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A Study on the LIS Capstone Design Curriculum and the Learning Satisfaction Surve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5, v.46 no.3, pp.89-118
https://doi.org/10.16981/kliss.46.3.201509.89
노영희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개설하고 강의계획서 및 매뉴얼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교육전후 설문을 통하여 교과목 성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필요요소는 수행기대효과와 0.414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학습성과기대와는 0.452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수행기대효과는 학습성과기대와0.767의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둘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대한 이해정도는 교육과정 수행 전 3.56이었으나 교육과정 수행 후 4.07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필요요소에 대한 인식은 교육과정수행 전 4.13이었으나 교육과정 수행 후 4.39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수행기대효과에대한 인식은 교육과정 수행 전 3.77이었으나 교육과정 수행 후 3.88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캡스톤디자인교과목의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은 교육과정 수행 전 3.79이었으나 교육과정 수행 후 4.22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만족도,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apstone design, Curriculum, Satisfaction

Abstract

We had opened a course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developed and applied a syllabus and some manuals for this course, and analyzed the performance by conducting a survey before and after the training. As the results, first, the necessary components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of 0.414 with the expected performance effects and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of 0.452 with the expected learning outcomes. Second, the understanding degree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 was 3.56 before implementing the curriculum. It was improved to 4.07 after implementing the educational courses. Third, the recognition of the components necessary for the Capstone Design course was improved from 4.13 to 4.39 after carrying out the course. Fourth, the perception of the expected performance effects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 was improved from 3.77 to 3.88 after the course execution. Fifth, the perception of the expected learning outcomes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 was improved from 3.79 to 4.22 after the course implementation.

keywords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만족도,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apstone design, Curriculum, Satisfaction

참고문헌

1.

[산업자원부] 서울대 등 7개대, '05년 창의적 설계 인력양성 사업 신규참여. 2005. 조선대학교첨단부품사업단-연합뉴스 보도자료 . 5월 19일.

2.

김상균. 2011.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12(8): 3452-3457.

3.

노영희. 2015. 문헌정보학과 캡스톤디자인 . 충주: 지식콘텐츠연구소.

4.

류영호. 2008.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5.

박수홍 정주영 류영호 , , . 2008.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 20(2): 184-200.

6.

서울대 등 7개대, ’ 05년 창의적 설계인력양성사업 신규참여 보도자료. 2005. 산업자원부 산업기계과 . 5월 19일.

7.

신창범, 권오성. 2014. 캡스톤 디자인의 디자인 교육 응용 사례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14(1): 33-42.

8.

윤명한. 2012.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12(12): 111-118.

9.

은광하, 이완복, 경병표, 유석호, 이동열. 2012. 창의력 기반 게임을 위한 디자인 접근 교육 사례. 디지털융복합연구 , 10(7): 230.

10.

이상원. 2012. 융합 기반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 143-144.

11.

이석순. 2004. 경상대학교 Capstone Design 운영방법과 문제점. 공학교육학회지 , 305.

12.

이시훈, 류진한. 2014. 광고홍보학 캡스톤디자인 .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3.

이재열, 이주영, 김재필. 2005.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4.

이태식 외. 2009.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조사. 한국공학교육학회 , 12(2): 36-50.

15.

이호형, 양근우. 2013. 산학협력친화형 무역 교과목 운영사례. 한국무역학회 학술대회 , 177-189.

16.

이희원 외. 2010.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연구. 공학교육연구 , 13(6): 143-151.

17.

이희원. 2006. Capstone Design 교육의 교육목표와 수행과정, 지역특화산업연계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 148-165.

18.

임동진. 2006. 외국 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교육. 전기의 세계 , 55(9):58-61.

19.

정진현. 2012.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에 기초한 초등의 창의적 공학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25(4): 195-215.

20.

정진현. 2012. 캡스톤 디자인에 기초한 초등의 창의적 공학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기술의 태도와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289-314.

21.

한국산업기술재단. 2006. 산학협력프로그램. <http://www.hrdnet.or.kr> [인용 2015. 2. 15].

2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단. 2006.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교육프로그램 소개. <http://ieng.hanyang.ac.kr/indexA4.html>. [인용 2015. 2. 18].

23.

한연희. 2014. 캡스톤 디자인 모형에 따른 여성시니어 의류개발. 패션과 니트 , 12(3): 64-71.

24.

Capstone Portfolio - Thomas F. Brophy. <https://sites.google.com/site/thombrop/courses/ils-580> [cited 2015. 2. 15].

25.

Davis, Denny C. et al. 2004.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4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ession 2225.

26.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2015. School of Informations and Computing Courses. <http://www.soic.indiana.edu/graduate/courses/index.html?number=Z690&department=ILS> [cited 2015. 2. 16].

27.

Moore P. D., S. Cupp, and N. L. Fortenberry 2004.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Ⅰ.”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SEE) Annual Conference.

28.

Murphy P.D. 2003. Capstone Experience. <http://www.ndsu.nodak.edu> [cited 2015. 2. 18].

29.

Oxford Advanced Learner's English-Korean Dictionary(capstone). <http://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capstone?q=capstone> [cited 2015. 2. 14].

30.

University of Washinton. 2015. Master of Science in Information Management Capstone. <https://ischool.uw.edu/academics/msim/curriculum/capstone> [cited 2015. 2. 16].

31.

Wagenaar, T.C. 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209-21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