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한국 상담자의 상담윤리에 대한 기초 연구

A Study on Ethical Attitude of Korean Counselors

초록

본 연구는 현장에서 상담하는 상담심리사 수준 이상의 상담자 205명을 대상으로 한 상담윤리에 대한 기초 조사이다. 연구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 연구 1은 한국 상담자의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40문항을 통하여 문항별로 4개의 가능한 응답 가운데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응답을 모두 선택하게 하는 중복응답으로 측정하였고, 연구 2는 상담실제에서 일어나는 윤리적 갈등에 대한 25개의 상황을 제시, 이에 대해서 윤리적인지 비윤리적인지 선택하게 하였다. 결과는 연구 1에서 각 문항마다 10%이상의 응답을 서술적으로 제시하고 상담자의 성별, 연령, 학위, 자격증, 상담경험, 수퍼비전 받은 경험, 수퍼비전 해 준 경험에 따라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 2에서 윤리적 또는 비윤리적 선택의 백분율을 제시하고 연구 1에서와 마찬가지로 상담자의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런 종류의 연구가 거의 없고, 관련학회의 윤리지침서가 없는 상태에서 하나의 기초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각 문항에서 가장 많이 나온 응답을 토대로 하여 상담자의 가치, 태도를 조사할 수 있는 질문지를 만들어낼 수 있고, 특히 상담전문가, 상담경험이 많은 이들의 응답을 참고로 윤리지침의 토대로 삼을 수 있으리라고 본다. 상담이 전문분야로서의 자리 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윤리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있어야 하겠다.

keywords
counseling ethics, counselor attitude, Korean counselor, 상담윤리, 상담태도, 한국상담자, counseling ethics, counselor attitude, Korean counselor

Abstract

Despite of the fact that ethics education is of great importance to counselors we have not yet any ethical codes or standards for Korean counselors. This study attempted to gain representative description of the ethical attitude of 205 Korean counselors for the purpose of generating ethical issues for Korean counselors. Study I includes 40 questions concerning beliefs, values, and attitudes of counseling and counseling profession. In Study II respondents were asked to make dichotomous ethical judgments of counselor behavior in 25 vignettes.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respect to sex, age, degree level, certification, years of counseling experience, supervision experience. To develop counseling as a profession Korean counselors are to work on the ethical codes and standards which are a vehicle for a professions identity, self-discipline and maturity.

keywords
counseling ethics, counselor attitude, Korean counselor, 상담윤리, 상담태도, 한국상담자, counseling ethics, counselor attitude, Korean counselor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