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신문기사에 나타난 인공지능 담론에 대한 주제범주 분석

Analysis of Subject Category on Artificial Intelligence Discourse in Newspaper Articl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4, pp.21-47
https://doi.org/10.16981/kliss.48.4.201712.21
이수상 (부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에 관한 사회적 담론에 어떤 주제적인 특성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사회에 알파고 충격이 있었던 2016년부터 2017년 6월까지, 18개월 간 조선일보와 한겨레에 보도된 신문기사를 분석대상의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전체 525건의 신문기사에 나타난 1,210건의 메시지들에 대해 주제범주를 코딩하였다, 구분한 주제는 7개 대범주, 62개 중범주, 그리고 하위의 소범주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인공지능의 담론을 구성하는 대범주는 AI 연구, AI 적용영역, AI기업(사업), AI 시대, AI 쟁점, 알파고 사건, AI 기타의 주제들로 파악되었다. 대범주로 코딩된 메시지들의 내용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주제분석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로 나타나는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담론을 구성하는 주제범주의 범위와 내용이 다양하고 복잡하였다. 둘째, 안전하고 유용한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소멸의 문제, AI의 오류나 오용에 따른 부작용의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정책적인 쟁점들의 해결이 중요하다. 셋째,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인간의 역할,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의 혁신도 난이도가 높은 쟁점들이다.

keywords
인공지능, 주제분석, 주제범주, 내용분석, Artificial Intelligence, Subject Analysis, Subject Category, Content Analysis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features of topics about AI(Artificial Intelligence) which is gaining a massive attention these days. Newspaper articles published from 2016 to June, 2017 were selected to analyze key subjects. The reason why the period was selected is people started to get attention on AI since 2016 as AlphaGo came out and gave a shock. The number of coded main message was 1,210 in 525 newspaper articles in total. The messages were categorized as three subject categories: the seven major categories, 62 middle categories. and minor categories. The seven major categories contains issues such as AI research, AI application, AI business, AI era, AI argument, AlphaGo, and other topics. The first features of issues about AI found in the major subject categories is that they are various and complicate. Second, it is important that social and policy-level issues related AI, such as job losses, misuse, and error should be dealt with to utilize AI safely. Last, issues related the role of human and revolution of education system in the AI era were shown as subjects which are important but hard to discuss.

keywords
인공지능, 주제분석, 주제범주, 내용분석, Artificial Intelligence, Subject Analysis, Subject Category, Content Analysis

참고문헌

1.

Hinton, G. E., S. Osindero, Y. W. Teh. 2006.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ef Nets. Neural Computation , 18(7): 1527-1554.

2.

김병운. 2016. 인공지능 동향분석과 국가차원 정책제언. 정보화정책 , 23(1): 74-93.

3.

박종향. 2017. 인공지능기술과 인공지능교사에 대한 인식 분석 : 초·중·고등학생의 관점에서. 한국교원교육연구 , 34(2): 169-192.

4.

박진호. 2017.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에 따른 문제점 및 노동법적 쟁점 연구. 법조 , 66(3):236-285.

5.

이민화. 2016. 인공지능과 일자리의 미래. 국제노동브리프 , 14(6): 11-24.

6.

이상형. 2016. 윤리적 인공지능은 가능한가? - 인공지능의 도덕적, 법적 책임 문제 -. 법과정책연구 , 18(4): 283-303.

7.

이재현. 2016. 인공지능에 관한 비판적 스케치. 마르크스주의 연구 , 13(3): 12-43.

8.

차상욱. 2017. 인공지능(AI)과 지적재산권의 새로운 쟁점 저작권법을 중심으로-. 법조 , 66(3): 183-235.

9.

허희옥 등. 2017.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지능과 학습. 교육철학연구 , 39(1): 101-132.

10.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홈페이지.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인용 2017. 8. 10].

11.

교육심리학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4292&cid=41989&categoryId=41989 [인용 2017. 8. 10]

12.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인용 2017. 8. 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