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실습의 전개방향을 모색하고, 사서교사의 전문성 신장방법으로써 교육실습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 모형에서는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으로 사전교육, 실습프로그램, 지도교사, 실습환경, 실습기관의 조직적 분위기를 선정하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모형에서는 사서교사의 주요 전문성 신장경로인 대학교육과정, 교육실습, 현장경험 및 자기계발이 역할인식과 직무수행 역량에 어느 정도의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실습프로그램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신장경로 중 교육실습은 직무수행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실습은 사서교사의 전문성 신장과정으로써 실제적인 효과가 있으며, 교육실습의 효과적 전개방안으로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제고, 양질의 실습프로그램 개발, 충분한 사전준비, 지도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and to identify how much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affects their expertise in Korea. For this, two research models are constructed. The first model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between the effect of practice teaching and the following variables: pretraining, practice program, advisory teacher, training condition and organizational atmosphere. The second model is to analyze how much the practice teaching affects their role perception and expertise compared with training courses and field experiences. The result is as follow: It is the training program that greatly affects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among those variables. And the practice teaching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ability of rol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above result, the practice teaching is effective in developing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And more systematic practice teaching program, enough pretraining and the efforts of advisory teacher are necessary to enhance the effect of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1) 백순근, 함은혜,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0권, 제4호(2007), pp.1-29.
2) 황윤세, 장영숙, 최미숙, “교육 실습경험 및 실습기관의 조직풍토가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역할수행 및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8권(2004. 9), pp.195-218.
3) 유형근,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2호(2006. 6), pp.215-233.
4) 김기태, “교육대학 교육실습제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23권(2004. 1), pp.31-74.
6)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Accreditation of Teacher Preparation Institutions, 2008, p.32. <www.ncate.org> [cited 2011. 1. 26].
7) 김진환,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서울 : 학지사, 2009), p.264.
8)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교육통계서비스, <http://std.kedi.re.kr/index.jsp> [인용 2010. 1. 13].
9)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p.62-65.
11) 김계수,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서울 : 한나래, 2007), pp.124-133.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파주 : 법문사, 2008), pp.33-37.
13) 김계수, 전게서, pp.446-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