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추이와 특징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4, pp.153-179
https://doi.org/10.16981/kliss.48.4.201712.153
김령은 (울산과학기술원 도서관)
이제환 (부산대학교)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계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와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재의 이용자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는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현재의 이용자교육에 관해서는 교육의 외형적 양상과 내용적 실태를 밝혀내는데 비중을 두었다. 논의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기존의 통계자료와 선행연구의 조사결과 그리고 주요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사례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통계자료는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통계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생산한 ‘이용자교육 조사보고서’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사례 조사는 두 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이용자교육이 ‘활발한’ 20개 대학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두 번째는 거점 국립대학인 P대학의 학부생과 소규모 특성화대학인 U대학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다.

keywords
Library instruction, User instructio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이용자교육, 도서관교육, 서지교육, 정보활용교육. 정보문해교육, 대학도서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discuss about both historical progress and current situation of user instruction in Korean academic libraries. Emphasis was on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special features and limitations of user instruction from the viewpoints of library users as well as those of librarians. To the end, data were collected from three methods: the first tool was such major statistical sources as KERIS university library statistics system and Research Reports by the Korean Private University ‘ ’‘ ’ Library Association. The second was from the results of surveys and interviews with librarians from 20 university libraries. And the third was from the results of surveys with library users in two sample university libraries.

keywords
Library instruction, User instructio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이용자교육, 도서관교육, 서지교육, 정보활용교육. 정보문해교육, 대학도서관

참고문헌

1.

강부필, 1970. 한국대학도서관학과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

강혜영. 1981.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이용지도에 관한 연구. 도서관 , 36(5): 34-44.

3.

김경미. 2002.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방안: 교수·사서간 협력관계를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 3: 97-115.

4.

김대형. 1986. 대학에서의 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 비교 분석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5.

김령은, 이제환, 2017.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특징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8(3): 83-112.

6.

김병주. 1998.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발전경향 연구-미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9: 137-152.

7.

김성진. 1989. 학부교양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법교육과 도서관 이용과의 상관성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8.

나성실. 1972. 대학교양과정에 있어서 도서관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9.

나성실. 1976. 대학교육 개혁과 도서관교육의 의의. 도협월보 , 17(1): 24-29.

10.

박남진. 2000.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교육적 효율성 비교분석: 경인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1.

신숙원. 1977. 도서관과 문헌 이용 지도: 대학 정규과목으로서의 필요성. 도협월보 , 18(1): 14-19.

12.

안영주. 1965. 한국에 있어서 대학도서관봉사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도서관학과.

13.

이영자. 1976. 미국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발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 51-78.

14.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현황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2(1): 3-27.

15.

이지영. 2015.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6.

장혜란 역. 2014. 참고정보서비스론 . 서울: 조은글터.

17.

최은주. 1989. 미국 대학도서관에서의 서지교육의 동향에 관한 고찰. 경대학교 논문집 , 23: 63-88.

18.

채명자 대학도서관의 . 1997. 이용자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2013, 2014, 2015, 2016, 2017. 대학도서관 통계 분석 .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2017. 대학도서관의 비교과과정 정보문해교육 사례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사대도협 연구보고서 , 17: 1-178.

21.

황미연 외. 1993. 도서관 이용지도의 모형개발: 시청각자료를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 11:176-19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