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상담의 정체성 확립과 발전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서 한국 상담의 역사를 간략하게 검토해보고, 상담의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인 조망과 실증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한국 상담의 정체성은 상담자의 전문가적인 정체성, 상담의 학문적인 정체성, 한국 상담관련 조직과 정책에서 상담의 정체성 확립, 한국적인 상담모형의 정착을 통해 발전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상담은 과학적인 연구방법과 다른 학문 간의 교류를 통해 발전되어야 하며, 상담자들은 전문가로서 계속적인 노력과 훈련을 경진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ssues for identification in relation to counseling in Korean society. Firstly, this paper describes that history of counseling, the identification of counseling, and issues of relevance to Korean society in terms of practical counseling research. Then, and the theoretical perspectives of identification in relation to counseling are explained. it is argued here that there should exist a form of identification for professional counselor’s and a Korean model of counseling in order to better establish a stronger sense of identification for counseling in Korea. From this point of view, the science of counseling should involve a combination of science and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counseling and research. Further development of counseling organizations, policy promoting counseling should be activated. Therefore, Korean counseling, for it to progress, will have to develop the means of raising skills needed for the solving of problems, undertaking high quality scientific research, and establishing a fruitful and ongoing dialogue with the social sciences and other related fields. Additionally, the quality of counselors depends heavily on their training, support and professional development-all of which must be improved and developed further.
강승혜, (2003) 한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동향분석, 한국어 교육
손현동 ; 강진령 ; 조은문, (2005) 중학교 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강홍식, (2005) 율곡의"격몽요결"에서 나타난 효 교육사상 연구,
고용수, (2002) 한국 기독교교육의 현황과 방향, 기독교교육 논총
공석영, (1973) 생활지도 상담론, 학문사
권석만, (2000) 불교와 한국 심리학 연구, 한국의학술연구: 인문사회과학편
김경수, (2006) 지역학의 정체성과 방향성, 세계지역연구논총
김계현, (1994) 바람직한 전문상담의 모형, 대학생활연구
김계현, (1995) 상담심리학: 적용영역별접근, 학지사
김계현, (1999) 상담심리학 연구의 부진 원인과 극복 방안, 서울대학교 학생연구
김남순, (2001) 상담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동일 ; 신을진 ; 안현의, (2005) 전문상담교사제도의 시행과 개선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열린교육연구
김병하, (2008) 한국 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논쟁,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김상호, (2003) 경찰학의 정체성 및 학문적 성격에 대한 고찰, 경찰학연구
김성은, (2005) 전쟁과 평화와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고찰: ‘9?11테러’ 이후의 기독교교육의 과제들에 대한 숙고, 기독교교육 논총
김웅진, (2002) 지역연구전략의 경험과학적 재구성: 선택전략ㆍ소거전략ㆍ확산추적전략, 21세기정치학회보
김진숙, (2002) 청소년상담자들의 실무경험과 전문적 발달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김창대 ; 권경인 ; 한영주 ; 손난희, (2008) 상담 성과를 가져오는 한국적 상담자 요인, 상담학연구
김혜숙, (1996) 상담의 최근 연구 동향과 현장 적용, 교육심리연구
김희대, (2007) 한국의 전문상담교사 제도, 서현사
김희배, (2006) 교육정보미디어학회와 교육공학회의 학문적 정체성 탐구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김희연, (2006) 직업상담원의 직무만족과 전문직업적 정체성과의 관계,
김해연, (2000) 한국문화와 기독교, 성지출판사
노댁환, (2003) 국제통상학의 학문적 범위와 교육체계, 사회과학연구
류혜옥, (2007) 기독교상담의 정체성과 사회적 과제, 신앙과 학문
명대정, (2002) 상담의 전문직화 방안:주요전문직(변호사,의사,공인회계사)의 선례분석을 기초로,
문수정, (1999) 상담수퍼비젼 교육내용 요구분석:상담자의 경력수준을 중심으로,
문수정, (2000) 상담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분석; 상담자의 경력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박경애, (1999) 학교상담실태 및 모형 개발연구, 청소년상담연구
박성수, (1993) 한국 상담의 과제와 발전방향, 유기섭 박사 정년기념논총: 교육심리학의 탐구
박성수, (1997) 21세기 청소년 상담모형 방향, 청소년상담연구
박성수, (1998) 21세기 청소년상담의 방향,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실 활성화방안, 청소년대화의광장
박성수, (1993) 청소년상담정책연구(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연구
박성희, (2001) 상담과 상담학, 형설출판사
박영신, (1997) 한국 학생의 귀인양식:초ㆍ중ㆍ고 대학생의 비교, 교육심리연구
박재황, (1993) 청소년상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박종민, (2006) 한국 행정학 50년: 행정이론을 위한 비판적 성찰, 한국행정학회,서울행정학회,한국거버넌스학회 2006년도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朴興洙,南鐘鎬, (2003) 漢字文化學의 정체성, 중국연구
반신환, (2002) 현대 기독교상담에 나타나는 기독교 정체성, 한국기독교신학논총
방기연, (2000) 불교상담, 조계종 출판사
소광희, (1994) 현대의 학문체계: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민음사
손은정 ; 유성경 ; 심혜원, (2003) 상담자의 자기 성찰(reflection)과 전문성 발달, 상담학연구
신현숙, (2001) 청소년 지역상담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심재권, (2005) 비서학의 학문적 정체성 위기 극복을 위한 시론: 중국 비서학 교육과 연구, 지성과 창조
심흥섭, (1998) 상담자 발달 수준에 관한연구,
양우성, (2001) 기독교 상담학의 정체성과 기능적 과제연구, 한영신학대학교 교수논문집
윤호균, (1983) 삶,상담,상담자: 심리 상담에 대한 동양적인 접근, 문음사
윤호균, (2007) 온마음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규미, (2000) 서울시청소년상담체계의 성과와 과제, 서울청소년상담연구
이규태, (2007) 한국의 '지방학'의 현황과 문제점, 서울학연구
이규환, (2007) 도시행정론에 관한 소고:학문의 정체성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이동식, (1986) 상담의 동양적인 접근.상담의 이론과 실제(한국 대학카운슬러 협회), 중앙적성출판사
이봉, (2005) 태권도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
이상민 ; 안성희, (2003) 학교상담자 무엇을 해야 하는가?, 상담학연구
이상민 ; 오인수 ; 서수현, (2007) 한국적 학교상담 모형개발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학교상담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승철, (2007) 한국경찰학 연구의 경향분석-한국공안행정학회보를 중심으로-,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이상억, (2007) 치유에 대한 분석적-비평적 이해의 관점에서 바라본 목회상담의 정체성 연구, 장신논단
이성진, (1973) 한국교육학연구사, 한국교육학회
이숙영 ; 김창대, (2002) 상담 전공 대학원 교육과정 표준화 연구, 교육학연구
이연태, (2002) 경,학(경찰관련학과) 교류,협력을 통한 치안행정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이영식, (2000)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이해와 목회상담,
이영희, (1994) 한국 비서학 정체성에 관한 연구,
이윤상, (1992) 상담심리학, 성광문화사
이재창, (1994) 학교 심리교육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연구논문집
이재창, (1996) 전문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장호, (1982) 상담심리학입문, 박영사
이종헌, (2005) 학교상담교사의 직무 및 역할 분석,
이죽내, (1994) 분석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분석심리학적 정신치료, 원광정신의학
이형득, (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 (1993) 본성 실현 상담의 이론적 배경, 발달 상담 연구
이형득, (1993b) 한국 상담의 전문화와 대중화, 상담과 지도
이형득, (1994) 전문적 상담과 발전 과제: 상담, 이대로 좋은가,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제7차 학술세미나 자료집
이형득, (1996)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혜성, (2002) 청소년 성을 살려내는 청소년 상담에 대하여, 상담과 지도
임효덕, (1997) 신체화 증상의 동서양 이해의 차이, 정신치료
장성숙, (1999) 한국적 상담의 필요성: 현실역동상담,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장성숙, (2002) 우리 문화에서의 상담자상,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전성흥, (2002) 한국의 지역연구 과제: 필요성, 정체성, 방향성 인식의 혼란 극복을 위하여, 국가전략
정인석, (1991) 상담심리학의 기초이론, 대왕사
정원식, (1978) 카운슬링의 원리, 교육도서
정재삼 ; 금혜진, (2003)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논쟁 - 학문적 정체성, 간학문성, 소프트 및 하드 테크놀로지 활용 -, 교육과학연구
주은선 ; 주은지 ; 이혜경, (2007)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진해영, (2007) 중등학교 학생들의 상담인식에 기초한 학교상담 활성화 방안:전문상담교사 양성과 관련하여,
최봉영, (1997) 한국문화의 성격, 사계절
최윤경, (2003) 한국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과 전문업무에 관한 연구,
최윤미, (2003) 한국 상담전문가의 역할과 직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최재락, (2004) 목회상담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신학과 선교
최정훈, (1994) 상담의 토착화, 대학상담연구
최해림, (1999) 상담자 교육과 수퍼비전의 현재, 대학생활연구
최해림, (2006) 한국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관한 연구: 상담심리 석,박사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교육개발원, (2007) 국가 수준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의 대화, 제2회 한국청소년정책포럼 자료집
한국카운슬러협회, (1985) 변천하는 사회 성장하는 청소년: 한국 카운슬러협회 20년사. 한국카운슬러협회, 정민사
한덕웅, (2001) 한국의 유교문화에 관한 심리학 연구의 비판적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현외성, (1993) 사회복지학의 이해, 유풍출판사
황순길, (2005) 학교청소년상담사 학교상담 활동모형 연구, 청소년 연구
황응연, (1994) 교육-생활지도과 인간교육, 상담과 지도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1997) Solution focused counseling in middle and high schools, AC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9) APA Commission for the Recognition of Specialties and Proficiencies in Professional Psychology: Specialties and proficiencies in professional psychology. Retrieved January 4, 2007 from http:// www.apa.org /crsppp,
Baruth, L., (1987) An introduction to the counseling profession, Prentice-Hall
Brain, C., (2002) Advanced psychology: applications, issues and perspectives, Nelson Thornes
Cheatham, H., (1997)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therapy I: Metatheory-taking theory into practice,
Cohen, A., (1994) Self Consciousness: An Alternative Anthropology of Identity, Routledge
Corsini, R. J., (1981) Handbook of innovative psychotherapies, Wiley
D'Andrea, M., (1997) Multicultural group counseling in : Group counseling: Issues and challenges, ERIC-CASS
Egan, G., (1998) The skilled helper: A problem- management approach to helping, Brooks/Cole Publishing
Fukuyama, F., (1995) The Primacy of Culture, Journal of Democracy
Gelso, C. J., (1992) Counseling Psychology. Fort Worth,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Gelso, C. J., (2001) Counseling Psychology(Fort Worth), Harcourt College publishers.
George, R. L., (1985) Theory, methods, and processes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교육과학사
Guthrie, R., (1998) Even the rat was white: A historical view of psychology, Allyn & Bacon
Hansen, J. C., (1977)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Allyn & Bacon Inc
Heppner, P. P., (2000) The maturation of counseling psychology: multifaceted perspectives in :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John Wiley
Ivey, A. E., (1990) Counseling and development: No one can do it all, but it all needs to be done,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Kohut, H., (1982) Introspection, Empathy, and the Semi-Circle of Mental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Korman, M., (1974) National conference on levels and patterns of professional training in psychology: Major themes, American Psychologist
Lepenies, W., (1988) Between literature and science: The rise of soci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ara, N. M., (1988) Training and accreditation in counseling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Munley, P. H., (2004) Counseling psychology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Murdock, N. L., (1998) Model training program in Counseling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Myers, D., (2007) Implication of the Scientist- Practitioner Model in Counseling Psychology Training and Practic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Norcross, J., (2000) Clinical versus counseling psychology: What's the diff, Eye on Psi Chi
Norenzayan,A., (2001) Eastern and Western folk. psychology and the prediction of behavior.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Illinois,
Orlinsky, D. E., (1989) Researchers' images of psychotherapy: Their origins and influence on research, Clinical Psychology Review
Pederson, P., (1991) Counselling international students, The Counselling Psychologist
Pederson, P., (1997) Culture-centered counseling interventions: Striving for accuracy, Sage
Rogers, C. R., (1942)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Houghton Mifflin Company
Rogers, C. R., (1980) A way of being, Houghton Mifflin
Skovholt, T. M., (1992) The Evolving Professional Self, John Wiley
Steenbarger, B. N., (1990) Toward a developmental understanding of the counseling specialty: Lessons from our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Steffler, B., (1968) The function of counselling theory, Houghton Mifflin
Tyler, L., (1980) The current status of counseling psychology in : The history of counseling psychology, Brooks/Cole
Wheeler, J. K., (1980) A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identity among counselling major by speci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