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수서정리 업무 현장의 시각에서 본 학술연구의 유용성 -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

Review on the Usefulness of Academic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Acquisition and Cataloging Service in University Librar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1, v.42 no.3, pp.79-103
https://doi.org/10.16981/kliss.42.3.201109.79
이규연 (서강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현장 사서의 입장에서 대학도서관 수서정리 업무에 관한 학술연구가 도서관 현장에 어떤 의미와 유용성을 가지는지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도서관과 사서의 측면, 학계의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 둘을 링크해야 하는 국가기관의 역할 부족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또한 학술연구가 현장에 유용성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학계와 현장 간 커뮤니케이션의 장, 사서의 현장연구적 자세, 학계의 현장에 대한 직접적 검증 행위의 반복 등을 제안하였다. 현재 사서들은 학술연구로부터 업무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기 어려운 면이 많다고 하였으나, 도서관 현장과 학계는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 도움을 주고 받으며 공존해 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keywords
대학도서관, 수서정리 업무, 학술연구의 유용성, University Library, Technical Service, Acquisition and Cataloging Service, Usefulness of Academic Studies

Abstract

This study reviews the meaning and the usefulness of academic studies on acquisition and cataloging service(technical service), reveals problems and seeks solutions in terms of the librarian working in field, university library. The problems were found from the side of library and librarian, and from that of academic area, along with the lack of linking role of government agency. As solutions to enhance the usefulness of academic studies, this study suggests three points; the opportunities of communication of both sides, research based approach of librarians in the field and continuous field based verification from academic side. Currently librarians get limited help from the academic studies however, it is necessary to interact, correlate each other as subjects for mutual prosperity.

keywords
대학도서관, 수서정리 업무, 학술연구의 유용성, University Library, Technical Service, Acquisition and Cataloging Service, Usefulness of Academic Studies

참고문헌

1.

1) 조인숙, “문헌정보학분야 연구성과의 활용실태분석,” 정보관리학회지, 제12권, 제2호(1995), p.201.

2.

2) H. Seiffert, 학의 방법론 입문II(서울 : 교보문고, 1994), p.50.

3.

10) 정재영, 박진희,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11. 6), p.181

4.

20) 박현영, “도서관 현장에서의 장서개발과 편목업무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 2010, p.36.

5.

34) 교육과학기술부, “2010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및 모델,” 2010 대학도서관 평가 공모.

6.

62) 김정근, 김영기, 문헌정보학 연구에서 글쓰기의 혁신은 가능한가(서울 : 한울, 1996), p.15.

7.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훈령․예규․고시, <http://www.mcst.go.kr>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