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 지를 연구 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치료가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능력, 교우관계 등 사회성의 발달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서치료와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독서치료를 통해 아동들에게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bibliotherapy for develop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pecificall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bibliotherapy and social competenc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is study, social competence includes self- esteem, self-control, peer-relationship. As a result, bibliotherapy was significantly to related to self-control, self-esteem, peer-relationship. These results will be contributed to learn and develop social competence through bibliotherapy.
문경여, (2005)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동화 선정 및 프로그램효과,
양명숙, (2005)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입문기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윤선숙, (2006)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방법 연구,
이순규, (1995) 자기조절학습훈련이 아동의 자주적 학습태도 및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장미화, (2006) 상호작용적 독서치료가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최선희, (1997) 아동의 사회적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최갑덕, (2006) 독서치료를 활용한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황문희, (2004)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황찬구, (1989) 아동구타와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Kendall, P. C.,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 Developmental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