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택소노미와 CIPP 모형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우수프로그램의 특징 분석

An Analysis of Chracteristics of School Library Program Employing Taxonomy and CIPP Model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8, v.49 no.3, pp.263-282
https://doi.org/10.16981/kliss.49.3.201809.263
강지혜 (동덕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각종 도서관 평가에서 선정된 우수사례 가운데 학교도서관 우수 프로그램 19건 (세부프로그램 161건)을 분석하였다. The Library Media Specialist’s Taxonomy와 CIPP 모형을 기준으로 콘텐츠 분석을 시행하였다. 사서교사가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택소노미 분석에서는 학교의 구성원이 도서관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7단계가 37.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택소노미의 10 단계 가운데 상위단계 (6~9단계, 사서교사의 관여도가 높음)가 65.9%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CIPP 모델을 통해 분석한 결과, (상황) 대부분의 우수 프로그램은 독서교육(41.5%)과 도서관 이용법 교육(11.3%)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으며 학습자의 요구로 시작된 사례가 과반(53.8%)을 넘었다. (투입) 우수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재교구를 활용하였으며 고정된 시간에 운영되었다. (과정)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되었는데, 독서교육(30.4%)과 문화활동(17.3%)이 주를 이루었다. (산출) 프로그램 운영 결과,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와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과 프로그램 효과성이 보고되었다.

keywords
School library service, CIPP, The library media specialist’s taxonomy, 학교도서관, 서비스, CIPP, 사서교사 택소노미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nineteen best-practices (161 sub-programs) regarding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The authors conducted content analysis based on The Library Media Specialist’s Taxonomy and the CIPP Model. In the analysis of taxonomy showing the degree of involvement of librarian teachers, Level Seven indicating a concerted effort to promote school library program was the most important (37.6%). Among the ten levels of taxonomy, the highest level (levels 6 to 10, high involvement of librarians) accounted for 65.9%.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CIPP Model, (Context) most of the excellent programs were aimed at reading education (41.5%) and library use education (11.3%), and more than half (53.8%) cases were initiated by learners' needs. (Input) excellence programs employed various teaching materials and were operated at fixed time. (Process) the programs were run in a variety of ways, mainly with reading instruction (30.4%) and cultural activities (17.3%). (Product) As a fruit of programs, students and parents’ satisfaction, students’ achievement, self-confidence, and self-improvement were reported.

keywords
School library service, CIPP, The library media specialist’s taxonomy, 학교도서관, 서비스, CIPP, 사서교사 택소노미

참고문헌

1.

강봉숙. 2018. 사서교사와 타 비교과 교사의 배치 비교를 통한 사서교사 배치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2(2): 27-47.

2.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7. 『도서관 현황. 교육통계분석자료집-유초중등교육통계편』. 세종: 교육부. <http://kess.kedi.re.kr/publ/publFile?survSeq=2016&menuSeq=3894&publSeq=43&menuCd=69822&menuId=2_4_5&itemCode=02&language=> [cited 2018. 8. 20].

3.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4.

교육인적자원부.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

6.

김소희, 서혜란. 2017.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8(4): 363-392.

7.

김종성. 2013.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71-91.

8.

김종성. 2018. 학교도서관 진흥법 개정과 현안 전망.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 학술발표회』. 2018년 5월 25-26일. 부산: 부산대학교, 151-169.

9.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7. 『2017년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https://www.libsta.go.kr/cmm/fms/FileDown.do?atchFileId=FILE_ID_000000000349&fileSn=1>[cited 2018. 8. 20].

10.

문화체육관광부. 2014.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4~2018)』.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web/s_data/deptData/deptDataView.jsp?pMenuCD=0417000000&pSeq=205&pCurrentPage=1&pTypeDept=&pSearchType=TITLE&pSearchWord=> [cited 2018. 8. 20].

11.

박주현, 이명규. 2014. 국내 학교도서관교육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99-328.

12.

성혜미. 2018. 모든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사서 1명 이상 의무배치. 『연합뉴스』. 8월 14일.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8/13/0200000000AKR20180813159900001.HTML?input=1195m>[cited 2018. 8. 20].

13.

정경열, 최유현. 2011. CIPP에 기반한 과학관 과학기술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준거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85-103.

14.

『도서관법』. 2018. 법률 제15167호.

15.

『학교도서관진흥법』. 2018. 법률 제15368호.

16.

AASL. 2009.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LA.

17.

Aziz, S., Mahmood, M., & Rehman, Z. 2018. “Implementation of CIPP Model for Quality Evaluation at School Level: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Development, 5(1): 189-206.

18.

Loertscher, D. V. 2000. Taxonomie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Michigan Hi Willow Research & Pub.

19.

Stufflebeam, D. L. 2003. The CIPP Model for Evaluation. Paper presented at the 2003 Annual Conference of the Oregon Program Evaluators Network (OPEN), Portland, Oreg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