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도서관 운영 여부와 독서에 적합한 환경구성이 제대로 조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및 인식에 대한 조사를 위해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이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도서관과 담당사서가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의 독서교육을 위해서’, ‘도서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순으로 분석되었고, 효율적인 독서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점으로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체계 구축’과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focuses on whethe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operate libraries and find out if those environments are suitable for reading, and to investigate on educations on reading by utilizing libraries and how it's perceived by surveying and analyzing.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higher rate of institutions with active libraries and as for the reasons for needing an assigned librarian were found to be in the order of ‘to educate young children for reading' and ‘for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books'. Points of necessity for the efficient reading education was found to be ‘establishing of staff system with professional knowledge' and ‘developmen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1) 송은경, 학령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2) 임영심, 전순한, “지역의 공공도서관-유아교육기관-가정의 연계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동기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2008), pp.403-424.
3) 박소윤, 유치원 내 도서영역과 도서관 실태(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2005).
4) 조경선, 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조사(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2006).
5) 이영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안(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6) 홍주화, 도서영역 활용의 실태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1993).
9) 구본경, 유아교육기관의 동화지도 실태(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2).
11) 정혜경, 한국과 미국 공공도서관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연구(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5).
13) 최혜정, 현은자, “그림책에 나타난 도서관 관련 내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2009. 8), pp.51-71.
19) 이혜정, 유아 독서교육을 통한 언어활동의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청 유아교육 수업개선 연구교사보고서, 2005.
20) 서울고척초등학교병설유치원,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책 읽는 습관 형성, 서울특별시 시교육청 유아교육 시범연구보고서, 2005.
21) 황순인, 전게논문.
22) Morrow, L. M. and Weinstein, C., “Encouraging voluntary reading: the impact of a literature programe and physical design change,” The Elementary Journal, Vol.83(1982), pp.13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