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s of this article are to raise the quality issue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s(CDRS) in Korean libraries and to suggest the feasible solutions to resolve the quality problems of CDRS. To the end, a thorough examination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present condition of main Korean CDRS such as 'Question포인트‘ and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causes of 'low quality' in Korean CDRS with emphasizing both technical problems and managerial limitations. Finally suggested are the solutions to improve the low quality of CDRS with special concerns on Korean library situation. Discussions on this article are based on literature review, statistical analysis, and usability tests on the targeted Korean CDRS, '사서에게 물어보세요'(Ask a Librarian in Korean version).
국립중앙도서관. 2009~2015. 『국립중앙도서관 연보』.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김달식. 2005.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봉사에 관한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241-262.
김휘출. 2003. 통합형디지털참고봉사를 위한 기반 연구: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169-186.
배순자. 2011. 국내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CDRS의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11-27.
남태우 등. 2008. 『국내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 활성화 및 실시간서비스 운영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박희진, 박성재. 2013. 내용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전자게시판) 활성화에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0(4): 175-193.
이선희. 2007. 협력형 디지털정보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디지틀도서관』, 통권 48호:30-44.
이선희, 최희윤. 2004.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329-347.
이제환. 2007. 한국 문헌정보학에서 참고봉사와 정보봉사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299-323.
장혜란. 2004. 디지털참고봉사의 이용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215-228.
장혜란, 이경숙. 2014. 협동 디지털참고서비스의 질문 분석 -국립중앙도서관의‘사서에게 물어보세요’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1(4): 7-28.
차미경, 김수정. 2006. 공공도서관 가상참고봉사 협력모형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67-383.
최은주, 이선희. 2004. 협력형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KISTI의 Question포인트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1(2): 69-87.
황면, 정동렬. 2016.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요인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133-153.
조재인. 2012.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 비교 연구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1): 119-139.
이서영, 이봉규. 2012. 리눅스와 위키피디아를 중심으로 분석한 소셜 저작 시스템의 성공요소에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3(4): 7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