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사서교사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in Korea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0, v.41 no.3, pp.133-154
https://doi.org/10.16981/kliss.41.3.201009.133
김정현 (전남대학교)
이병기 (공주대학교)
서경은 (중앙여자고등학교)
김성준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도입하면서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와 문항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제시된 사서교사의 평가지표와 문항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분석과정에서 제안된 문제점을 종합하여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현 평가지표는 사서교사의 교육활동과 서비스 대신에 시설과 장서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사서교사를 평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고, 제시된 지표의 대표성과 체계성에 있어서도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 문헌연구, 전문가 검토, 실증연구의 과정을 거쳐서 12개 지표로 구성된 새로운 사서교사 평가지표와 새 지표에 적합한 동료교원, 학생, 학부모의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keywords
School Library, Teacher Librarian, Teacher Evaluation, Evaluation Indicator,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교원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 평가지표

Abstract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and questions were presented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validity of current indicators and questions and to develop new one, based on it. The result is as follows : Current indicators mainly focus on the management of school library facility and collection, not on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activities and have the low validity to evaluate the expertise of teacher librarians. As a result, this study will suggest new evaluation indicators and questions to evaluate their expertise appropriately.

keywords
School Library, Teacher Librarian, Teacher Evaluation, Evaluation Indicator,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교원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 평가지표

참고문헌

1.

1) 김이경, 한국교육개발원, 교사평가 시스템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4), p.35.

2.

2) 정수현,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 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2호(2008),pp.409-434.

3.

3)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39권, 제4호(2008. 12)

4.

4) 김지선,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pp.92-93.

5.

6)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6.

11) Barbara K. Stripling, “Quality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 Focus on Learning,” Library Trends, Vol.44, No.3(Winter. 1996), p.633.

7.

12) IFLA & UNESCO,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2, p.13, <http://www.ifla.org/VII/s11/pubs/sguide02.pdf> [cited 2010. 8. 5].

8.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종별 「사서교사(2급)」의 교사자격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pp.27-28.

9.

14) 박지혜,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지표 수정․보완 및 특수교원(비교과교사) 평가지표 개발 연구(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78.

10.

교육통계서비스, <http://std.kedi.re.kr> [인용 2010. 8. 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