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국내 문헌정보학 주요 교과목 강의계획서 분석및 개발 연구

A Study on Analyzing and Developing the Syllabu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re Cours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3, v.44 no.1, pp.143-175
https://doi.org/10.16981/kliss.44.1.201303.143
노영희 (건국대학교)
안인자 (동원대학교)
최상기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능력있는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주요 전공과목의 교과내용을 개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39개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핵심 전공과목의 강의계획서를 조사·분석하여 국내 문헌정보학 교육내용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주요 교과목의 교과내용인 강의계획서 개발대상과목은 2011년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핵심 교과목으로,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조직론」, 「정보서비스론」, 「도서관경영론」, 「정보검색론」, 「도서관실습」 6개 과목이다. 강의계획서는 강의개요(목표 및 목적), 교수법, 평가방법, 주요 교재, 15주 또는 16주의 강의일정 및 내용(강의계획서)을 포함한다.

keywords
문헌정보학, 핵심 교과목, 강의계획서, 교과내용, LI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re courses, Syllabus, Course content

Abstract

This study purposed to develop and propose the curriculum content of te LIS core courses for raising professional librarian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o this end,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syllabi of LIS core courses which opened in 39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nd also analyzed the job analysis data which is developed by library types. As a result, syllabi of the core course for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formation Organization, Information Services, Library Management, Information Retrieval, and Library Field Studies has been developed. The syllabi included teaching methods, evaluation methods, the main textbook, and 15-week or 16-week lecture schedule and content and so on.

keywords
문헌정보학, 핵심 교과목, 강의계획서, 교과내용, LI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re courses, Syllabus, Course content

참고문헌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09), pp.193-213.

2.

구본영, 박미영. “문헌정보학에서의 인공지능과 전문가 시스템 교육과정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2호(1998), pp.211-235.

3.

구본영. “디지털정보환경에서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정보관리학회지, 제17권, 제3호(2000), pp.93-108.

4.

김성수.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도서관학논집, 제28권, 제1호 (1998), pp.355-383.

5.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pp.135-159.

6.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 pp.39-64.

7.

노동조, 안인자, 노영희, 김성진. 주제전문사서 인력 수급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8.

8.

노동조.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pp.451-468.

9.

노영희, 안안지, 최상기.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2011.

10.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문헌정보학개론 교과내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6권, 제1호(2013), pp.1-39.

11.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서울 : 조은글터, 2012)

12.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ㆍ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2005), pp.479-503.

13.

박일종.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도서관·정보학회지, 제31권, 제2호(2000), pp.197-221.

14.

안인자 , 노동조 , 노영희, 김성진.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1호(2009), pp.333-361.

15.

엄영애.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2003), pp.33-49.

16.

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pp.23-44.

17.

이제환, 이기명, 김정호, 윤유라, 이은주.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pp.45-69.

18.

장윤금, 정행순.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4호(2008), pp.481-501.

19.

정진식.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분석과 모형개발.” 국회도서관보, 제28권, 제6호(1991), pp.3-63.

20.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pp.161-181.

21.

한복희.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4호(1998), pp.5-29.

22.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9), pp.179-198.

23.

Oh, Kyung-Mook and Yunkeum Chang. “A Study on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Research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23, No.2(2006). pp.185-206.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