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에 대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 조사

A Study on the School Librarian's Awareness of Task Process Using Social Network Servic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1, pp.27-49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27
변회균 (대림대학교)
조현양 (경기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인 이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혼합연구의 순차적 설명전략방법으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은 1인 운영체제와 역할적 특성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고 대부분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첫째, 학교도서관 사서들에게 업무적인 SNS 이용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누락분 4건을 제외한 총 103건을 수집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2개의 포커스그룹에 인터뷰를 실시하고, 회의내용을 전사하여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와 개방코딩의 결과를 취합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사서, 포커스그룹, 혼합연구, Social network services, SNS, School libraries, School librarians, Focus group, Mixed methods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the school librarians for task proces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s). So, we have surveyed some of them and interviewed two focus groups by the sequential mixed method. The result showed the using SNS of them because of only one persons' operating system and role's characteristics. They are mostly satisfied with the using SNS, so we analyzed the causes. First, we extracted the 103's results except 4's from some librarians and examined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and ANOVA. Second, we interviewed 2 focus groups and transcribed their opinions. We got 37's concepts, 22's sub categories, 13's categories from results of the open coding. Third, we synthesized the results of survey and open coding's and suggested the directions of future research of the field.

keyword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사서, 포커스그룹, 혼합연구, Social network services, SNS, School libraries, School librarians, Focus group, Mixed methods

참고문헌

1.

김설국. 조직구성원의개인SNS활용이조직내커뮤니케이션만족과조직구성원의지식프로세스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경영학전공, 2013.

2.

김유진. 대학도서관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현황과도입방안에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2.

3.

김일호. 기업용SNS 활용에서자기효능감과업무-기술적합성이업무성과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3.

4.

미래창조과학부홈페이지. <http://www.msip.go.kr/www/brd/m_211/view.do?seq=1142> [인용2013.12. 22].

5.

박정남. START 트위터와 미투데이. 경기: 에이콘, 2010.

6.

변회균, 조현양. “국내 도서관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실태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4권, 4호(2013. 12), pp.255-275.

7.

설진아. 소셜미디어와 사회변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8.

성태제, 시기자. 연구방법론. 서울:학지사, 2006.

9.

이수상.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12), pp.347-372.

10.

이승민. “스마트기기와 SNS 활용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제47권, 2호(2013), pp.161-180.

11.

이주영. “소셜미디어서비스현황및활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제25권, 9호(2013), pp.45-65.

12.

임정현.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2.

13.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14.

Creswell, John W., 연구방법-질적, 양적및혼합적연구의설계. 김영숙외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1.

15.

Creswell, John W., 질적연구방법론: 다섯가지접근. 조홍식외공역, 서울: 학지사, 2010.

16.

Tashakkori, Abbas and Teddlie Charles.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1998.

17.

Morgan, D. L..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2nd ed. Qualitative Research Series 16.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1997.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