김태경,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07), pp.382-412.

14.

한복희,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4호(1998), pp.5-29.

15.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2003), pp.33-49.

16.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p.39.

17.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pp.161-181.

18.

조현성,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서울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19.

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pp.23-44.

20.

White, H. S and Marion Paris, “Employer Preference and the Library Education Curriculum,” The Library Quarterly, Vol.55, No.1(1985), pp.1-33.

21.

Allen, M. L and M. Bush, “Library Education and Youth Services: A Survey of Faculty, Course Offerings, and Related Activities in Accredited Library Schools,” Library Trends, Vol.35(1987), pp.485-508.

22.

Woolls, Blanche, “Children's Libraries and Librarians,”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03), pp.522-530.

23.

Dotan, Gabriella and Irith Getz, “Library Director's Perception of the Desirable LIS Education for Library Service to School Children,” Journal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6, No.1(2005), pp.59-76.

24.

Adkins, Denice and Susan Higgins, “Education for Library Service to Youth in Five Countries,” New Review of Children's Literature and Librarianship, Vol.12, No.1(2006), pp.33-48.

25.

안인자, “사서교사(사서)의 직문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 제37권 제3호(2003), pp.79-65.

26.

김종성,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pp.371-392.

27.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pp.135-159.

28.

김성수,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논집(1998), pp.40-80.

29.

박일종,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1권, 제2호(2000), pp.197-221.

30.

오경묵, 장윤금, “A Study on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Research Development in Korea,” 정보관리학회지, 제23권, 제2호(2006), pp.185-206.

31.

한상완, “한국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주제전문사서의 현황과 기능에 관한 조사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권 제2호(1986), pp.42-74.

32.

노동조 외, 주제전문사서 인력수급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8).

33.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도서관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서울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89).

34.

김명옥, “문헌정보학의 교육방향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2호(1997), pp.121-138.

35.

김성수,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논집(1998), pp.40-8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