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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 지침

윤리규정

 

서문

한국심리학회 개인 정회원 (이하 심리학자라 한다)의 역할은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활동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개인과 사회의 안녕을 위해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본 심리학자 윤리규정(이하 윤리규정이라 한다)은 심리학자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확립되어야 할 원칙과 기준을 규정한다심리학자는 언제나 최대한의 윤리적 책임을 지는 행동을 하도록 노력할 의무가 있다심리학자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기초 위에서 활동함으로써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범위를 인식할 의무가 있으며또 이를 남용하거나 악용하게 하는 개인적사회적경제적정치적 영향으로 부터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윤리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를 한 심리학자는 윤리규정과 한국심리학회 회칙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자격박탈회원자격정지자격 (면허)상실자격(면허)정지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이 조처를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알릴 수 있다.

 

1장 총 칙

1조 (목적)

본 규정은 심리학자가 학술연구의 수행 및 연구논문의 투고발표교육 및 수련평가상담 및 치료와 더불어 일반적으로 준수해야 할 윤리의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조 (적용대상)

본 규정은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거나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모든 학회회원과 그 저작물 및 논문에 포함된 연구개발 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모든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장 윤리규정의 시행에 관한 지침

3조 (윤리규정 서약)

한국심리학회 회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윤리규정에 서약해야 한다본 윤리규정의 발효시 기존 회원은 본 윤리규정에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4조 (윤리규정과 현행법과의 갈등)

현행법이 윤리규정을 제한할 경우는 전자가 우선적으로 적용된다만약 윤리규정이 현행법이 요구하는 것보다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면심리학자는 윤리규정을 따라야 한다.

5조 (윤리규정과 조직 요구와의 갈등)

심리학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 윤리규정에 반하는 요구를 할 경우심리학자는 자신이 윤리규정에 이미 서약하였음을 알리고윤리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그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한다또한윤리규정에 반하는 기관의 요구를 학회 및 상벌위원회에 알리고 자문을 구하여야 하며위원회는 적절한 자문을 해주어야 한다.

6조 (윤리위반의 보고)

심리학자는 다른 심리학자가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하게 되면 그 심리학자로 하여금 윤리규정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한다그러나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명백한 윤리규정 위반으로 비공식적 방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한국심리학회 산하학회 또는 한국심리학회 상벌 및 윤리위원회에 보고한다한국심리학회 산하학회 또는 한국심리학회 상벌 및 윤리위원회는 문제를 학회에 보고한 심리학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7조 (상벌 및 윤리위원회와의 협조)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심리학자는 학국심리학회 산하학회 또는 한국심리학회 상벌 및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윤리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 자체가 윤리규정 위반이 된다.

8조 (소명 기회의 보장)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심리학자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9조 (징계심사 대상자에 대한 비밀 보호)

윤리규정 위반에 대해 한국심리학회 이사회의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한국심리학회 산하학회의 윤리위원과 한국심리학회 상벌 및 윤리위원은 해당 심리학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10조 (윤리규정의 수정)

윤리규정의 수정 절차는 한국심리학회 회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윤리규정이 수정될 경우수정 전의 규정에 서약한 회원은 추가적인 서약 없이 새로운 규정에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3장 일반적 윤리

11조 (심리학자의 기본적 책무)

1. 심리학자는 인간의 정신 및 신체건강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3. 심리학자는 학문연구교육평가 및 치료의 제 분야에서 정확하고정직하며진실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4. 심리학자는 자신의 업무가 사회와 인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자각하여신뢰를 바탕으로 전문가로서의 책임을 다 한다.

5. 심리학자는 심리학적 연구결과와 서비스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 심리학자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며아울러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을 개인의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12조 (전문성)

1. 심리학자는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을 발전시키고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는 심리학자는 전문분야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고 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3. 평가와 심리치료에 종사하는 심리학자는 교육훈련수련지도감독을 받고연구 및 전문적 경험을 쌓은 전문적인 영역의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긴급한 개입을 요하는 비상상황인데 의뢰할 수 있는 심리학자가 없는 경우에는 자격을 갖추지 못한 심리학자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이 경우에는 자격을 갖춘 심리학자의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순간 종료하여야 한다.

4. 자신의 전문 영역 밖의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심리학자는 이와 관련된 교육과 수련 및 지도감독을 받아야 한다.

13조 (업무위임)

심리학자가 피고용인지도감독을 받는 수련생조교에게 업무를 위임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조처를 한다.

⑴ 서비스를 받게 될 사람과 다중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착취하거나 객관성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업무위임을 피한다. (16조 다중관계참조)

⑵ 이수한 교육수련 또는 경험 상 독립적으로 또는 지도감독 하에서 업무를 유능하게 수행할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에게만 업무를 위임한다.

⑶ 위임받은 자가 위임받은 업무를 유능하게 수행하는지를 확인한다.

14조 (업무와 관련된 인간관계)

1. 심리학자는 동료 심리학자를 존중하고동료 심리학자의 업무활동에 대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판을 하지 않는다.

2. 심리학자는 성실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 일하는 다른 분야의 종사자와 협조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3. 심리학자는 학생이나 수련생에게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야 하며그들에게 종속적인 업무만을 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15조 착취관계참조)

4. 심리학자는 연구참여자의 인격을 존중하여야 하며연구 참여 과정 중에 이들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는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5조 연구참여자에 대한 책임참조)

5.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며다중관계나 착취관계를 가지지 않는다. (16조 다중관계15조 착취관계참조)

15조 (착취관계)

심리학자는 자신이 지도감독하거나 평가하거나 기타의 권위를 행사하는 대상즉 내담자/환자학생지도감독을 받는 수련생연구참여자 및 피고용인을 물질적신체적업무상으로 착취하지 않는다.

16조 (다중관계)

1. 다중관계즉 어떤 사람과 전문적 역할 관계에 있으면서 동시에 또 다른 역할관계를 가지는 것은 심리학자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며또한 상대방을 착취하거나 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으므로심리학자는 다중관계가 발생하게 될 때 신중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자신의 업무 수행에 위험요인이 되고 상대방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다중관계를 피하여야 한다.

⑴ 사제관계이면서 동시에 사적 친밀관계인 경우(46조 학생 및 수련생과의 성적 관계참조).

⑵ 사제관계이면서 동시에 치료자-내담자/환자 관계인 경우(45조 개인치료 및 집단치료 2참조)

⑶ 같은 기관에 소속되어 사제관계고용관계또는 상하관계에 있으면서 기관내의 치료자-내담자/환자에 대한 지도감독의 대가로 직접 금전적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

⑷ 치료자-내담자/환자 관계이면서 동시에 사적 친밀관계인 경우(62조 내담자/환자와의 성적 친밀성참조)

⑸ 내담자/환자의 가까운 친척이나 보호자와 사적 친밀관계를 가지는 경우 ⑹ 기타 업무수행의 공정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거나 착취를 하거나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다중관계

3. 심리학자의 업무 수행에 위험요인이 되지 않고또 상대방에게 해를 입히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다중관계는 비윤리적이지 않다.

4. 예측하지 못한 요인으로 인해 해로울 수 있는 다중관계가 형성된 것을 알게 되면심리학자는 이로 인해 영향받을 사람들의 이익을 고려하여 합당한 조처를 하고 윤리규정을 따르도록 한다.

17조 (이해의 상충)

심리학자는 개인적과학적전문적법적재정적 또는 기타 이해관계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전문적 역할을 맡는 것을 자제하여야 한다.

⑴ 심리학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객관성유능성혹은 효율성을 해치는 경우

⑵ 전문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조직에 해를 입히거나 착취할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

18조 (성적 괴롭힘)

심리학자는 성적 괴롭힘을 하지 않는다성적 괴롭힘은 심리학자로서의 역할과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적 유혹신체적 접촉또는 근본적으로 성적인 의미가 있는 언어적비언어적 품행을 포괄한다.

19조 (비밀 유지 및 노출)

1. 심리학자는 연구교육평가 및 치료과정에서 알게 된 비밀정보를 보호하여야 할 일차적 의무가 있다비밀 보호의 의무는 고백한 사람의 가족과 동료에 대해서도 지켜져야 한다그러나 내담자/환자의 상담과 치료에 관여한 심리학자와 의사 및 이들의 업무를 도운 보조자들 간에서나또는 내담자/환자가 비밀노출을 허락한 대상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그러나 이 경우에도 실명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심리학자는 조직 내담자개인 내담자/환자또는 내담자/환자를 대신해서 법적으로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의 동의를 얻어 비밀정보를 노출할 수도 있다이는 전문적인 연구 목적에 국한하여야 하며이 경우에는 실명을 노출해서는 안 된다.

3. 법률에 의해 위임된 경우또는 다음과 같은 타당한 목적을 위해 법률에 의해 승인된 경우에는 개인의 동의없이 비밀 정보를 최소한으로 노출할 수 있다.

⑴ 필요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우

⑵ 적절한 전문적 자문을 구하기 위한 경우

⑶ 내담자/환자심리학자 또는 그 밖의 사람들을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우

⑷ 내담자/환자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받기 위한 경우

20조 (업무의 문서화 및 문서의 보존과 양도)

1. 심리학자는 연구교육및 평가치료과정에서 개인으로부터 받은 구두 동의허락승인 내용을 문서화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자신의 전문적 과학적 업무에 대해 기록하여 문서화하여야 한다.

⑴ 자신을 포함한 전문가들의 이후 연구교육평가 및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⑵ 연구설계와 분석을 반복검증하기 위해

⑶ 기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⑷ 청구서 작성과 지불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⑸ 법률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3. 심리학자는 문서화한 기록과 자료를 저장하고 보존하여야 하며직책이나 실무를 그만 두게 될 경우에는 기록과 자료를 양도하여야 한다.

21조 (공적 진술)

1. 공적 진술에는 유료 또는 무료 광고제작물 품질보증연구비 신청서자격증 신청서 등 다양한 종류의 신청서소책자인쇄물주소록개인이력서대중매체용 논평법적 소송에서의 진술강의와 구두 발표 및 출판물 등이 포함된다.

2. 심리학자가 강연, t.v. 프로그램인쇄물인터넷 또는 기타 매체를 통해 공적인 조언이나 논평을 할 때는 ⑴ 과학적 근거가 있는 전문지식수련 또는 경험을 토대로 진술하며⑵ 사실에 의하여 진술하며⑶ 본 윤리규정과 일치하게그리고 ⑷ 수혜자와 심리학자 간에 특수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진술하여야 한다.

3. 심리학자는 ⑴ 학력⑵ 경력⑶ 자격⑷ 연구기관이나 학회 가입⑸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전문분야⑹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과학적 임상적 기초와 그 성과의 정도⑺ 치료비⑻ 업적이나 연구결과에 관하여 허위 진술을 하지 않는다.

22조 (광고)

심리학자는 거짓기만과장기타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영업상업광고호객행위 등의 활동을 하지 않는다다음 경우는 비윤리적인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다.

⑴ 사실에 근거한 자신의 업무와 전문성에 대한 정보를 기관 안내지안내 편지언론매체인터넷 등의 정보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

⑵ 이미 치료를 받은 내담자/환자에게 도움을 줄 목적으로 접촉을 시도하는 것

⑶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심리평가상담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 대상자를 찾는 것

 

4장 연구 관련 윤리

23조 (학문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연구에 종사하는 심리학자는 학문의 자유에 대한 기본권을 가지며그에 따른 다음과 같은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

⑴ 사상종교나이성별 및 사회적 계층과 문화가 다른 집단의 학문적 업적에 대하여 편견 없이 인정하여야 한다.

⑵ 자신의 연구에 대한 비판에 개방적이고자신의 지식에 대하여 끊임없이 회의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⑶ 자신의 주장을 반박하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발견하면자신의 오류를 수정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⑷ 새로운 연구 문제사고 체계 및 접근법에 대하여 편견 없이 검토하여야 한다.

24조 (기관의 승인)

연구수행 시 기관의 승인이 요구될 때심리학자는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연구계획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승인을 얻는다또한 승인된 연구계획안대로 연구를 수행하여야 한다.

25조 (연구참여자에 대한 책임)

심리학자는 연구참여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책임을 가진다.

⑴ 연구참여자의 인격사생활을 침해받지 않을 개인의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⑵ 연구참여자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조처를 하고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⑶ 연구참여자에게 심리적신체적 손상을 주어서는 아니 되며예상하지 못한 고통의 반응을 연구참여자가 보일 경우 연구를 즉시 중단하여야 한다.

26조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

1. 연구 참여는 자유의지로 결정되어야 한다따라서 심리학자는 연구참여자로부터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동의를 얻을 때에는 다음 사항을 알려주고이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⑴ 연구의 목적예상되는 기간 및 절차

⑵ 연구에 참여하거나 중간에 그만둘 수 있는 권리

⑶ 연구 참여를 거부하거나 그만두었을 때 예상되는 결과

⑷ 참여 자발성에 영향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적 위험고통 또는 해로운 영향

⑸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득

⑹ 비밀 보장의 한계

⑺ 참여에 대한 보상

2. 실험 처치가 포함된 중재 연구를 수행하는 심리학자는 연구 시작부터 참여자에게 다음 사항을 분명하게 알려준다.

⑴ 실험 처치의 본질

⑵ 통제집단에게 이용할 수 있거나 또는 이용할 수 없게 될 서비스

⑶ 처치집단 또는 통제집단에의 할당 방법

⑷ 개인이 연구에 참여하고 싶지 않거나연구가 이미 시작된 후 그만두고 싶어 할 경우 이용 가능한 처치 대안

⑸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이나 금전적인 대가

27조 (연구를 위한 음성 및 영상 기록에 대한 동의)

심리학자는 자료수집을 위하여 연구참여자의 음성이나 영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록하기 전에 연구참여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⑴ 연구의 내용이 공공장소에서 자연관찰하는 것이거나그 기록이 개인의 정체를 밝히거나 해를 끼치는 데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을 경우

⑵ 연구 설계에 속이기가 포함되어 있어서기록 후에 기록 사용에 대한 동의를 얻어야 하는 경우

28조 (내담자/환자학생 등 연구자에게 의존적인 참여자)

1. 심리학자가 내담자/환자학생 등 자신에게 의존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할 때에는심리학자는 이들이 참여를 거부하거나 그만둘 경우에 가지게 될 해로운 결과로부터 이들을 보호하는 조처를 한다.

2. 연구 참여가 수강 과목의 필수사항이거나 추가 학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경우수강학생에게 다른 대안적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29조 (연구 동의 면제)

심리학자는 다음 경우에 연구참여자로부터 동의를 받지 않을 수 있다

⑴ 연구가 고통을 주거나 해를 끼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① 교육 장면에서 수행되는 교육 실무교과과정 또는 교실 운영 방법에 대한 연구

② 연구참여자의 반응 노출이 참여자들을 형사상 또는 민사상 책임의 위험에 놓이지 않게 하거나재정 상태고용가능성 또는 평판에 손상을 입히지 않으며비밀이 보장되는 익명의 질문지자연관찰 또는 자료수집 연구

③ 조직 장면에서 수행되는 직업이나 조직 효율성에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연구로참여자의 고용 가능성에 위험이 되지 않고비밀이 보장되는 경우

⑵ 국가의 법률 또는 기관의 규칙에 의해 허용되는 경우

30조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

1. 심리학자는 연구 참여에 대해 적절한 정도의 보상을 한다그러나 연구 참여를 강요하게 될 정도로 지나치게 부적절한 금전적 또는 기타의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다.

2.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할 시심리학자는 그 서비스의 본질뿐만 아니라위험의무한계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31조 (연구에서 속이기)

1. 심리학자는 속이기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연구에서 예상되는 과학적교육적혹은 응용 가치에 의해서 정당한 사유가 되고또한 속임수를 쓰지 않는 효과적인 대안적 절차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결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속임수가 포함된 연구를 수행하지 않는다.

2. 심리학자는 연구에 참여할 사람들에게 신체적 통증이나 심한 정서적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정보를 알려주고 속이지 않는다.

3. 심리학자는 실험에 포함된 속임수를 가능한 빨리가급적이면 연구 참여가 끝났을 때아니면 늦어도 자료수집이 완료되기 전에 설명함으로써참여자들에게 자신의 실험자료를 철회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32조 (연구참여자에 대한 사후보고)

1. 심리학자는 연구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본질결과 및 결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과학적 가치와 인간적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는 한연구참여자들이 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심리학자는 연구절차가 참여자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알게 되면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를 한다.

33조 (동물의 인도적인 보호와 사용)

심리학 연구에서 동물실험은 불가피할 수 있다그러나 심리학자의 기본 의무는 생명을 존중하는 것이므로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할 때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야 한다.

⑴ 연구를 위해 동물실험 이외의 대안적 방법이 없는지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고대안이 없을 경우에만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⑵ 동물실험은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만 수행되어야 하며실험 방법사용하는 동물의 종동물의 수가 적절한지에 대해 심사숙고하여야 한다.

⑶ 현행 법률과 규정에 따라서 그리고 전문적 기준에 따라서 동물을 확보하고돌보고사용하며처리한다.

⑷ 동물 피험자의 고통통증 및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⑸ 대안적인 절차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 때에만그리고 그 목적이 과학적교육적 또는 응용 가치에 의해 정당화될 때에만 동물을 통증스트레스혹은 박탈 상황에 노출하는 절차를 사용할 수 있다.

34조 (연구결과 보고)

1. 심리학자는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다.

2. 심리학자는 연구대상 개개인이 식별될 수 있는 자료는 익명화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3. 심리학자는 출판된 자신의 자료에서 중대한 오류를 발견하면정정취소정오표 등 적절한 출판수단을 사용하여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35조 (표절)

심리학자는 자신이 수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아니 한다비록 그 출처를 논문이나 저술에서 여러 차례 참조하더라도그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36조 (출판 업적)

1. 심리학자는 자신이 실제로 수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2. 논문이나 기타 출판 업적의 저자나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를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단순히 어떤 직책에 있다고 해서 저자가 되거나 제1저자로서의 업적을 인정받는 것은 정당화되지 않는다연구나 저술에 대한 작은 기여는 각주서문사의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한다.

3.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학생의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 논문을 토대로 한 여러 명의 공동 저술인 논문에서는 학생이 제1저자가 된다.

37조 (연구자료의 이중 출판)

국내외 출판을 막론하고 심리학자는 이전에 출판된 자료 (출판 예정이나 출판 심사 중인 자료 포함)를 새로운 자료인 것처럼 출판하거나 출판을 시도하지 않는다이미 발표된 자료를 사용하여 출판하고자할 때에는출판하고자 하는 저널의 편집자에게 게재 요청 시에 이전 출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중출판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38조 (결과 재검증을 위한 연구자료 공유)

1. 연구결과가 발표된 후다른 연구자가 재분석을 통해 발표된 결과를 재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자료를 요청하면연구참여자에 대한 기밀이 보호될 수 있고또 소유한 자료에 대한 법적 권리가 자료 공개를 금하지 않는 한심리학자는 자료를 제공한다.

2. 전항에 의해 자료제공을 받은 심리학자는 오로지 그 목적으로만 자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그 외의 다른 목적으로 자료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서면 동의를 얻어야 한다.

39조 (심사)

투고논문학술발표원고연구계획서를 심사하는 심리학자는 제출자와 제출내용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고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한다.

 

5장 교육 및 수련 관련 윤리

40조 (교육자로서의 심리학자)

1. 심리학자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행된 여러 심리학 연구에서 밝혀진 과학적 사실들을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의 역할 관계에 대하여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자신이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스스로 자성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3. 심리학자는 학생이나 수련생에게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식하고그들의 인격을 손상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1조 (교육 내용의 구성)

심리학자가 교과목을 개설하거나 교육 및 수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학생 또는 수련생에게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구성한다제공하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것일 경우는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42조 (교육 내용에 대한 기술)

1. 교과목을 개설하는 심리학자는 강의계획서를 통해 교과목의 특징강의에서 다룰 주제평가기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강의계획서의 내용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도록 한다.

2. 심리학자가 교육 및 수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프로그램의 내용수련 목적참가비그리고 프로그램 이수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출석시험평가 등)을 프로그램 안내서에 명시한다.

43조 (정확한 지식 전달)

심리학자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지식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또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개인적 견해를 전달하고자 할 때에는 사적인 견해임을 밝힌다.

44조 (학생 및 수련생에 대한 수행 평가)

1. 심리학자가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과 지도감독을 받는 수련생에 대한 수행을 평가할 때에는 제때에공정한 기준에 의하여 평가하여야 하며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수행 평가기준에 대한 정보는 강의 또는 지도감독을 시작할 때 학생 또는 수련생에게 제공한다.

2. 학생과 수련생을 평가할 때에는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항목에 대한 실제 수행을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45조 (개인치료 및 집단치료의 위임)

1. 심리학자는 자신의 업무 수행에 위험요인이 되고 상대방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다중관계를 가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따라서 학생의 학업 수행을 평가하거나 평가할 가능성이 있는 교수는 그 학생을 직접 치료하지 않는다. (16조 다중관계 참조) 2. 개인치료나 집단치료가 프로그램 또는 교과과정의 필수과목일 때이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심리학자는 다중관계를 피하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에게 이 프로그램과 직접 관계가 없는 다른 전문가로부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그러나교육을 목적으로 수업료 이외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집단 치료나 상담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46조 (학생 및 수련생과의 성적 관계)

심리학자는 자신의 학과기관또는 수련 센터의 학생이나 수련생혹은 자신이 평가 권한을 가지고 있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 성적 관계를 가져서는 아니 된다. (16조 다중관계 참조)

47조 (학생 및 수련생의 개인 정보 노출 요구)

심리학자는 수업 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이나 지도감독을 받는 수련생에게 구두 상으로나 서면 상으로 개인정보 (성 관련 내력학대나 방치 내력심리학적 치료 경험 및 부모동료배우자 또는 중요한 타인들과의 관계)를 노출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19조 비밀 유지 및 노출 3항 참조)

⑴ 프로그램 신청 서류에 이 요건이 명시되어 있을 경우

⑵ 학생의 개인적 문제가 학생 자신의 수련활동과 전문적 활동에 방해가 되고 또 학생 자신과 타인에게 위협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서학생에게 필요한 평가를 하여 도움을 주기 위해 학생에 대한 개인정보가 필요한 경우

48조 (학생 및 수련생의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

심리학자가 수업 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학생 또는 수련생의 개인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여야 한다. (19조 비밀 유지 및 노출 1항 참조)

 

6장 평가 관련 윤리

49조 (평가의 기초)

1. 법정 증언을 포함한 추천서보고서진단서평가서에 의견을 기술할 때심리학자는 자신의 의견을 입증할 만한 객관적 정보 또는 기법에 근거하여야 한다.

2. 개인의 심리 특성에 대한 의견을 진술할 때심리학자는 자신의 진술을 지지하기 위한 면밀한 검사과정을 거쳐야 한다그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검사가 실제적이지 못할 경우심리학자는 자신이 기울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문서화하고불충분한 정보가 자신의 견해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히고결론이나 권고 사항의 본질과 범위를 제한한다.

3. 개인에 대한 개별검사가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료를 검토자문지도감독해야 할 경우에심리학자는 자신의 견해가 개별검사에 기초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히고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근거 정보를 제시한다.

50조 (평가의 사용)

1. 심리학자는 검사도구면접평가기법을 목적에 맞게 실시하고번안하고채점하고해석하고사용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야 한다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검사결과 및 해석의 장점과 제한점을 기술한다.

3. 심리학자는 평가서 작성 및 이용에 있어서객관적이고 학문적으로 근거가 있어야 하고 세심하고 양심적이어야 한다.

51조 (검사 및 평가기법 개발)

검사 및 기타 평가기법을 개발하는 심리학자는 표준화타당화편파의 축소와 제거를 위해 적합한 심리측정 절차와 전문적 지식을 사용해야 한다.

52조 (평가에 대한 동의)

1. 평가 및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로부터 평가 동의를 받아야 한다평가 동의를 구할 때에는 평가의 본질과 목적비용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해 알려야 한다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평가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된다.

⑴ 법률에 의해 검사가 위임된 경우

⑵ 검사가 일상적인 교육적제도적 활동 또는 기관의 활동(취업시 검사)으로 실시되는 경우

2. 동의할 능력이 없는 개인과법률에 의해 검사가 위임된 사람에게도 평가의 본질과 목적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3. 검사결과를 해석해주는 자동화된 해석 서비스를 사용하는 심리학자는 이에 대해 내담자/환자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하며검사결과의 기밀성과 검사 안정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하며법정증언을 포함하여추천서보고서진단적평가적 진술서에서 수집된 자료의 제한성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53조 (평가 결과의 해석)

1. 평가 결과를 해석할 때심리학자는 해석의 정확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검사 요인들예를 들어 피검사자의 검사받는 능력과 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나 개인적언어적문화적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

2. 평가 결과의 해석은 내담자/환자에게 내용적으로 이해가능해야 한다.

54조 (무자격자에 의한 평가)

심리학자는 무자격자가 심리평가 기법을 사용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된다단 적절한 감독하에 수련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한다수련생의 교육수련및 경험에 비추어 수행할 수 있는 평가 기법들에 한정해 주어야 하며 수련생이 그 일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감독해야 한다.

55조 (사용되지 않는 검사와 오래된 검사결과)

1. 심리학자는 실시한 지 시간이 많이 경과된 검사결과에 기초하여 평가중재 결정중재 권고를 하지 않아야 한다.

2. 심리학자는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거나 현재의 목적에 유용하지 않은제작된 지 오래된 검사나 척도에 기초하여 평가중재 결정중재 권고를 하지 않아야 한다.

56조 (검사채점 및 해석 서비스)

1. 다른 심리학자에게 검사 또는 채점 서비스를 제공하는 심리학자는 절차의 목적규준타당도신뢰도 및 절차의 적용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자격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2. 심리학자는 프로그램과 절차의 타당도에 대한 증거에 기초하여 채점 및 해석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3. 심리학자가 직접 검사를 실시채점해석하거나자동화된 서비스 또는 기타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평가도구의 적절한 적용해석 및 사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57조 (평가 결과 설명)

검사의 채점 및 해석과 관련하여심리학자는 검사를 받은 개인이나 검사집단의 대표자에게 결과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그러나 관계의 특성에 따라서는 결과를 설명해 주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조직에 대한 자문사전고용보안심사법정에서의 평가 등). 이러한 사실은 평가받을 개인에게 사전에 분명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58조 (평가서검사 보고서 열람)

1. 평가서의 의뢰인과 피검사자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에평가서와 검사보고서는 의뢰인이 동의할 때 피검사자에게 열람될 수 있다.

2. 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지 않는 한피검사자가 원할 때는 평가서와 검사보고서를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평가서를 보여주어서 안 되는 경우사전에 피검사자에게 이 사실을 인지시켜주어야 한다.

59조 (검사자료 양도)

내담자/환자를 다른 서비스 기관으로 의뢰할 경우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 또는 의뢰기관에 명시된 다른 전문가에게 검사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그러나 검사자료가 오용되거나 잘못 이해되는 것으로부터 내담자/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검사자료를 양도하지 않을 수도 있다여기에서 검사자료란 원점수와 환산점수검사 질문이나 자극에 대한 내담자/환자의 반응그리고 검사하는 동안의 내담자/환자의 진술과 행동을 지칭한다.

 

7장 치료 관련 윤리

60조 (치료 절차에 대한 설명과 동의)

1.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에게 치료의 본질과 치료절차를 알려주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이때 치료비비밀유지의 한계 및 제3자의 관여 등에 대한 설명도 있어야 한다.

2. 치료에서 위험요인이 있을 때는 그 사실과 다른 대체 치료방법에 대한 설명도 하여야 한다.

3. 이에 더하여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 에게는 그 사람의 능력에 맞게 치료에 관하여 설명하여야 하며 치료에 대한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

4.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의 선호와 최상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61조 (집단치료)

집단치료 서비스를 하는 경우심리학자는 치료를 시작할 때 모든 당사자의 역할과 책임그리고 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한다.

62조 (내담자/환자와의 성적 친밀성)

1. 심리학자는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환자와 어떤 성적 관계도 허용되지 않는다.

2.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의 보호자친척 또는 중요한 타인과 성적 친밀성을 가져서는 않된다.

3. 심리학자는 과거 성적 친밀성을 가졌던 사람을 내담자/환자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

4. 심리학자는 치료 종결 후 적어도 3년 동안 자신이 치료했던 내담자/환자와 성적 친밀성을 가지지 않아야 한다그러나가능하면 치료 종결 3년 후에라도 자신이 치료했던 내담자/환자와 성적 친밀성을 가지지 않는다.

63조 (치료의 중단)

심리학자는 자신의 질병죽음연락 두절전근퇴직 또는 내담자/환자의 이사나 재정적인 곤란 등과 같은 요인으로 심리학적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에 대비하여내담자/환자에 대한 최상의 복지를 고려하고법적인 범위 안에서 이후의 서비스를 계획해 주는 적절한 조처를 취하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64조 (치료 종결하기)

1.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가 더 이상 심리학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거나계속적인 서비스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건강을 해칠 경우에는 치료를 중단한다.

2.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 또는 내담자/환자와 관계가 있는 제3자의 위협을 받거나 위험에 처하게 될 경우에는 치료를 종결할 수 있다.

65조 (다른 기관에서 서비스 받고 있는 사람에게 서비스 제공하기)

다른 곳에서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심리학자는 치료의 쟁점과 내담자/환자의 복지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이러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혼란과 갈등이 발생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 자신 또는 내담자/환자를 대신하여 법적인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과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가능하다면 내담자/환자가 서비스를 받고 있는 다른 서비스 제공자의 자문을 구하면서 치료적 쟁점들을 주의깊고 세심하게 처리한다.

66조 (치료에 관한 기록)

1. 심리학자는 심리학적 서비스에 관한 기록을 최소한 10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2. 심리학자는 내담자/환자가 동의할 경우 다른 심리학자에게 치료 기록이나 기록의 요약을 넘길 수도 있다.

3. 심리학자가 퇴직하거나 개인 개업을 중단할 경우에는 보관 기간을 고려하여 기록을 없애고내담자/환자가 동의할 경우에만 기록을 후임 심리학자에게 넘길 수 있다.

4. 심리학자는 권리가 손상되지 않을 경우 치료의 종결 시점에서 내담자/환자가 희망할 경우 기록을 보게 할 수도 있다.

67조 (치료비)

1. 심리학자와 내담자/환자는 가능한 빨리치료비 관련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합의한다.

2. 심리학자는 치료비에 대하여 허위 진술을 하지 않는다.

3. 재정적인 한계로 인하여 서비스의 한계가 예상될 경우이 문제를 내담자/환자와 가능한 빨리 논의한다.

4. 내담자가 동의했던 서비스에 대한 치료비를 지불하지 않을 경우나 심리학자가 치료비를 받아내기 위하여 법적인 수단을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심리학자는 그러한 수단이 취해질 것임을 내담자에게 먼저 통지하여 신속히 지불할 기회를 준다.

 

※ 본 윤리규정은 미국심리학회 윤리규정과 독일 심리학회와 심리사협회의 윤리요강을 참고하였다.

 

본 윤리규정은 2003년 8월부터 실시한다.

본 윤리규정은 2014년 8월부터 실시한다.

본 윤리규정은 2016년 12월부터 실시한다.

관련한국심리학회 윤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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