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Older Persons in 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G-gu in Seoul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1, pp.319-344
https://doi.org/10.16981/kliss.48.1.201703.319
김보일 (경기대학교)
김선호 (대구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공공도서관의 노인 이용자 서비스는 새로운 관점에서 제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이용 서비스 만족도,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도서관 장소) 그리고 재이용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개선방안으로 노인 이용자 환경 변화에 따른 적합한 정보자료 및 서비스 제공과 노인 이용자의 세분화된 연령별 정보요구에 따른 장서 개발 그리고 노인 서비스에 적합한 전담 인력을 배치를 제언하였다.

keywords
LibQUAL+, Public library, Older persons, Service qualit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라이브퀄 플러스,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서비스 품질 평가, 이용자 만족도

Abstract

As the social environment changes, the public library's services for older persons need to be improved from a new perspective.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among user satisfaction of major services, overall service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components (i.e., service affection, information control, and library as place), and re-use inten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by evaluating the public library's services for older persons with applying LibQUAL+ and surveying the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proposed to provide appropriate information and service according to the changes of the elderly user environment, develop the library collection according to the diversified information needs by older users, and allocate personnel who could offer a service to older people.

keywords
LibQUAL+, Public library, Older persons, Service qualit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라이브퀄 플러스,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서비스 품질 평가, 이용자 만족도

참고문헌

1.

강수경. 2008.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

김영순. 2012. LibQUAL+를 적용한 국회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3.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4.

김정희. 2009.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

도서관법. [online] [cited 2016. 11. 14.] <http://www.law.go.kr>

6.

도서관연구소. 2011. 도서관연구소 웹진 . vol. 78 [online] [cited 2016. 11. 13.] <https://www.nl.go.kr/_custom/nl/_common/jsp/pdf_view.jsp?article_no=3162>

7.

류주현. 2009.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8.

송효주. 2009. 노인특성을 고려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평가에 관한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9.

오윤정. 2014.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재이용의도 및 전환의도 간의 관계 .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

원봉미. 2004. 대학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동일이용자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 비교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1.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2009. 「서비스 표준 개발 - 소비자 이슈 조치 시 권고사항(KS A ISO/IEC GUIDE 76:2009)」. [online] [cited 2016. 11. 2.] <http://www.kats.go.kr>

12.

통계청 홈페이지. [online] [cited 2016. 11. 1]. <http://kostat.go.kr>

13.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편람 .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4.

황은영. 2008.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구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日本図書館協会図書館ハンドブック編集委員会編. 2010. 図書館ハンドブック 第6版補訂2版 . 東京: 日本図書館協会.

16.

ALA. Guideline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to Older Adults . [online] [cited 2016. 11. 14.] <http://www.ala.org/ala/mgrps/divs/rusa/resources/guidelines/libraryservices.cfm>

17.

Ladhari, Riadh. and Morales, Miguel. 2008. “Perceived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Recommendation : A Study among Canadian Public Library Users.” Library Management, 29(4-5): 352-366.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