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의미 - P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행태를 중심으로 -

Meanings of Academic Library in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1, v.42 no.3, pp.105-126
https://doi.org/10.16981/kliss.42.3.201109.105
이은주 (부산대학교)
이제환 (부산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사례로 하여 학습과 관련한 각종 활동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러한 활동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밝혀냄으로써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이용자 친화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의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학습활동의 유형에 따른 정보행태적 특징을 밝혀내었으며, 둘째, 정보행태적 관점을 중시하면서 학습정보원으로서 대학도서관이 갖는 비중과 이용행태를 파악하였고, 마지막으로, 대학도서관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변인을 드러내고 그러한 변인에 따른 도서관이용행태의 차이를 밝혀내었다.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는 29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거쳐 논점의 전개를 위해 활용하였다.

keywords
Information Needs, Information Seeking, Information Behavior, Library Use Behavior, 대학생, 정보요구, 정보추구, 정보행태, 학습정보원, 대학도서관, 도서관이용행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information behavior of Korean college students as related to their process of learning activities, and to provide the essential data for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1) classifying the everyday learning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into six types and finding out the special features of their information needs and seeking behavior, (2) figuring out the meanings and use-patterns of academic libraries in their everyday learning, and (3) developing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ir library use behavior and tes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uch variables and library use behavior.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with 290 college students, and analyzed for both frequency test and Chi-square test for the discussion.

keywords
Information Needs, Information Seeking, Information Behavior, Library Use Behavior, 대학생, 정보요구, 정보추구, 정보행태, 학습정보원, 대학도서관, 도서관이용행태

참고문헌

1.

2)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Ⅰ)(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0), pp.43-44.

2.

3) 김용근,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에 나타난 이용자의 정보요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387-404.

3.

성기주,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4. 12), pp.49-65.

4.

유재옥,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제15권, 제2호(2004. 12), pp.241-254.

5.

김나원, 이지연, “이용자 행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의학도서관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5회(2008. 8), pp.117-124.

6.

윤정옥, “맥락에 따르는 정보추구: 대학생의 과제 관련 정보탐색의 내용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199-218.

7.

사공복희, “온라인 열람목록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3호(1997. 9), pp.165-206.

8.

OCLC Report, “Online Catalogs: What users and librarians want,” p.2.

9.

Donald O. Case, Looking for information, 2nd ed.(New York : Academic Press, 2002), p.70.

10.

7) European Commission, “Classification of learning activities-Manual,” p.8. <http://www.uis.unesco.org/template/pdf/isced/NFE_CLA_Eurostat_EN.pdf>.

11.

조석주, 일상을 통해 본 대학생의 정보요구(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1), pp.45-46

12.

이재경, 대학생들의 학습형태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서울 :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2006).

13.

이제환,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170.

14.

이제환, “정보행태에 있어서 국민성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2010. 9), pp.185-203.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