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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에 대한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인식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improvement for the CIP of the public librarian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6, v.47 no.2, pp.157-173
https://doi.org/10.16981/kliss.47.2.201606.157
오동근 (계명대학교)
여지숙 (계명대학교)
박상후 (계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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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 185명을 대상으로 CIP에 대한 인식 및 업무활용, CIP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 중 172명(93.0%)이 CIP를 알고 있었으며, 이 중 98명(57.0%)만이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 결과,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사서들은 CIP의 서비스품질(3.50) 및 만족도(3.71), 충성도(3.72)에 대하여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지원, 교육/홍보의 4가지 차원의 서비스품질 중 데이터품질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CIP, Cataloging In Publication, 출판예정도서목록, CIP-서비스품질, CIP-고객만족도, CIP-충성도, 구조방정식모형, CIP, Cataloging in publication, CIP-Service quality, CIP-Satisfaction, CIP-Loyalty, SEM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185 public librarians' perceptions, satisfactions score and loyalty for CIP program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172 (93.0%) librarians have perceived about the CIP, and 98(57.0%) librarians make use of the CIP at their works. They were relatively high perceptions on the service quality (3.50), satisfaction (3.71), and loyalty (3.72) for the CIP on the Likert 5-point scale. This study also tested the quality of service, satisfaction and loyalty using Structured Equation Model(SEM) models. Research findings show that CIP data quality had a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user satisfaction had a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loyalty.

keywords
CIP, Cataloging In Publication, 출판예정도서목록, CIP-서비스품질, CIP-고객만족도, CIP-충성도, 구조방정식모형, CIP, Cataloging in publication, CIP-Service quality, CIP-Satisfaction, CIP-Loyalty, S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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