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독서지도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Training of Specialized Librarians in Reading Guidance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8, v.49 no.4, pp.187-218
https://doi.org/10.16981/kliss.49.4.201812.187
김수경 (창원문성대학교)
차성종 (숭의여자대학교)
이승채 (전북대학교)
황금숙 (대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에게 요구되는 독서지도 관련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독서지도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FGI, 델파이 분석 등의 연구방법을 통하여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과정은 총 17개 모듈, 총 267시간으로 편성하였다. 수준별로는 기초–심화–고급 과정 순이며, 8개 기초과정 교과목은 모두 사이버 교육 형태이며 총 74시수를 이수하게 되고, 5개 심화과정은 집합 3개 교과목과 사이버와 집합을 혼용한 2개 교과목 총 100시간을 이수하게 되며, 4개의 고급과정 교과목은 모두 집합교육 형태로 이루어지며, 총 93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keywords
Reading guidance, Specialized librarians, Curriculum for reading guidance,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과정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urriculum for the Training of Specialized Librarians who have both practical and theoretical knowledge in order to enhance the professionalism of reading instruction required by librarian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 training librarian course for reading instruction through a data collecting method such as literature study, FGI, and Delphi analysis. As a result, the curriculum for reading instruction librarians was organized with 17 modules totaling 267 hours. Level courses are in the order of Basic-Deepening-Advanced. The 8 basic courses are all in cyber education format, and the total of 74 hours is completed. The 5 deepening courses consist of three sets of courses and two courses 100 hours, and the 4 advanced courses are all in the form of integrated education, taking 93 hours in total.

keywords
Reading guidance, Specialized librarians, Curriculum for reading guidance,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과정

참고문헌

1.

권나현. 2016. 사서직 계속교육 동향 분석: 온라인교육과 역량기반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50(2): 215-243.

2.

김수경, 황금숙, 차성종, 정명란. 2017. 사서대상 독서치유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양성 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3.

노영희, 안인자, 황금숙. 2008. 국내·외 전문사서 수요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2(2): 189-208.

4.

박현주, 이상복. 2010.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1(2): 97-110.

5.

변우열. 2008. 독서교육 지도자의 자질과 양성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 , 39(3): 187-212.

6.

송기호. 2011. 사서교사의 맞춤형 심화연수 프로그램용 연수과목에 대한 선호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5(2): 163-184.

7.

송영숙. 2007. 독서지도사 무엇이 문제인가?. 창비어린이 , 제5권 제3호(2007.9): 117-126.

8.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2009.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3(1): 333-361.

9.

안인자, 최상기, 노영희, 김주섭. 2012. 사서직 진출분야별 전공교과목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3(4): 373-402.

10.

오용순. 2014. 책 읽는 나라 만들기를 위한 정책토론회-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2014-2018) 실현 방안. 국회지속가능경제연구회 . 82-84

11.

윤희윤. 2015. 국내 사서교육프로그램 인식도 분석 및 개편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6(2): 49-69.

12.

이만수. 2009.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0(3)

13.

이명희. 2007.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8(1): 23-44.

14.

이승채. 2012.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6(1): 341-363.

15.

이정희. 2003. 독서지도사 양성과정 운영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문정정보학과.

16.

장덕현, 구본진, 윤희윤. 2015. 사서 계속교육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6(2): 181-202.

17.

정혜미, 차미경.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8(2): 161-181.

18.

조찬식, 나병준. 2015. 공공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9(2):195-213.

19.

차미경. 2006.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 프로그램 개발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

차성종. 2014. 독서지도 민간자격의 디지털 환경 기반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5(3): 213-247.

21.

차성종. 2016.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50(1): 457-491.

22.

최상희. 2007. 사서직 구인광고에서 나타난 교육사서 직무와 역량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1(3): 201-215.

23.

최영환. 1999. 국민 독서운동과 독서지도 전문가의 역할.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 4:283-306.

24.

황금숙, 김수경. 2015. 독서관련 자격증 운영 현황 분석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6(1): 291-320.

25.

황금숙, 이경민. 2015. 독서관련 민간자격과 교육 및 훈련과정 현황 분석. 한국독서교육학회지 ,3(1): 5-39.

26.

황금숙. 2010. 독서교육자 자질 함양을 위한 독서관련 교과목 교수-학습법 개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1(4): 355-381.

27.

황금숙. 2008. 직무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407-427.

28.

황금숙, 김수경. 2008.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2(1): 233-25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