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도서관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예비사서의 인식과 참여 실태 연구 분석-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Participation and Awareness for Library Cultural Program of LIS Students - Focusing on the city of Busan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2, pp.311-337
https://doi.org/10.16981/kliss.45.2.201406.311
윤유라 (동의대학교)
이은주 (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예비사서들이 도서관문화프로그램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러한 관심이 실제적인 참여로 이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의 문헌정보학과 학부생 2~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자 중 임의추출을 통해 심층면담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문헌정보학과 학부생들은 도서관문화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으나 실제적인 관심과 참여로 이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것에서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keywords
Library cultural program, One Book One City, Pre-librarians, participatory education, 도서관문화프로그램, 원북원부산, 예비사서, 참여교육

Abstract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how many LIS students take a interest in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local libraries, and whether such a interest leads to actual participation in cultural programs. To the end, survey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on 2nd and 3rd year students from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Busan.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low participation and passive attitude, even though LIS students fully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ultural programs in local libraries. The final suggestions include both educational strategies and practical guidance which might be helpful to attract voluntary participation from prospective librarians and to promote absorption of domain knowledge.

keywords
Library cultural program, One Book One City, Pre-librarians, participatory education, 도서관문화프로그램, 원북원부산, 예비사서, 참여교육

참고문헌

1.

김종성, 엄미진. “공공도서관청소년프로그램의유형별특성과발전방안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제21권, 제2호(2010. 6), pp.39-56.

2.

노동조, 송유안. “문화프로그램운영에있어서학교도서관과공공도서관사서의인식및선호도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2권, 제4호(2011. 12), pp.275-299.

3.

노영희등. “문헌정보학과재학생의취업전망에대한인식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7권,제4호(2013. 11), pp.143-167.

4.

노영희, 안인자, 오세훈. “사서직고용현황및인력개발에대한현장사서요구분석.” 정보관리학회지, 제30권, 제4호(2013. 12), pp.61-91.

5.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지원방안 연구.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7.

6.

안인자등. “국내공공도서관문화프로그램자원봉사자활동현황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0권, 제2호(2009. 6), pp.197-208.

7.

이수영, 김유승. “문헌정보학분야공공도서관실습교육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6권,제4호(2012. 11), pp.147-168.

8.

이용재. “한책, 한도시'운동의현단계와발전전략: '원북원부산운동'을중심으로.”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247-265.

9.

이혜윤, 이지연. “공공도서관교육문화프로그램참여와도서관이용의관계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1권, 제1호(2014. 3), pp.277-297.

10.

정혜경. 정은주.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제3호(2008. 9), pp.377-392.

11.

조찬식. “서울시공공도서관문화프로그램의실태및운영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08. 6), pp.171-188.

12.

황금숙, 김수경, 박미영. “공공도서관문화프로그램현황분석과활성화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8. 3), pp.219-224.

13.

Edgar. Dale,.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 NY : Dryden Press, 1969

14.

Sharon E. Smaldino 등.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설양환 외 역.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5.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