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고등학생의 독서동기 및 도서선택에 미치는 요인 탐구

Factors for Reading Motivation and Book Sele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2, pp.323-344
https://doi.org/10.16981/kliss.48.2.201706.323
임정훈 (대전 반석고등학교 사서교사)
이종욱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독서동기 유발요인과 도서선택 요인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식별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독서동기 및 도서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통합적으로 식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동기 및 도서선택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등학생들의 독서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유형은 정보원의 특성,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학교 및 학습환경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요인들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독서동기나 도서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독서동기는 도서선택의 선행조건임을 알 수 있었고, 독서동기의 유발이 도서선택을 보장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식별된 각 요인들은 고등학생들의 독서행태를 보다 깊이 이해하여 독서지도에 활용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s
독서행태, 독서동기, 도서선택, 고등학생, 영향요인, Reading behavior, Reading motivation, Book selection, High school students, Influential factor

Abstract

Despite the close relatedness of the factors for reading motivation and book selection, few researchers have examined these factors together in a single study. To deal with this dearth of research,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factors of motivation for reading and book sele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comprehensively. The authors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fifteen high school students and analyzed their responses in order to identify the meaningful factors. The findings of this study reveal the five major factors: (1)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sources, (2) school and learning environment, (3) individual factors, (4) home environment, and (5) social environment. In particular, the five types of factors seem to have a combined effects on reading motivation and book selection. The findings also suggest that one’s reading motivation is a prerequisite for his/her book selection; however, the reading motivation does not always lead to book sele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deepen our understanding of reading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which can be used in reading instruction and designing new programs.

keywords
독서행태, 독서동기, 도서선택, 고등학생, 영향요인, Reading behavior, Reading motivation, Book selection, High school students, Influential factor

참고문헌

1.

김성은, 이지연. 2013. 청소년의 가상 정보 공간에서의 정보 이용 형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30(4): 155-173.

2.

김은미. 2014. 독서동기가 독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3.

남태우, 류반디. 2012. 독서에 있어서 주요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3(3):313-332.

4.

문화체육관광부. 2015. 국민 독서실태 조사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5.

박양하. 2016. 학교도서관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위한 도서추천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7(1): 279-303.

6.

백순미. 2013. 가정 독서 환경이 자녀 독서 습관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7.

윤정옥. 2008. 미국 청소년의 독서행태 및 환경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2(4):33-54.

8.

이병기. 2015.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9(3): 311-332.

9.

이순영. 2006. 독서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 16:359-381.

10.

이연옥. 2007. 고등학생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1): 107-134.

11.

이정미. 2013. 청소년의 도서관 인식 및 정보원 이용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9(3): 351-370.

12.

전제응. 2005. 읽기 성취 수준에 따른 읽기동기 유형 연구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전공.

13.

정대근, 홍현진. 2014. 청소년 독서유효성 영향 요인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5(3):271-295.

14.

정수정, 최나야. 2012. 만 5세 때의 가정문해환경과 독서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 11(2): 193-223.

15.

정은경, 최윤경. 2012. 어린이 정보추구모형에 관한 연구(전자책 접근 및 탐색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6(1): 99-117.

16.

정진수. 2011. 어린이 독자의 도서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5(1): 417-437.

17.

피세진. 1999. Jeremy Bentham의 심리학 연구: 인간행위의 동기를 중심으로. 통일인문학 , 32:183-195.

18.

한윤옥, 최용훈, 오덕성. 2016. 청소년의 독서동기 요인으로서 북트레일러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50(1): 5-23.

19.

Kurose, C. 2013. Motivation, Behavior,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Washington D.C., WA: George Wasthington University.

20.

Pintrich, P. R. and Schunk, D. H. 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21.

Raqi, S. A. and Zainab, A. N. 2008. “Observing strategies used by children when selecting books to browse, read or borrow.” Journal of Educational Media & Library Science, 45(4): 483-503.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