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권장도서목록을 활용한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독서 동기 유형에 끼친 영향 분석

An Analysis on Impact of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Using Recommended Book Lists to High School Students' Reading Motiv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9, v.50 no.1, pp.177-198
https://doi.org/10.16981/kliss.50.1.201903.177
소병문 (우신고등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을 통하여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한 후, 학생들의 독서 동기 유형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은 도서 선정의 자율성 보장을 위해 다수 영역, 다수 도서의 권장도서목록으로 제공하였고, 읽기와 쓰기를 통합해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이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6개 영역의 독서 동기를 측정한 결과 자율 동기 영역이 타율 동기보다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은 권장도서목록을 활용해 도서 선정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자율동기에 따른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 권장도서목록, 독서 교육, 사서교사, 학교도서관,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Recommended book lists, Reading education, Teacher librarian, School librar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student’s reading motivation by laying out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and running it at school libraries.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ensures the autonomy of book selection.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in this study provided a number of scope and recommended book lists in order to ensure the autonomy of book selection and developed integrated reading and writing. After finishing this program, the author measured 6 domains of reading motivation with participated students who completed this course. As a result, it turned out that autonomous motive domains excessively surpassed heteronomous motive domains. Such autonomy of book selection, one of the key features from self-selected reading programs, is expected to help making the best use of school library collections by recommended book lists and stimulating stable and sustainable reading habits driven by self-motivation.

keywords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 권장도서목록, 독서 교육, 사서교사, 학교도서관,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Recommended book lists, Reading education, Teacher librarian, School library

참고문헌

1.

구미영. 2012. 자기선택적독서를통한효율적인독서지도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2.

권민균. 2002. 초등학생의 읽기동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17-33.

3.

권석영. 2007. 자기 선택적 독서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대 학원 국어교육학과.

4.

김선영. 2016. 자기선택적독서를통한정의적영역평가.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5.

김수경. 2006.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235-263.

6.

김아영. 2010. 자기결정성 이론과 현장 적용 연구. 교육심리연구, 24(3): 583-609.

7.

김정희. 2009. 고등학생읽기동기에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국어 교육학과.

8.

김지은. 2014. 자기선택적진로독서프로그램이특성화고등학교학생들의읽기동기에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9.

문화체육관광부. 2017. 2017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10.

박병기, 이종욱, 홍승표. 2005. 자기결정성이론이제안한학습동기분류형태의재구성. 교육심리연구, 19(3): 699-717.

11.

박영민, 최숙기. 2008. 읽기 동기 신장을 위한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 구상 방안. 독서연구, 12: 201-228.

12.

변우열. 2015. 독서교육의 이해.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변우열 외. 2015.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태일사.

14.

신의경. 2018. 책 선택 전략을 활용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학과.

15.

양미경. 2012. 내재적 학습 동기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20(4): 187-209.

16.

오규설. 2017. 독서 동기 측정을 위한 독서 동기 구인의 검토-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연구, 63: 189-218.

17.

오수현. 2017. 초등학생의자기선택적영어책읽기가읽기행동및정의적영역에미치는효과.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18.

이경화 외. 2011.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19.

이다솜. 2018. 자기선택적독서교육모형개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학과.

20.

이명자. 2015. 자기 선택적 다독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 영어 수업의 구안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학과.

21.

이민희, 정태연. 2007. 청소년용 학습동기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청소년연구, 18(3): 295-321.

22.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중심의독서교육을위한독서전략의범주화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3): 139-159.

23.

이병기. 2015. 자기결정성동기이론에의한독서동기측정도구개발에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3): 311-332.

24.

이순영. 2006. 독서 동기와 몰입 독서의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 359-381.

25.

이시원. 2017. 대 학생의 독서 동기 구성 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학과.

26.

이희정. 2010. 자기선택적독서프로그램의효과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27.

임규형, 임웅. 2007.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지학사.

28.

장소영. 2018. 청소년으로서 중학생 독자의 자기 선택적 독서 양상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교 독서교육학과.

29.

장은정. 2017. 자기 선택적 독서블록이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책 선택 전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학과.

30.

한철우, 천경록. 1996. 독서지도방법. 서울: 교학사.

31.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6. 독서교육사전. 서울: 교학사.

32.

Arnold, S. L. 1899. Learning to Read : Suggestion to Teachers of Young children. New York: Silver Burdette.

33.

Conradi. et al. 2014. Motivation Terminology in Reading Research: A Conceptu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6(1): 127-164.

34.

Deci, E. L., and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35.

Gambrell, L. et al. 1996.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49(7): 518-533.

36.

Guthrie, J. T. and Wigfield, A. and VonSecker, C. 2000. Effect of Integrated Instruction on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331-341.

37.

Huey, E. B. 1908. the Psychology and Pedagogy of Reading. New York: Macmillian.

38.

Ryan, R. and Deci, E.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55(1): 68-78.

39.

Wigfield, A. 1997. The Reading Motivation: A Domain-Specific Approach to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2(2): 59-68.

40.

Wilson, H. B., & Wilson, G. M. 1916. the Motivation of School Work. Cambridge: Riverside.

41.

Wutz, J.A. and Wedwick, L. 2005. BOOKMATCH: Scaffolding Book Selection for Independent Reading. The Reading Teacher, 59(1): 16-3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