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9, v.40 no.3, pp.181-202
https://doi.org/10.16981/kliss.40.3.200909.181
이만수 (대진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논문은 독서교육에 관련하여 자격을 수여하고 있는 민간단체를 조사하고, 민간자격을 위한 교육과정을 논의하였으며, 자격을 위한 교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독서교육에 관련하여 자격을 수여하는 민간단체가 지나치게 많다. 둘째, 독서교육에 관련하여 수여되는 자격증은 민간자격이다. 셋째, 독서교육에 관련하여 수여되는 자격은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치료사, 독서코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넷째, 독서교육에 관련된 자격증 수여는 민간자격이라도 통합 관리하는 주체가 필요하다. 다섯째, 수여되는 자격을 위한 교육과정과 과목의 선정 및 내용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Reading Education, Reading Instructor, Statement Instructor, Reading Therapist, Reading Coach, Reading Education, Reading Instructor, Statement Instructor, Reading Therapist, Reading Coach, 독서교육,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치료사, 독서코치

Abstrac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private organizations which have issued th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to describe the right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 and to propose the proper subjects and curriculum for it. The results of the survey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private organizations which have issued the certificates are so many. 2) The certificates which have been issued are not to acquire the proper authorities' cachet. 3) The kinds of the certificate are reading instructor, reading therapist, reading couch, etc. 4) It's necessary for the chief organization to manage all of the organizations which have issued the reading education certificates. 5) It's thought that it's necessary to study more the subjects and curriculums as for the proper reading education certificates.

keywords
Reading Education, Reading Instructor, Statement Instructor, Reading Therapist, Reading Coach, Reading Education, Reading Instructor, Statement Instructor, Reading Therapist, Reading Coach, 독서교육,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치료사, 독서코치

참고문헌

1.

한국독서논술지도사교육원, <http://www.krte.co.kr/> [인용 2009. 8. 4].

2.

한겨레문화센터, <http://www.picturebook-illust.com/board/board_read.html?uid=7199> [인용 2009. 8. 5].

3.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http://ged.catholic.ac.kr/> [인용 2009. 7. 15].

4.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 <http://theracoaching.com/sec3/proedu05.html> [인용 2009. 7. 11].

5.

(사)세계독서코치협회, <http://www.readerbiz.com/> [인용 2009. 7. 13].

6.

휴독서치료연구소, <http://www.poetrytherapy.kr/> [인용 2009. 8. 2].

7.

사단법인 한국여성인적개발원부설 한국문학치료상담연구소, <http://www.munhaktherapy.co.kr/> [인용 2009. 7. 12].

8.

한국시치료연구소, <http://www.poetrytherapy.or.kr/> [인용 2009. 8. 7].

9.

사회교육신문 평생교육원, 벅스북 평생교육원, (주)박선생교육문화원.

10.

벅스북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 엘림에듀.

11.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12.

프레시안논술연구소.

13.

프레시안, <http://www.pressian.com> [인용 2009. 7. 15].

14.

중앙일보, 한겨레신문사.

15.

새중앙교회 독서사관학교.

16.

<http://edu.counsel24.com/2_counsel_class_38.asp> 한국독서학회에서 의뢰 사랑의 전화 복지재단 ‘에듀카운셀'을 통해 원격연수로 실시함. 한국독서치료학회, <http://www.bibliotherapy.or.kr/> [인용 2009. 8. 4].

17.

<http://blog.daum.net/epl21/10455834> [인용 2009. 8. 4].

18.

<http://100.naver.com/100.nhn?docid=806229> [인용 2009. 8. 4].

19.

<http://100.naver.com/100.nhn?docid=806226> [인용 2009. 8. 4].

20.

사회교육신문 평생교육원, <http://www.edunews.or.kr/> [인용 2009. 8. 4].

21.

휴독서치료연구소, <http://www.poetrytherapy.kr/> [인용 2009. 8. 4].

22.

(사)세계독서코치협회, <http://www.readerbiz.com/> [인용 2009. 8. 3].

23.

교보문고, <http://www.readingcoach.co.kr/> [인용 2009. 8. 5].

24.

<http://readingcoach.co.kr/coach/web/course/info/readingCoach.jsp> [인용 2009. 8. 2].

25.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 <http://www.theracoaching.com/sec3/coaching04.html> [인용 2009. 8. 2].

26.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의 독서프로그램의 구성.

27.

<http://www.readingcoach.co.kr/> [인용 2009. 8. 11].

28.

<http://www.bugsbook.com> [인용 2009. 8. 10].

29.

<http://www.edunews.or.kr/> [인용 2009. 8. 15].

30.

<www.readerbiz.com> [인용 2009. 8. 12].

31.

<http://www.kredi.co.kr> [인용 2009. 8. 11].

32.

<http://www.krte.co.kr/> [인용 2009. 8. 11].

33.

<http://www.gulnara.or.kr/> [인용 2009. 8. 11].

34.

<www.bibliotherapy.or.kr> [인용 2009. 8. 12].

35.

<http://www.after.or.kr/> [인용 2009. 8. 11].

36.

<http://www.edumental.org/> [인용 2009. 8. 15].

37.

<http://www.theracoaching.com/> [인용 2009. 8. 11].

38.

<http://www.hanuricampus.com> [인용 2009. 8. 11].

39.

<http://www.hanuricampus.com> [인용 2009. 8. 11].

40.

<http://www.hanuricampus.com> [인용 2009. 8. 11].

41.

<http://www.bugsbook.com/> [인용 2009. 8. 13]

42.

<http://blog.naver.com/tomyideal?Redirect=Log&logNo=35751451> [인용 2009. 8. 3].

43.

<http://www.bibliotherapy.or.kr/> [인용 2009. 8. 3].

44.

<http://www.edumental.org/> [인용 2009. 8. 13].

45.

<http://www.theracoaching.com/> [인용 2009. 8. 13].

46.

<http://www.readerbiz.com/> [인용 2009. 8. 17].

47.

홍익대학교 평생교육원.

48.

한국독서문화재단.

49.

국민대학 평생교육원.

50.

미즈평생교육원

51.

http://edu.counsel24.com/2_counsel_class_38.asp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