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School Library Area in the LIS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4, v.35 no.2, pp.371-392
김종성 (계명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사서교사 양성과정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교직과정 이수가 승인된 전국 31개 문헌정보학과를 대상으로 교과교육 영역과 학교도서관 관련 영역의 교과목 운영 실태를 자세하게 조사하여 그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충실한 사서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과교육론 영역의 교과목을 원칙대로 운용하고 학교도서관 관련 교과목의 편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keywords
school library, curriculum, school librarian, school library, curriculum, school librarian, 학교도서관, 커리큘럼, 사서교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pres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f school library area in LIS education. For this purpose, 31 curricula of Department of Library Science are analyzed. The writer concludes by suggesting three principles for a relevant operation of curriculum.

keywords
school library, curriculum, school librarian, school library, curriculum, school librarian, 학교도서관, 커리큘럼, 사서교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