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지표와 문항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사서교사들의 인식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ir Roles Inherent in the Indicators and Items for Teacher Evalu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9, v.40 no.4, pp.93-111
https://doi.org/10.16981/kliss.40.4.200912.93
박지혜 (국민대학교)
최희준 (홍익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2009년에 개발되어 현재 선도학교를 통해 활용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지표 및 문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현행 평가지표 및 문항의 중요도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이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각 문항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평가지표 및 문항에서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현재의 평가문항에 다양한 독서교육활동 실시여부에 대한 항목 추가, 자료조직 및 관리 관련 평가문항 수정의 필요성, 학생지도 평가영역 명칭에 대한 제고 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사서교사 평가지표와 문항이 대체로 타당하기는 하지만 일부분에서 수정․보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keywords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Evaluative Items for Teacher Librarians, Teacher Librarians' Job Tasks,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평가문항, 사서교사업무,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Evaluative Items for Teacher Librarians, Teacher Librarians' Job Tasks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ir roles inherent in the indicators and items for teacher evaluation and to determine their appropriateness. The results revealed that most indicators and items are appropriate for evaluating teacher librarians' job performance, but some items need to be revised to properly reflect teacher librarians' job tasks. Specific recommendations for their improvement were discussed.

keywords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Evaluative Items for Teacher Librarians, Teacher Librarians' Job Tasks,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평가문항, 사서교사업무,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Evaluative Items for Teacher Librarians, Teacher Librarians' Job Tasks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교육통계연보 2009.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

김갑성 외.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결과 분석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7.

3.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pp.421-443.

4.

김이경 외. 교원의 직무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종성.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자료(2004), pp.77-114.

6.

박영숙 외. 교육 서비스업 인력의 중․장기 수급계획 재검토 및 보완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2007.

7.

박영숙 외. 교육 서비스업 인력의 양성체제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 비교수전문직 교사 인력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8.

8.

박지혜 외.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지표 수정․보완 및 특수교원(비교과교사) 평가지표 개발 연구.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9.

성태제․시기자. 연구방법론. 서울 : 학지사, 2006.

10.

안인자 외.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군포 : 한국디지털도서관포럼, 2003.

11.

전제상 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 활용방안 연구.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12.

함명식. “‘정보와 도서관’교육과정과 사서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08), pp.169-188.

13.

Meredith D. Gall, Joyce P. Gall and Walter R. Borg, Educational Research: An Introduction,7th ed.(White Plains : Longman, 2003).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