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개념도 방법을 통한 여자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 탐색

Investigation of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College Students using Concept-Mapping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여자대학생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지각하고 있는 진로장벽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적 구조를 밝히는 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절차를 따랐다. 먼저, 서울소재 4년제 대학교의 여자대학생 3․4학년 15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하였고, 얻은 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총 312개의 아이디어가 수집되었다. 추출된 아이디어는 분류 가능하도록 종합․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50개의 진술문으로 축약되었다. 최종 진술문은 다시 15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분류하고, 각 진술문의 지각 정도를 평정하였다. 분류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법(ALSCAL법)과 위계적 군집분석(Ward법)을 실시하여, 2개 차원(개인-환경, 주관적-객관적), 7개의 군집(진로에 대한 준비부족, 직업 환경의 제약,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진로선택의 한계, 진로 준비단계에서 오는 불안감, 주위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부담, 노동시장에서의 현실적 자기이해와 낮은 기대, 개인의 희망과 외부조건 사이의 갈등)으로 구성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여자대학생들의 진로장벽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
진로장벽, 여자대학생, 개념도, career barriers, female college students, concept-mapping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onceptual structure of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career decision. In doing so, 15 female college students were interviewed, resulting in the collection of 312 ideas. By being synthesized and edited, the final statements reduced to 50. At the next step, the 15 participants classified and rated these 50 final statements. Multidimensional scaling and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were employed to extract dimensions in the previously classified and rated statements. Results showed that concept map was consisted of two dimensions(‘individual-environment’, ‘subjective-objective’) and seven clusters(‘Lack of preparation for career’, ‘Constraints in job environment’, ‘Limitation in career selection due to social environment’, ‘Anxiety coming from career preparation’, ‘Strain due to others’ attention’, ‘Realistic self-understanding and low expectation in labor market’, ‘Conflicts between personal hopes and external conditions’). This study provided practical implication to a researcher and practitioner who develop a counseling program to resolve career barriers.

keywords
진로장벽, 여자대학생, 개념도, career barriers, female college students, concept-mapping

참고문헌

1.

강정은 (2008). 진로장벽, 심리적 독립,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년제 여자대학생과 전문대여자대학생의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계현 (1995).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3.

김병숙 외 (1998). 한국인의 직업의식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

김봉환 (2007). 집단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장벽 지각 및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8(4), 1453-1465.

5.

김은영 (2001). 한국 대학생 진로탐색장애검사 (KCBD)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민무숙 (2011). 여성커리어개발과 대학 취업지원의 과제. 한국취업진로학회 학술대회. 75-107.

7.

박가열, 천영민 (2009). 대졸자 취업 영향요인분석. 고용과 직업연구, 3(1), 29-59.

8.

박수영 (2011). 2010 신입생 실태조사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9.

손은령 (2001). 여자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

손은령, 김계현 (2002). 여자대학생이 지각한진로장벽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4(1), 121-139.

11.

손은령, 이순희 (2010). 국내 진로장벽 검사 개발 동향과 후속연구과제. 진로교육연구.23(3). 31-45

12.

이성식 (2007). 여대생이 인식한 진로장벽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결정수준의 인과모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이지연, 윤형한, 은혜경 (2004). 경력차단 여성의 취업지원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임선희 (1994). 여자 대학생 생애 준비교육 실태조사. 여성연구, 44, 45-64.

15.

임선희, 전혜영 (2004). 여자대학생의 직업세계이행과 진로장벽. 교육사회학연구, 14(2),101-120.

16.

정흥원 (2002). 여대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최윤정, 김계현 (2007). 고학력 기혼여성의 진로단절 위기 경험에 대한 개념도(ConceptMapping) 연구 -진로지속 여성과 중단 여성 간의 비교-. 상담학 연구, 8(3), 1031-1045.

18.

매일신문사 (2010. 8. 12). 구직자 절반 “면접때외모 중요” … 코잡 조사.

19.

메디컬투데이 (2010. 1. 6). 작년 대졸자 취업률 35.2% … 전년 대비 11%감소.

20.

문화일보 (2010. 10. 4). 학력 인플레이션 …청년실업의 悲哀.

21.

아시아경제 (2010. 5. 16). 서울대생, ‘진로문제’로 가장 고민.

22.

통계청 (1998). 한국의 사회지표.

23.

Betz, N. E. (1994). Basic issues and concepts in career counseling for women. In W. B. Walsh & S. H. Opsipow (Eds.), Career counseling for women(pp.237-261). Hillsdale, NJ: Erlbaum.

24.

Crites, J. O. (1969). Vocation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25.

Gol, A. R., & Cook, S. W. (2004). Explor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coping: A concept mapping approac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2), 155-171.

26.

Goodyear, R. K., Tracey, T. J. G., Claiborn, C. D., Lichtenberg, J. W., & Wampold, B. E. (2005). Ideographic concept mapp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overview, methodology, and an illustr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2), 236-242.

27.

Gysbers, N. C., Heppner, M. J., & Johnstonm J. A. (1998). Career counseling: Process, issues, and techniques. New York: Allyn & Bacon.

28.

Kane, M. & Trochim, W. M. K. (2006).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Sage: California.

29.

London, M. (1997). Ocercoming career barriers: A model of cognitive and emotional process for realistic appraisal and constructive cop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4(1), 25-38.

30.

O'Leary, V. E. (1974). Some attitudinal barriers to occupational aspirations in women. Psychological Bulletin, 81(11), 809-826.

31.

Swanson, J. L., & Daniels, K. K. (1995).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Revised. Unpublished manuscrip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32.

Swanson, J. L., & Tokar, D. M. (1991a).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barriers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8(1), 92-106.

33.

Swanson, J. L., & Tokar, D. M. (1991b).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9(3), 344-361.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