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육학 분야의 학문체계와 KDC, NDC, DDC, LCC의 분류체계 및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분야분류표의 교육학 분야의 분류체계에 대해 비교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KDC 교육학 분야의 분류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KDC 제5판의 교육학 분야는 학문발전의 추세를 반영하는 분류항목의 추가, 교육학 세부 영역의 등위류 분류용어의 적절한 전개, 세부 주제의 추가 전개, 분류기호의 오류 및 분류항목의 상관색인 누락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methods improving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education fields after comparing and analyzing the academic system of education,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NDC, DDC and LCC, and that of the research field classification system o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The results of the analysis have revealed that it is required to improve and correct the KDC 5th edition of education including the addition of classification items that reflect the trend of academic development, proper development in the rank classification terms of education detailed fields, addition of detailed subjects, errors of classification symbols and omission of correlative indexes in the classification items. This study has proposed improved methods to solve those problems.
김연례, “KDC 제5판 건축공학분야 분류체계 개선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402
Encyber 홈페이지, <http://www.encyber.com/> [인용 2010. 9. 12].
김경희 등, 교육학개론(서울 : 집문당, 2009), pp.34-37.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홈페이지, <http://www.britannica.co.kr/> [인용 2010. 9. 12].
한기언, 狀況과 基礎: 球象敎育哲學으로서의 基礎主義(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p.93.
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개정판(서울 : 배영사, 2000), pp.275-276.
김정환, 교육철학(서울 : 박영사, 1995), p.27.
김경희, 교육학개론(서울 : 집문당, 2009), p.38.
한국교육학회 홈페이지, <http://www.ksse.net/> [인용 2010. 9. 13].
김주건 등, 교육학탐구(서울 : 형설출판사, 2005), p.18.
강선보, 신창호, 교육의 이해(서울 : 동문사, 2009), 목차.
경성대학교 교육정보연구소, 교육학의 이해(서울 :교육과학사, 2008), 목차.
고벽진 등, 교육사 및 교육철학(서울 : 교육과학사, 2006), 목차.
고벽진 등, 교육학의 이해(서울 : 교육과학사, 2005), 목차.
김경희 등, 교육학개론(서울 : 집문당, 2009), pp.34-39.
김귀성 등, 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2001), 목차.
김두범 등, 교육학의 이해(서울 : 학이당, 2002), 목차.
김정환, 교육철학(서울 : 박영사, 1995), p.27.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서울 : 배영사, 1999), 목차.
김종서, 교육학개론(파주 : 교육과학사, 2009), 목차.
김주건 등(서울 : 형설출판사, 2005), pp.18-19,
남궁용권,신교육학개론(서울 : 양서원, 1987), pp.55-63.
남상문, 교육학개론(서울 : 선인, 2008), 목차.
목영해, 교육의 이해(서울 : 문음사, 2009), 목차.
배장오, 교육학의 본질과 전망(서울 : 코람데오, 2001), 목차.
송영경, 교육학의 이해(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9), 목차.
이병승, 우영효, 배제현, 쉽게 풀어쓴 교육학(서울 : 학지사, 2006), 목차.
이병헌 등, 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2002), 목차.
임창재, 교육학(서울 : 형설출판사, 2001), 목차.
임광명, 교양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2006), 목차.
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개정판(서울 : 배영사, 2000)
한공우, 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1993), 목차.
한기언, 狀況과 基礎: 球象敎育哲學으로서의 基礎主義(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p.93.
한상길 등, 교육학개론(서울 : 공동체, 2010), pp.31-34.
한용진 등, 교육학개론(서울 : 학지사, 2007), pp.26-35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 제1권(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9), pp.339-349.
日本圖書館協會, 日本十進分類法(東京 : 日本圖書館협회, 1995), pp.162-171.
Melvil Dewey,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ative Index, 22th ed., Vol.2(New York : Forest Press, 2003), pp.767-827.
Library of Congress,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Schedules : SUPERLCCS Class L Education, 5th ed. (Washington : Library of Congress, 1994), pp.9-290.
Library of Congress Home page,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outline word version, class L-Education. <http://www.loc.gov/aba/cataloging/classification/lcco/lcco_l.pdf> [cited 2010. 9. 10].
김정현, “KDC 제4판 식품영양학 분야의 수정 전개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175.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연구분야분류표, <http://www.nrf.go.kr/> [인용 2010. 9. 15].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홈페이지, <http://www.britannica.co.kr/> [인용 2010. 9. 17].
Encyber 홈페이지, <http://www.encyber.com/> [인용 2010. 9. 17].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 제2권(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9), p.3.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홈페이지, <http://www.britannica.co.kr/> [인용 2010. 9. 15].
법제처 홈페이지, <http://oneclick.law.go.kr/CSP/common/CnpClsMain.laf?csmSeq=552&ccfNo=2&cciNo=1&cnpClsNo=1> [인용 2010. 9.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