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는 어릴 적 외상 경험, 즉 학대와 방임과 같은 경험이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 능력과 대인관계 반응성으로서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살펴보았다. 237명의 응답자에게 아동기 외상 질문지(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CTQ), 대인관계 반응성 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 공감적 이해 소척도(Barret-Lennard Relationship Inventory- Empathic Understanding Subscale: BLRI-EU), 개정판 사건충격 척도(Impact Event Scale-Revised: IES-R)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상관분석, 변량분석,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어릴 적 외상경험은 BLRI 공감적 이해 소척도 점수와 부적 상관을 나타냈고, 특히 외상경험 중 정서적 방임이 공감적 이해 점수 저하에 고유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Davis(1983)의 IRI 척도로 측정한 대인관계 반응성은 반대의 양상을 보였는데, 특히 IRI의 정서적 차원이 어릴 적 외상 경험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이로 미루어볼 때 어릴 적 가까운 이로부터 정서적 학대나 방임을 경험하면 타인에 대한 정서적 반응성은 증가할 수 있고 반면 공감적 이해는 손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를 논의하였다.
This study was aimed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traumatic experience on empathic understanding ability and empathetic responsiveness to others. 237 students answered the questionnaire consisting of CTQ, IRI, BLRI-EU, and IES-R. Correlation analysis, analysis of variance,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employed to test hypotheses.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early traumatic experience and BLRI-empathic understanding subscale was found. Moreover, emotional neglect among traumatic experiences showed unique influence on lowering the empathic understanding. On the other hand, Davis's IRI empathy score showed the opposite aspect: IRI's emotional dimension had a positive relation with early traumatic experie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emotional reactivity to others tends to increase but empathic understanding tends to decrease when people experience the emotional abuse and neglect in their childhood. Last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고나래 (2008). 아동, 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정서조절과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석만 (2014).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서울:학지사.
김순진, 김 환 (2000).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서울: 학지사.
김 환, 최혜라, 한수미 (2013). 기초 공감과치료적 공감의 구분 및 자기조절 간의 관계. 미래사회, 4, 21-37.
박성희 (1994). 공감, 공감적 이해. 서울: 원미사.
박인구, 한기백 (2014). 청소년이 지각한 아동기의 정서적 외상과 공격성의 관계: 분노와 공감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2). 375-397.
배미향, 조영아 (2014). 대학생의 아동기 외상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낙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5), 1849-1870.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2). 2011년 전국 아동학대 현황 보고서. 서울:보건복지부.
서영석, 조화진, 안하얀, 이정선 (2012). 한국인이 경험한 외상사건: 종류 및 발생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3), 671-701.
신혜영, 최해림 (2003). 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과 공격성 및 대인불안간의 관계-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95-307.
안현의 (2007). 복합외상(complex trauma)의 개념과 경험적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1), 105-119
유희정 (2014). 탄력성과 고통지각이 외상 후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와의도적 반추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1), 59-85.
이선미, 은헌정 (1999). 한국판 사건충격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관한 연구. 대한신경정신의학회지, 38(3), 501-513.
이아람, 김남재 (2012). 복합외상경험과 경계선 성격특성의 관계에서 자기개념의 중재효과와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7(2), 227-243.
이유경 (2006). 여대생의 아동기 외상경험이 심리적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태영, 심혜숙 (2011). 아동기 외상경험이 초기 성인기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2(6), 2273-2291.
장진이, 안현의 (2011). 외상화된 자기체계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23(2), 359-385.
장희진 (2008). 여성의 복합외상경험이 자기역량의 변화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방자 (1986). 정신역동적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반응 변화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연희 (2012). 상담자의 공감능력과 문화적 유사성 지각이 내담자에 대한 인상형성에 미치는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윤라 (1989). 학대받은 아동의 공격성과 감정이입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수홍, 장문선 (2013). 정서적 학대 경험과 경계선 성격특성 간의 관련성에서 거절민감성,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833-852.
한수경 (2013). 청소년의 대인간 외상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len, J. (2005). Coping with trauma: Hope through understand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Inc.
Alterman, A. I., McDermott, P. A., Cacciola, J. S., & Rutherford, M. J. (2003). Latent structure of the Davis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n methadone maintenance patient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5, 257-26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fifth edition).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Baron-Cohen, S. (2007). 그 남자의 뇌, 그 여자의뇌 [Essential difference: male and female brain and the truth about autism]. (김혜리, 이승복 역). 서울: 바다출판사. (원전은 2003에출판).
Baron-Cohen, S., & Wheelwright, S. (2004). The empathy quotient: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of high-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4, 164-175.
Barrett-Lennard, G. T. (1981). The empathy cycle:Refinement of a nuclear concep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91-100.
Bernstein, D., & Fink, L. (1998).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A retrospective self-report.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Berthoz, S., Wessa, M., Kedia, G., Wicker, B., & Gre'zes, J. (2008).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empathy quotient in a French-speaking sample. The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3(7), 469-477.
Briere, J. N., & Elliott, D. M. (1994). Immediate and long-term impacts of child sexual abuse. Sexual Abuse of Children, 4(2), 54-69.
Cloitre, M., Miranda, R., Stovall-McClough, K. C., & Han, H. (2005). Beyond PTSD: Emotion regulation and interpersonal problems as predictors of functional impairment in survivors of childhood abuse. Behavior Therapy, 36, 119-124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113-126.
Eisenberg N. (2000). Empathy and sympathy. In M. Lewis, & J. M. Haviland-Jones (Eds.), Handbook of Emotion (pp.677-691). New York:Guilford.
Eisenberg, N., & Miller, P. A. (1987). “Empathy, Sympathy, and Altruism: Empirical and Conceptual Links,” in Empathy and Its Development, ed. Nancy Eisenberg and Janet Stray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2-316.
Focquaert, F., Steven, M., Wolford, G. L., Colden, A., & Gazzaniga, M. S. (2007). Empathizing and systemizing cognitive traits in the sciences and humanit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619-625.
Gibb, B. E. (2002). Childhood maltreatment and negative cognitive styles.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2(2), 223-246.
Glaser, D. (2002). Emotional abuse and neglect (Psychological maltreatment: A conceptual framework. Child Abuse & Neglect, 26, 697-714.
Horowitz, M. J., Wilner, M., & Alverez, W. (1979). Impact of events scale: A measure of subjectiv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41(3), 209-218.
Kim, J., & Cicchetti, D. (2006). Longitudinal trajectories of self-system processe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maltreated and nonmaltrea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77, 624-639.
Langfeld, H. S. (1967). The Aesthetic Attitude. Port Washington, NY: Kennikat.
Li, Y., Li, H., Decety, J., & Lee, K. (2013). Experiencing a natural disaster alters children's altruistic giving. Psychological Science, 24(9), 1686-1689.
Lopez, M. A., & Heffer, R. W. (1998). Self-concept and soci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 victims of childhood physical abuse. Child Abuse & Neglect, 22, 183-195.
Malinosky-Rummell, R., & Hansen, D. J. (1993). Long-term consequences of childhood physical abuse. Psychological Bulletin, 114, 68-79.
McMillen, J. C., Smith, E. M., & Fisher, R. H. (1997). Perceived Benefit and Mental Health after Three Types of Disast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5), 733-739.
Mestre, M. V., Samper, P., Frias, M. D., & Tur, A. M. (2009). Are women more empathetic than man? A longitudinal study in adolescenc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12(1), 76-83.
Moran, P. M., Bifulco, A., Ball, C., Jacobs, C., & Benaim, K. (2002). Exploring psychological abuse in childhood: Developing a new interview scale. Bulletin of the Menninger Clinic, 66(3).
Nietlisbach, G., Maercker, A., Rossler, W., & Haker, H. (2010). Are empathic abilities impaired in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sychological Reports, 106(3), 832-844.
Rogers, C. (1975). Empathic: An unappreciated way of be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5(2), 2-10.
Sugaya, L., Hasin, D. S., Olfson, M., Lin, K. H., Grant, B. F., & Blanco, C. (2012). Child physcial abuse and adult mental health: A national study. Journal of Traumatic Stress, 225, 384-392.
Szalavitz, M. (2013, January). How disasters and trauma can affect children's empathy. Time. Retrieved from http://healthland.time.com/2013/01/22/how-disasters-and-trauma-can-affect-childrens-empathy/
Terr, L. C. (1991). Childhood traumas: An outline and overview.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8, 10-20.
van der Kolk, B. (2005). Developmental trauma disorder: Towards a rational diagnosis for children with complex trauma histories. Psychiatric Annals, 35(5), 401-408.
Weiss, D. S., & Marmar, C. R. (1997). The Impact of Event Scale-Revised. In J. P. Wilson, & T. M. Keane (Eds.), Assessing Psychological trauma and PTSD: A Practitioner’s Handbook (pp.399-411). New York: Guilford Press.
Whittle, S., Yucel, M., Yap, M., & Allen. N. (2011). Sex differences in the neural correlates of emotion: Evidence from neuroimaging. Biological Psychology 87, 319-333.
Wind, T. W., & Silvern, L. (1992). Type and extent of child abuse as predictors of adult functioning. Journal of Family Violence, 7, 261-281.
Wolfe, D. A., & Jaffe, P. (1991). Child abuse and family violence as determinants of child psychopathology.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u Comportement, 23, 282-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