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용 학습독서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rough Creative Writing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1, pp.125-147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125
변우열 (공주대학교)
송기호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 할 수 있는 학습독서 전략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읽기와 쓰기 전략은 인지과정에 기반을 둔 절차와 관련된 간접전략과, 절차의 성공적 수행을 도와주는 직접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학습독서 전략을 교수설계모형에 해당하는 간접전략과 모형의 각 단계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은 직접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독서가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간접전략인 기본 모형을 준비-설계-운영-평가와 같이 4단계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하는 학습독서 운영 단계는 ‘주제정하기-목차쓰기-탐구하기-집필하기-수정하기-출판하기’와 같이 6단계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운영 단계별로 읽기와 쓰기 활동을 구체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직접전략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읽기 전략, 쓰기 전략, 학습독서, 창의적 글쓰기,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Reading strategies, Writing strategies, Reading to learn, Creative writing, School libraries, Teacher librarians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suggest a reading strategy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e reading and writing strategy could be divided in directed strategies related to the cognitive process and indirected strategies to carry out the process successfully. Therefore, its strategies are constructed of the indirected strategy corresponding with the instructional design model and the direct strategy containing specific action plans of the model's progressive stages. When considering the reading to learn could be run as a program in the school, in this study, the basic model of the indirected strategy is devised with four steps of ‘preparing-designing-implementing-evaluating.’ And the implementing stage of the read to learn combining reading and writing is consisted of six steps as ‘selecting subjects-considering contents-searching-writing- correcting-publishing.’ Also, proper indirected strategies such as graphic organization and checklists are suggested in order to assist reading and writing activities in the implementing stage.

keywords
읽기 전략, 쓰기 전략, 학습독서, 창의적 글쓰기,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Reading strategies, Writing strategies, Reading to learn, Creative writing, School libraries, Teacher librarians

참고문헌

1.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편찬위원회. 글쓰기의 기초. 개정판.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2005.

2.

김명순. “독서 작문 통합 지도의 전제와 기본 방향.” 독서연구, 제11호(2004), pp.61-81.

3.

김승연. 창의적사고전략을활용한쓰기지도방법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 국어교육전공, 2009.

4.

김은하. 영국의 독서교육. 서울 : 대교출판, 2009.

5.

김종진. “의성의 본질과 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9권, 제1호(2003), pp.369-393.

6.

박영목.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작문연구, 제5권(2007), pp.267-287.

7.

변영계, 강태용. 학습기술. 서울 : 학지사, 2003.

8.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 조은글터, 2009.

9.

이경화 외. 교과독서와 세상읽기. 서울 : 박이정, 2007.

10.

이재승.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11.

이재승.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의 방법과 유의점.” 독서연구, 제11호(2004), pp.275-299.

12.

이지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서현사, 2008.

13.

임성규, 정미화. “쓰기교육에서전략의의미와적용.” 한국초등국어교육, 제25권(2004), pp.185-212.

14.

양병현. 미국의 리터러시 코칭. 서울 : 대교출판, 2009.

15.

오미경.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이 중학생의 독해력과 독서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13.

16.

임춘택. “독일어권 글쓰기 교육에 관한 연구: 독창성, 의사소통, 자기표현 영 역을 국내 사정과 연관하여.”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2012), pp.377-402.

17.

정재삼. “교수설계(ID)와교수체제개발(ISD)의최근경향과논쟁: 21세기를대비하는교수공학의 기반 구축을 위하여.” 교육공학연구, 제12권, 제1호(1996), pp.1-34.

18.

정희모.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서울 : 삼인, 2006.

19.

허병두. 나만의 책 쓰기. 서울 : 문학과지성사, 2012.

20.

황재웅. 쓰기 워크숍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문화사, 2010.

21.

Burke, Jim. 2002. Tools for Thought: Graphic Organizers for Your Classroom. Portsmouth : Heinemann.

22.

California School Library Association(CSLA). From Library Skills to Information Literacy: Handbook for the 21st Century. 2nd. ed. Californi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997.

23.

Information &Technology Skills for Student Success, <http://www.big6.com> [cited 2013. 5. 1].

24.

Ziarnik, Natalie Rief. School & Public Libraries : Developing the Natural Alliance. Chicago : ALA, 2003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