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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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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2466-2542
  • KCI

학교도서관 장서개발과정에 관한 현상적 연구: 사서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A Descriptive Study on the Collection Development Processes in School Libraries : Based on the Interviews with Teacher Librarian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6, v.47 no.3, pp.241-259
https://doi.org/10.16981/kliss.47.3.201609.241
장덕현 (부산대학교)
강은영 (신라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서개발 과정을 조사하여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 조사연구이다. 장서의 중요성과 주로 소규모장서로 운영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특히, 학교도서관에 있어서 장서개발의 중요성은 재론할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학교도서관은 자료구입 예산의 부족, 사서교사의 부재 또는 과도한 업무, 관리자의 무관심과, 잦은 전출 등으로 인하여 효과적인 장서구성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바탕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학교도서관의 장서가 실제로 어떻게 개발되고 관리되는지 그 현상적 과정을 파악하고 업무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상황을 분석하여 실천적 문제들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keywords
School Library, Collection, Collection Development, Collection management, Teacher- librarian, 학교도서관, 장서, 장서개발, 장서관리, 사서교사

Abstract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ge of collection development process in school libraries based on interviews with 20 teacher-librarians in school libraries. Library Collection is the primary element of a library and collection development is the starting point of librarians' duty. The researchers shed light on such issues as observed in collection development process in school libraries. Through the visits and observations such problems as aging book collections, lack of support of administrators, imbalance in subject distribution are identified.

keywords
School Library, Collection, Collection Development, Collection management, Teacher- librarian, 학교도서관, 장서, 장서개발, 장서관리, 사서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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