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대학의 교육 및 연구성과에 미치는 대학도서관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Academic Library on College Education and Research Performanc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6, v.47 no.1, pp.243-277
https://doi.org/10.16981/kliss.47.1.201603.243
서만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과 연구성과에 미치는 대학도서관의 직접적인 영향요인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정보공시센터 대학알리미의 공시대상학교 144개교이며, 자료는 대학알리미와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의 교육성과는 ‘1인당 열람석수’를 제외한 ‘도서관 이용환경’ 변수와 대체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고, 일부 변수는 교육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음으로 대학의 교육성과는 ‘도서관 이용결과’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특히 도서관 대출, 도서관 방문, 상호대차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셋째, 대학의 연구성과는 도서관 시설 규모를 제외한 ‘도서관 이용환경’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특히 장서 관련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연구성과는 ‘도서관 이용결과’의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직접적인 영향력은 국내 논문수를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천명당 원문복사 신청수’, ‘1인당 상용DB 이용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대학성과, 대학도서관, 영향요인, 대학알리미, 학술정보통계시스템, College performances, Academic library, Influence factors, Higher education in Korea, Rinfo

Abstract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the influence factors of the academic library on college's education and research performances. The researched subject was 144 colleges targeted for information disclosure by Center for Higher Education Information Disclosure. The conclusion of the present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educational performance in college showed the positive relation with ‘library environment’ variables except ‘seating capacity per capita’. Seco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in college was positively related to the variable of ‘library outcome’ and particularly, it was directly influenced by circulation, visit, and interlibrary loan. Third, the research performance in college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library environment’ variables except facility scale of library. Fourth, the research performance in college showed a positive relation with the variable of ‘library outcome’ and research performance excluding ‘publication in domestic journals per capita’ was positively influenced by ‘document delivery services usage per capita’ and ‘commercial DB usage per capita’ in common.

keywords
대학성과, 대학도서관, 영향요인, 대학알리미, 학술정보통계시스템, College performances, Academic library, Influence factors, Higher education in Korea, Rinfo

참고문헌

1.

강무섭. 1984. 『한국 고등 교육의 성과 분석: 개념 정립과 지표 설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

김기영 외. 2014. 대학도서관평가 표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3):303-334.

3.

김두섭, 강남준. 2001. 『회귀분석: 기초와 응용』. 서울: 나남출판.

4.

김병주, 서화정. 2013. 신규 대졸자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변인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2(4): 243-268.

5.

대학 알리미. <http://www.academyinfo.go.kr/> [인용 2015. 2. 15].

6.

박정수, 홍희정. 2009. 대학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18(1): 59-80.

7.

서영인. 2013. 『한국대학의 성과분석 모형 및 지표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신정철, 정지선, 신택수. 2008.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287-313.

9.

심원식. 2008. 대학도서관 서비스 가치의 분류체계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355-374.

10.

안인자, 오세훈. 2008. 대학도서관 통계항목과 평가항목의 상관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61-87.

11.

오세훈. 2010.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통계의 분석 및 평가. 『사대도협회지』, 11: 151-177.

12.

윤정일. 1979.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및 질관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3.

윤희윤. 2001. 국내 대학도서관의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4):45-75.

14.

장수명, 최상덕. 2009. 대학 특성화와 연구 성과. 『교육재정경제연구』, 18(1): 167-195.

15.

조윤희. 2005. 사명, 비전을 통해 본 대학도서관의 핵심 가치.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71-88.

16.

채구묵. 2001. 『현대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 나남출판.

17.

채구묵. 2007. 신규대졸자의 취업 및 임금수준 결정요인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59(4): 35-61.

18.

최정윤, 이병식. 2009.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 대학의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1): 199-222.

19.

최정윤 외. 2007. 『한국 대학의 질적 수준 분석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

표순희 외. 2011. 대학도서관이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163-186.

21.

학술정보통계시스템. <http://www.rinfo.kr/> [인용 2015. 2. 15].

22.

한국도서관협회. 2013. 『201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3.

한승환, 권기석. 2009. 대학의 특성 및 연구비 구조와 산학성과와의 관계. 『한국행정학보』, 43(3):307-325.

24.

한혜영. 2005. 연구중심대학의 도서관 지원과 연구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5-44.

25.

Astin., A. W. 1968. “Undergraduate Achievement and Institutional ‘Excellence’.”Science, 161(3842): 661-668.

26.

Ball, R. and D. Tunger. 2006. “Bibliometric Analysis-A New Business Area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in Libraries?”Scientometrics, 66(3): 561-577.

27.

Bowen, H. R. 1980. Investment in Learning–The Individual and Social Value of American Higher Education. San Francisgo: Jossey-bass publishers.

28.

Budd, J. M. 1995. “Faculty Publishing Productivity: an Institutional Analysis and Comparison with Library and Other Measures.”College & Research Libraries, 56(5): 547-554.

29.

Dundar, H. and D. R. Lewis. 1998.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In Higher Education.”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9(6): 607-631.

30.

Gorman, M. 2000. Our Enduring Values: Librarianship in the 21st Century. Chicago: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1.

Hamrick, F. A., J. H. Schuh and M. C. Shelley. 2004. “Predicting Higher Education Graduation Rates from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Resource Allocation.”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12(9): 1-24.

32.

Harless, D. W. and F. R. Allen. 1999. “Using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o Measure Patron Benefits of Reference Desk Service in an Academic Librar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0(1):. 1999: 56-68.

33.

Hernon, P. and R. E. Dugan. 2002. An Action Plan for Outcomes Assessment in Your Library.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4.

Korhonen, P., R. Tainio and J. Wallenius. 2001. “Value Efficiency Analysis of Academic Research.”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30(1): 121-132.

35.

Kramer, L. A. and M. B. Kramer. 1968. “The College Library and the Drop-Out.”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9(4): 310-312.

36.

Mezick, E. M. 2007. “Return on Investment: Libraries and Student Retention.”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3(5): 561-566.

37.

Oakleaf, M. 2010. The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Comprehensive Research Review and Report.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8.

Poll, R. and P. Payne. 2006. “Impact Measures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Library Hi Tech, 24(4): 547-562.

39.

Rushton, J. P. and S. Meltzer. 1981. “Research Productivity, University Revenue, and Scholarly Impact(citations) of 169 British, Canadian and United States Universities.”Scientometrics, 3(4): 275-303.

40.

Saracevic, T. and P. B. Kantor. 1997. “Studying the Valu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Part I. Establishing a Theoretical Framework.”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8(6): 527-542.

41.

Wong, S. H. R. and T. D. Webb. 2001. “Uncovering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and Library Material Usage.”College &Research Libraries, 72(4): 361-370.

42.

Yoon, Y. and K. Young. 2008.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University Research Competitiveness and Library’s Scholarly Information in OECD Nations and Korea.”Scientometrics, 74(3): 345-36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