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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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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2466-2542
  • KCI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User Education for School Librar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1, v.42 no.3, pp.165-187
https://doi.org/10.16981/kliss.42.3.201109.165
이만수 (대진대학교)

초록

이 논문은 서울, 인천, 경기의 초·중·고등학교 학교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에는 사서교사가 배치되어야 한다. 둘째, 사서교사는 이용자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학교장의 행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넷째, 교과교육과 같이 정규 시간을 확보하여 이용자 교육을 해야 한다. 효과적인 이용자 교육을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배치와 교장·학생·교사·학부모의 관심, 교육 내용 개발, 수업 시간 확보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keywords
School Library, User Education, Use Education, Teacher Librarian, School Library, User Education, Use Education, Teacher Librarian,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 도서관이용교육, 사서교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real user educations which are practiced at school libraries in Seoul, Incheon, and Gyeongi provinces, to analyze them, and to propose the efficient methods for user education in school librar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like these: 1) Teacher librarians have to be placed in every school library. 2) Teacher librarians have to develop the education contents for library user education. 3) School libraries ought to be supported by education authorities and school directors. 4) School libraries should practice the user education based on the regular school curriculum. It's thought that it's important to solve the problems like these: teacher librarians' disposition, and the attentions of school directors,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contents, and the having plenty time for user education.

keywords
School Library, User Education, Use Education, Teacher Librarian, School Library, User Education, Use Education, Teacher Librarian,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 도서관이용교육, 사서교사

참고문헌

1.

1) 최주연,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현황과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의정부지역 중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한양대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9).

2.

2) 조수영, 중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 능력에 관한 연구: 경기지역 중학교를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3.

3) 정경민, 웹기반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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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영, 학교도서관의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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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송기호,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실제(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6), p.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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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도서관과 정보생활(초등학교 456학년용)(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01), p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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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도서관과 정보생활(중학교용)(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01), p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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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도서관과 정보생활(고등교용)(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01), pp.4-5.

17.

19) 뉴스데일리, <http://www.news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51898> [인용 2011.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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